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프로야구]박찬호 ‘부활투’ 선보이고도 아쉬운 패전

  • 입력 2004년 4월 7일 14시 05분


코멘트
박찬호가 3회 오클랜드 타자 바비 킬트의 타구를 잡아 1루로 송구하고 있다.[AP]
박찬호가 3회 오클랜드 타자 바비 킬트의 타구를 잡아 1루로 송구하고 있다.[AP]
‘코리안특급’ 박찬호(31·텍사스 레인저스)가 퀄리티피칭(선발 6이닝 이상 투구해 3실점 이하로 막는 것)을 선보이고도 패전투수가 되는 아쉬움을 맛봤으나 올시즌 부활의 청신호를 켰다.

박찬호는 7일(한국시간) 美 오클랜드 네트워크 어소시에이츠 콜리세움에서 열린 오클랜드 어슬레틱스와의 원정경기에 선발등판, 7⅔이닝 7피안타(1홈런 포함) 3실점 8탈삼진 1볼넷을 기록하는 호투를 펼쳤으나 승부처에서 허용한 장타와 상대 선발 마크 멀더의 호투에 밀려 팀타선이 침묵, 팀이 1-3으로 패하며 올시즌 첫 등판에서 패전투수가 됐다.

다시 한번 풀지 못한 ‘천적’관계와 승부처에서 허용한 홈런 한방이 아쉬운 경기였다. 1회 2타자를 삼진처리하며 기분좋게 출발한 박찬호는 2회와 3회 각각 볼넷과 안타로 주자를 내보냈으나 직구와 변화구를 적절히 구사하는 노련한 경기운영을 선보이며 별다른 위기없이 순조로운 피칭을 이어갔다.

▼관련기사▼

- [매니아칼럼]박찬호, 눈물의 94마일!!
- 美언론 "박찬호 부활투 굿~"
- 박찬호 개막전 경기 이모저모
- 박찬호 4월 일정 험난하다
- 그리운 A-Rod, 어디로 갔나?
- 실링, 16년만의 보스턴 복귀전 승리
- 리틀 마쓰이, ML 데뷔전 첫 타석 초구 홈런

박찬호의 호투를 등에 업은 텍사스는 5회 에릭 영과 케빈 멘치의 연속안타로 만든 1사 1-3루에서 라몬 니바의 3루땅볼로 선취득점에 성공, 기선을 제압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상대 선발 마크 멀더의 노련한 투구운영에 말려 더 이상의 추가득점엔 실패했다.

5회 선두 바비 크로스비에게 좌전안타를 허용하며 실점위기를 맞기도 했던 박찬호는 후속 대미안 밀러와 마르코 스쿠타로를 병살타와 삼진으로 요리하며 첫승을 눈앞에 두는가 했다.

Poll


Q. 박찬호의 개막전 투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만족스럽다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러나 박찬호는 6회 1사후 바비 킬티에게 우측담장을 직접 맞추는 3루타를 허용한 후 후속 에릭 차베스에게 중전 적시타를 맞아 동점을 허용하고 이어 4번 저메인 다이에게 큼지막한 좌중월 2점홈런을 허용, 순식간에 1-3 역전을 허용했다. 몸쪽 높은 코스로 들어온 박찬호의 실투를 저메인 다이가 놓치지 않고 장타로 연결시킨 것. 그러나 후속타자들을 잘 처리하며 더 이상의 추가실점은 하지 않았다.

7회를 간단히 삼자범퇴 시킨 박찬호는 8회 선두타자 바비 킬티에게 1루 강습안타를 허용, 또다시 위기를 맞는 듯 했으나 후속 에릭 차베스를 병살타로 요리한 후 카를로스 알만자에게 마운드를 넘겨주고 내려왔다.

올시즌 첫등판에서 아쉽게 패전투수가 된 박찬호는 3.52의 방어율로 올시즌을 시작하게 됐다. 작년 시즌을 7.58의 방어율로 시작한 것과 비교하면 올시즌 부활을 기대케 하는 대목.

한편 오클랜드 선발 마크 멀더는 먼저 선취점을 내주긴 했으나 7이닝 5피안타 1실점 4탈삼진 1볼넷의 깔끔 피칭으로 승리투수가 됐다. 지난 2002년, 개막전을 비롯해 그해 박찬호와 4번 맞대결을 펼쳐 패전없이 3승을 기록한 바 있는 멀더는 올시즌 첫 재대결에서도 승리를 따내며 ‘박찬호 천적’으로서의 명성을 다시한번 확인시켰다.

고영준 동아닷컴기자 hotbase@donga.com

■다음은 경기상보

▼1회초 텍사스 공격

1번타자 마이클 영은 2루땅볼로 물러났다. 2번타자 행크 블레이락은 중견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중견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3번타자 알폰소 소리아노는 삼진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1회말 오클랜드 공격

1번타자 마크 콧세이는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2번타자 바비 킬티는 삼진으로 물러났다. 3번타자 에릭 차베스는 중전안타로 출루했다. 2사 1루. 4번타자 저메인 다이는 삼진으로 물러났다. 박찬호 2개의 삼진을 잡아내며 산뜻한 출발을 보이고 있다. 박찬호, 1회 총투구수 12개 그중 스트라이크는 9개였다. 공수교대.

▼2회초 텍사스 공격

4번타자 마크 텍세이라는 삼진으로 물러났다. 5번타자 브래드 풀머는 1루땅볼로 물러났다. 6번타자 에릭 영은 3루베이스를 맞고 굴절되는 강습안타로 출루했다. 2사 1루. 7번 케빈 멘치 타석에서 1루주자가 2루도루를 시도했으나 태그아웃. 공수교대.

▽2회말 오클랜드 공격

5번타자 에루비엘 두라조는 우익수가 펜스 바로 앞에서 잡아내는 타구로 아웃됐다. 6번타자 스캇 해티버그는 1루 땅볼로 물러났다. 7번타자 바비 크로스비는 볼넷으로 출루. 2사 1루. 8번타자 대미안 밀러는 유격수가 역동작으로 잡아 2루수에 토스, 아웃시키는 유격수 호수비로 아웃됐다. 공수교대.

▼3회초 텍사스 공격

7번타자 케빈 멘치는 중견수 뜬공아웃. 8번타자 라몬 니바는 중전안타로 출루. 1사 1루. 9번타자 로드 바라하스 타석에서 1루주자가 2루도루에 실패, 아웃됐다. 9번타자 로드 바라하스는 좌익수 뜬공으로 아웃됐다. 공수교대.

▽3회말 오클랜드 공격

9번타자 마르코 스쿠타로는 유격수 땅볼 아웃. 1번타자 마크 콧세이는 중전안타로 출루했다. 1사 1루. 2번타자 바비 킬티는 투수 뜬공을 때렸으나 박찬호가 이를 일부러 떨어뜨려 병살을 시도했으나 타자주자만 1루에서 아웃됐다. 2사 2루. 3번타자 에릭 차베스는 삼진아웃. 공수교대.

▼4회초 텍사스 공격

1번타자 마이클 영은 우익수 뜬공아웃. 2번타자 행크 블레이락은 유격수 땅볼 아웃. 3번타자 알폰소 소리아노

는 볼넷으로 출루, 2사 1루. 4번타자 마크 텍세이라 타석에서 1루주자가 2루도루에 성공, 2사 2루. 4번타자 마크 텍세이라는 헛스윙 삼진아웃. 공수교대.

▽4회말 오클랜드 공격

4번타자 저메인 다이는 3루땅볼로 물러났다. 5번타자 에루비엘 두라조는 헛스윙 삼진아웃. 6번타자 스캇 해티버그는 몸쪽 꽉찬 직구로 스탠딩 삼진아웃됐다. 박찬호, 4회까지 총투구수 51개 그중 스트라이크는 36개였으며 5개의 탈삼진을 기록중이다. 공수교대.

▼5회초 텍사스 공격

5번타자 브래드 풀머는 2루땅볼 아웃. 6번타자 에릭 영은 우전안타로 출루, 1사 1루. 7번타자 케빈 멘치는 유격수 키를 넘기는 좌전안타로 출루했고 그사이 1루주자는 3루까지 진루했다. 1사 1-3루. 8번타자 라몬 니바는 3루땅볼을 때려 1루주자만 2루에서 아웃됐다. 그사이 3루주자는 홈인. 텍사스 1-0 오클랜드 2사 1루. 9번타자 로드 바라하스 타석에서 1루주자가 2루도루에 성공했다. 2사 2루. 9번타자 로드 바라하스는 투수땅볼로 물러났다. 공수교대.

▽5회말 오클랜드 공격

7번타자 바비 크로스비는 초구를 공략, 좌전안타로 출루했다. 1사 1루. 8번타자 대미안 밀러는 5(3루수)-4(2루수)-3(1루수)으로 이어지는 병살타로 물러났다. 9번타자 마르코 스쿠타로는 바깥쪽 꽉찬 직구에 스탠딩 삼진아웃. 박찬호, 5회까지 총투구수 57개 그중 스트라이크는 41개였으며 6개의 탈삼진을 기록중이다. 공수교대.

▼6회초 텍사스 공격

1번타자 마이클 영은 우익수 뜬공아웃. 2번타자 행크 블레이락은 중견수쪽 직선타구 아웃. 3번타자 알폰소 소리아노는 우익선상 담장을 원바운드로 맞추는 2루타로 출루했다. 2사 2루. 4번타자 마크 텍세이라는 헛스윙 삼진아웃. 텍세이라는 오늘 경기서 3타석 모두 삼진으로 물러나는 부진을 보이고 있다. 공수교대.

▽6회말 오클랜드 공격

1번타자 마크 콧세이는 중견수 뜬공아웃. 2번타자 바비 킬티는 우측담장을 직접 맞추는 큼지막한 3루타로 출루했다. 1사 3루. 박찬호, 실점위기를 맞고 있다. 3번타자 에릭 차베스는 중전안타로 출루했다. 그사이 3루주자는 홈인했다. 텍사스 1-1 오클랜드 1사 1루. 4번타자 저메인 다이는 좌중간을 훌쩍 넘기는 2점홈런을 기록했다. 몸쪽 높은 곳으로 던진 실투를 다이가 놓치지 않고 장타로 연결시켰다.텍사스 1-3 오클랜드 5번타자 에루비엘 두라조는 헛스윙 삼진아웃. 6번타자 스캇 해티버그는 2루수가 잡다 놓치는 실책으로 출루했다. 2사 1루. 7번타자 바비 크로스비는 우익수 뜬공아웃. 박찬호, 6회까지 총투구수 80개 그중 스트라이크는 56개였으며 7개의 탈삼진을 기록중이다. 공수교대.

▼7회초 텍사스 공격

5번타자 브래드 풀머는 1루땅볼 아웃. 6번타자 에릭 영은 3루땅볼 아웃. 7번타자 케빈 멘치 역시 3루땅볼 아웃. 공수교대.

▽7회말 오클랜드 공격

8번타자 대미안 밀러는 바깥쪽 낮은 변화구에 삼진아웃. 9번타자 마르코 스쿠타로는 유격수 땅볼아웃. 1번타자 마크 콧세이는 좌익수 뜬공아웃. 박찬호, 7회까지 총투구수 90개 그중 스트라이크는 64개였으며 8개의 탈삼진을 기록중이다. 공수교대.

▼8회초 텍사스 공격

오클랜드 투수가 마크 멀더에서 짐 매시어로 교체됐다. 오클랜드 선발 마크 멀더는 7이닝 5피안타 1실점 4탈삼진 1볼넷을 기록하며 승리투수 요건을 갖춘 채 마운드를 내려갔다. 8번타자 라몬 니바는 헛스윙 삼진아웃. 9번타자 로드 바라하스는 우익수 뜬공아웃. 1번타자 마이클 영은 헛스윙 삼진아웃. 공수교대.

▽8회말 오클랜드 공격

2번타자 바비 킬티는 1루 강습안타로 출루했다. 무사 1루. 3번타자 에릭 차베스는 6(유격수)-4(2루수)-3(1루수)으로 이어지는 병살타로 물러났다. 텍사스 투수가 박찬호에서 카를로스 알만자로 교체됐다. 박찬호는 7.2이닝 7피안타(1홈런 포함) 3실점 8탈삼진 1볼넷을 기록하며 올시즌 첫 등판에서 퀄리티피칭을 기록했으나 아쉽게 승리를 따내지는 못했다. 4번타자 저메인 다이 타석.

▼9회초 텍사스 공격

오클랜드 투수가 짐 매시어에서 아서 로즈로 교체됐다. 2번타자 행크 블레이락은 3루뜬공 아웃. 3번타자 알폰소 소리아노는 헛스윙 삼진아웃. 4번타자 마크 텍세이라는 유격수 땅볼 아웃. 경기종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