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사회

“철저한 교육품질 관리로 학생성공 실현하겠다”

입력 2022-02-22 03:00업데이트 2022-02-22 04:52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국뉴욕주립대 총장 ‘아서 리’
韓-美정체성 정립-학습공동체 조화
이공학 예술분야 글로벌 인재 양성
한국뉴욕주립대 제공
한국뉴욕주립대 3대 총장으로 2022년 1월부터 임기를 시작한 아서 리(Arthur H. Lee)는 2016년 한국뉴욕주립대에 컴퓨터과학과 학과장으로 부임한 이후,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교학수석부총장(Provost), 2019년에는 총장직무대행(Interim President)을 거쳤다. 컴퓨터과학으로 유타대에서 학사, 스탠포드대에서 석사를, 유타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고려대, 유타대, 클레어몬트 매케나대 교수직을 역임하였다. 또한, 한국과 미국에서 ,팰로앨토연구소, HP, SAP 등 다국적 기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및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학계와 산업계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

● 제3대 한국뉴욕주립대 총장으로서의 비전과 발전 계획은….


‘철저한 교육 품질 관리를 통한 학생 성공 실현’이 제3대 총장으로서 가장 역점을 두는 부분입니다. 곧 개교 10주년을 맞는 한국뉴욕주립대는 2012년 30여 명의 대학원 학생들로 시작한 이래 지난 10년 동안 재적 학생 수 기준으로 약 40배가 늘어나 현재 약 1400명에 이르는 ‘폭발적인(explosive)’ 성장을 해왔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미국과 같은 수준으로 교육의 질을 유지해왔고, 그 결과 매년 지원자 수가 증가하는 송도의 대표적인 대학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10 대 1 정도의 낮은 학생 대 교수 비율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품질’ 측면에서 아직 발전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교육 만족도를 최대한 높이고 학생 성공(Student Success)으로 이끌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여 실행할 것입니다.

두 번째 구상은 바로 ‘정체성(Identity)’ 재정립입니다. ‘미국적인 요소’와 ‘한국적인 요소’의 적절한 균형은 우리 대학의 핵심 경쟁력 확보와 장기적인 발전 전략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첨단 이공학예술(STEAM) 특성화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포지셔닝도 우리 대학의 장기적인 발전에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은 바로 ‘조화로운 학습 공동체’입니다. 후속 세대의 교육과 고부가가치 연구를 위해 존재하는 대학의 기본 기능을 중심으로 모든 체제를 정비하고, 한국에 있지만, 미국 대학 고유의 색채(vibe)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외부의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봅니다.

● 2022년 가을학기, 전자정보공학과를 신설하게 된 배경과 목표는….

SUNY Korea의 DNA에는 ‘첨단산업’과 ‘ICT’라는 키워드가 녹아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설립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시고 미국 스토니브룩대의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신 오명 전과학기술부총리께서는 대한민국이 ICT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틀을 마련하신 역사적 인물입니다. 스토니브룩대가 미국 최고의 이공학 계열 학과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까지 고려한다면, 현재의 학과 구성은 역사적으로 또한 배경적으로 자연스러운 결과입니다. ‘창의성’, ‘창조력’과 다양성 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포용력’이 앞으로 중요성을 더해갈 것이라는 점에서, 2017년 가을 FIT대학 프로그램의 개설은 한국뉴욕주립대가 미래 시대 가치 창출의 중심인 STEAM 계열의 특성화를 완성하는 매우 뜻깊은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이공학 계열’에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스토니브룩대로부터 더 많은 학과가 유치되어 학과 간 교육과 연구가 통섭을 이루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구상에서, 교학수석부총장으로 재직하던 2021년 교육부에서 추가 학과 개설을 승인받아 총 8개 학과 편제로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정보공학과는 기존에 한국뉴욕주립대의 7개 학과, 특히 응용수학통계학, 기계공학, 컴퓨터과학, 기술경영학 등 이공학 계열 학과와 가장 교류가 왕성하게 발생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최근 주목받는 애널리틱스, 데이터과학, 로보틱스를 비롯하여 반도체, 정보통신, 시스템제어, 인공지능 등 첨단산업에 큰 축을 이루는 것이 바로 전자정보공학이라는 점에서, 이번 학과 신설을 통해 STEAM 특성화 글로벌 대학으로서 도약하기 위한 마지막 조각(Missing Piece)가 맞춰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한국뉴욕주립대의 핵심 경쟁력과 가치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인천 송도에 있는 한국뉴욕주립대 캠퍼스. 한국뉴욕주립대 제공
뉴욕주립대는 미국에서 가장 큰 공립대학시스템입니다. 소속된 대학의 수는 64개에 이르며, 운영하는 프로그램, 그리고 교육하는 학생의 수는 가히 세계 최대의 교육운영 체계라고 할 만합니다. 한국뉴욕주립대는 뉴욕주립대의 65번째 캠퍼스인 셈입니다. 학생 약 1400명, 교수 약 110명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SUNY Korea는 ‘글로벌 강소대학’, 한국뉴욕주립대는 미국 스토니브룩대의 6개 학과와 패션기술대(FIT)의 2개 학위과정을 하나의 캠퍼스에서 제공하는 전 세계적으로도 유일무이한 운영체제입니다. 한국 정부에서 제공한 인프라에서 운영되는 미국 교육, 스토니브룩의 공학·경영학과 FIT의 디자인·예술의 융합 교육이 가능하며, 한국과 미국에서 모두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뉴욕주립대의 가치는 크게 세 가지로 설명해 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최첨단, 최고수준의 교육입니다. 한국뉴욕주립대는 미래 기술혁신과 가치 창출의 중심인 이공학예술 분야에 초점을 두고 글로벌 인재를 양성합니다. 두 번째는 융복합과 글로벌입니다. 우리 대학의 학생들은 스토니브룩대의 공학·과학 프로그램과 패션, 디자인 분야의 FIT 학위과정을 100% 영어로 수강하게 됩니다. 또한, 한국뿐 아니라 미국 뉴욕에서 공부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다양성과 포용성’입니다. 세계 50여 개 국가에서 온 학생, 다양한 교육환경과 배경을 가진 학생과 교수님들이 만들어내는 다양성과 포용성이 있는 캠퍼스 문화를 통해 세계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중요한 강점입니다.

“이론-실무 겸비한 최첨단 수준 연구활동 지속”


홍상진 교수가 말하는 스토니브룩대 전자정보공학과

● 스토니브룩대 전자정보공학과가 어떤 학과인지 소개한다면….


스토니브룩대 전자정보공학과는 미국 공학 및 기술인증 위원회(ABET)의 인증을 받았고, 실무적인 전문가 대상의 전기공학학부 온라인 과정이 있으며 이 과정 역시 ABET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입니다. 무선 및 모바일 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컴퓨터 네트워크, 광전자장치 및 시스템, 반도체 장비, 고성능 시스템 설계, 나노 규모 집적회로 등의 여러 영역에서 최첨단 수준의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외에도 신호처리, 컴퓨터비전, 신호처리용 하드웨어, 아날로그 및 디지털 VLSI 회로·시스템, 사이버 물리 및 임베디드 시스템, 감지시스템 및 스마트 에너지시스템 분야에서도 국제 학술 저널과 학회 등을 통하여 활발한 교육과 연구 활동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스토니브룩대가 운영하는 국립연구소인 Brookhaven National Laboratory와의 활발한 공동 연구도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 전자정보공학이라는 학문 분야에 대한 설명과 취업 진로 전망은….


전자정보공학 엔지니어는 미국과 전 세계에서 매우 수요가 많은 전문 분야이며, 의료, 재생 에너지, e-Commerce, 금융에서부터 보안, 가전, 반도체, 게임, 통신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전자정보공학은 무선 및 모바일 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광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광전자장치 및 시스템, 반도체장비, 고성능 시스템 설계, 나노규모 집적회로 등 앞으로 다가올 기술혁신의 시대가 필요로 하는 학습과 경험을 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전자정보공학 엔지니어는 미국 내에서 상당히 높은 연봉을 받으며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정보공학 분야의 또 다른 장점은 배운 지식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의 진로 탐색과 변경이 수월하다는 점입니다. 일례로 현재 뉴욕캠퍼스 전자정보공학과 졸업생 중에 뉴욕 월스트리트 금융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학생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국내외 다른 대학의 유사 전공·학과와의 차별화된 강점은….


한국뉴욕주립대 전자정보공학과는 대학과정에서 이론과 실용적인 경쟁력을 겸비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산업에서의 엔지니어링 분야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을 기반으로, 전문성 있는 대학원 준비도 가능하게 될 것이고, 다른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포함하는 학문적인 유연성과 통섭의 능력도 함께 갖추어 나가도록 힘쓸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1년 동안 교수진과 함께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주도적인 창의성과 리더십, 팀워크 함양을 도모하도록 할 것입니다. 전반적인 전기공학의 폭넓은 지식 외에도 주요 전공과 함께 네 가지 전문화된 분야로 분류해서 실용적인 업무 역량을 익혀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들의 관심과 취업 진로에 따라 전문화된 과목을 선택하여 세부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백승무 기자 zero88@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사회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