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동생이 운영한다며 안심시켜”…‘100% 배상’ 피해자 요구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15일 07시 35분


코멘트
피해 규모 2500억원으로 추정되는 ‘디스커버리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4년째 이어지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피해 배상이 온전히 이뤄지지 않았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장하성 주중 대사와 김상조 청와대 전 정책실장 등이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개방형 디스커버리펀드’ 관련 특혜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환매 중단 논란은 격화하고 있다.
9일 오후 서울 중구에 있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사무실.2020.4/09. © 뉴스1 박응진 기자
9일 오후 서울 중구에 있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사무실.2020.4/09. © 뉴스1 박응진 기자

◇16일 피해자들 기자회견

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대책위)는 오는 16일 오전 중구 을지로 IBK기업은행 본사에서 ‘진실규명을 위한 피해자들의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이 단체는 앞서 14일 해당 일정 공지문에서 “기업은행 디스커버리 사모펀드 피해자들은 평생 모은 은퇴 노후자금 등을 4년째 돌려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의 핵심은 정부의 사모펀드 활성화 정책 실패와 금융감독원(금감원)의 사태해결 미숙, 공기업인 기업은행의 피해자 외면과 의지부족이 불러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금감원은 2020년 부문검사에서 기업은행이 중소기업이나 개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디스커버리펀드 ‘불완전 판매’를 한 것으로 판단했다.

“미국이 도산하지 않는 한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등의 문구로 안정성과 수익성을 왜곡하고 내부 통제에도 미흡했다고 본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기업은행이 ‘신중한 판매가 필요하다’는 내부 지적에도 판매를 강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대책위는 기업은행 직원들이 펀드 판매 당시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의 형인 장하성 대사를 언급했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실상 장 대사 이름을 활용해 펀드 가입을 유도했다는 의미다.

대책위는 “가입 당시 기업은행 직원들이 전국적으로 ‘장하성 동생이 운영하는 상품’이라며 피해자들을 안심시키고 판매를 했다”고 주장했다.
장하성 주중대사2020.10.21/뉴스1 © News1
장하성 주중대사2020.10.21/뉴스1 © News1

◇경찰 “개방형 특혜 여부, 수사로 판단”

경찰은 지난해 디스커버리 본사 등을 압수수색해 고위직 인사의 해당 투자 액수 등이 담긴 명단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명단에는 장하성 대사와 김상조 전 실장 등도 디스커버리펀드에 투자했다는 정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장 대사와 김 전 실장이 가입한 펀드는 만기 전 입출금이 자유로운 개방형 펀드로 알려졌다. 일반인 펀드 피해자가 만기 전 환매가 불가한 폐쇄형 펀드에 투자한 것과 달라 특혜 의혹이 거세게 이어지고 있다.

장 대사는 앞서 10일 입장문에서 “일체의 환매를 신청한 사실도 없고 환매금을 받은 적이 없다”며 특혜 의혹을 반박했다. 김상조 전 실장도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면서도 “환매를 청구하거나 수령한 사실이 없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14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개방형 펀드 투자자의 대부분이 손실을 입었다고 한다”며 “개방형 펀드 특혜 여부는 수사로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디스커버리 펀드는 장하원 대표가 설립한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 운용하던 금융상품이다. 일부 펀드(설정 원본 기준 2562억원)의 환매가 미국 현지 자산운용사의 법정관리에 따라 연기되면서 대규모 투자 피해가 발생했다.

기업은행은 환매가 중단된 디스커버리 자산운용 펀드를 가장 많이 판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이 판매한 디스커버리펀드 펀드는 글로벌채권펀드 3612억원과 부동산채권펀드 3180억원 등 총 6792억원어치다. 이중 환매가 정지된 금액은 914억원이다. 기업은행 판매액 중 배상을 해야 할 잔액은 228억원 정도다.

금감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40~80%의 배상이 담긴 조정안을 제시했으나 피해자들은 기업은행이 한국투자증권처럼 판매자 책임을 인정하고 100% 배상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환매정지액의 50%가량을 선지급했으며 상당 수 고객과 합의해 손해 배상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펀드 판매 과정에서 ‘장하성 대사’를 언급했다는 부분은 자체적으로 확인된 사안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번달 ‘중징계안’ 의결될까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2월 금감원의 제재심의위원회 후 디스커버리자산운용과 장하원 대표에 대한 중징계안을 넘겨받았으나 1년이 지난 현재까지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금융위가 ‘늦장 의결’ 비판을 받는 데다 특혜 의혹이 확산해 이번 달 내 중징계안을 의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금융위는 “금감원 검사 결과를 토대로 법령과 절차에 따라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제재안을 심의하고 있다”며 “일정과 제재 내용은 확정된 바 없고 조속한 시일 내 마무리되도록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