A코치 “크게 한탕 치고 연봉 뽑자”

  • Array
  • 입력 2011년 7월 13일 07시 00분


코멘트

K리그 구단·지도자들도 승부조작 연루설

승부조작과 연루된 선수의 부모를 협박해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상무 이수철 감독. 이번 사건으로 인해 선수는 물론 지도자와 구단에까지 검찰의 수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스포츠동아 DB]
승부조작과 연루된 선수의 부모를 협박해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상무 이수철 감독. 이번 사건으로 인해 선수는 물론 지도자와 구단에까지 검찰의 수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스포츠동아 DB]
“감독에게 직접 승부조작 제안”
몇몇 감독·코치들 이름 거론
지도자·구단 까지 수사 확대
K리그 상주 상무 이수철 감독이 11일 승부조작에 가담한 김동현(상무)의 부모를 협박해 작년 2차례에 걸쳐 금품을 갈취한 혐의로 군 검찰에 전격 구속되면서 축구계를 경악시켰다. 그간 검찰은 ▲승부조작 참여 선수 ▲전주 및 브로커, 선수들의 연계 ▲승부조작 인지 및 불법 베팅 등에 초점을 맞췄으나, 이젠 지도자나 구단까지도 수사망에 올려놓은 것으로 보인다.

○지도자 수사 본격화?

6월 말 K리그 모 구단 A감독과 함께 저녁 식사를 했다. 당시 그가 들려준 얘기는 충격적이었다. 작년 말 A감독을 보좌했던 B코치가 자신에게 직접 승부조작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A감독은 “지난 시즌 리그 후반기가 한창 진행 중일 때 B코치가 이상한 얘기를 하더라. ‘크게 한 탕 치고 한 해 연봉 뽑아봅시다’고 했다. 그래서 ‘무슨 의미냐’고 했더니 ‘어차피 올 시즌(성적)도 물 건너간 것 같으니 돈이나 좀 벌어보자’는 답을 하더라. 지인들로부터 B코치가 불법 베팅에 연루됐다는 루머들을 전해 듣고는 설마 했는데 진짜 그런 일을 제안하는 걸 보고는 깜짝 놀랐다”고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이에 대해 이 구단 관계자는 “B코치와 관련된 여러 소문들은 이미 들었으나 명확한 혐의가 없지 않느냐”며 조치를 취할 수 없었던 이유를 설명했다.

축구계에는 이미 지도자들도 승부조작에 연루돼 있다는 루머들이 있었다. 몇몇 감독과 코치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일각에선 검찰이 K리그 지도자에게도 수사의 칼날을 겨눴다고 판단한다. 한 축구인은 “승부조작 중심에 선 광주 시절의 상무 코칭스태프 이외에 다수의 전·현직 지도자들의 조사도 이뤄질 것 같다”고 귀띔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 관계자는 “(다른 지도자의 군 검찰 소환 여부는) 모른다”고 답했다.

○축구계 전체로 퍼질까?


상무 파동을 계기로 구단과 에이전트 등 K리그 전반에 걸쳐 수사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있다. 2004년 용병 영입 과정에서 돈을 받은 혐의로 모 구단 코치와 부단장, 사무국장이 구속된 용병 비리와 2009년 비슷한 혐의로 모 구단 감독이 구속된 사건과는 또 다른 상황이다.

몇몇 구단들은 승부조작 혐의가 있는 일부 선수들과 일찌감치 계약해지를 하거나 해외 진출 혹은 타 팀으로 이적시키는 등 ‘도덕 불감증’의 대표적 선례를 남겼다. 물론 해당 구단 관계자는 “전혀 몰랐다”고 했으나 막상 검찰 수사가 이뤄지자 프로축구연맹의 자진신고 절차와 그로 인한 파장을 고민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취했다. 구단도 이번 승부조작 사건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중요한 것은 검찰의 칼날이 축구계 전체로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남장현 기자 (트위터 @yoshike3) yoshike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