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D-14’ 방역 특별점검…11일부턴 고교 원격수업

  • 뉴시스
  • 입력 2021년 11월 4일 11시 42분


코멘트
교육부가 오는 18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이어지는 대학별 전형이 안전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수능 특별 방역 기간’을 운영한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에 따른 방역 완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수험생의 대입 과정에 차질이 없도록 촘촘한 방역 관리를 지원하겠단 방침이다.

수능 일주일을 앞두곤 전체 고등학교가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재택 치료를 받는 수험생의 경우에도 공정한 시험환경 조성을 위해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를 통해 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오는 17일까지 수능 특별 방역 기간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먼저 오는 12일까지 수험생 방문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다중이용시설과 대학별 전형을 앞둔 대학에 대한 집중 방역 점검이 실시된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수험생 밀집이 예상되는 전국 320개 입시학원을 대상으로 방역 점검을 실시하고, 관계부처 및 시·군·구와 협력해 게임 제공업소(PC방), 노래방, 스터디카페 등의 방역 상황을 점검한다.

대학 현장에 대한 방역 점검도 이뤄진다. 교육부는 대학별 자체 방역계획과 사전 준비도 등을 확인하는 한편 수능 당일 대학가 주변 방역 관리와 질서 유지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 사태로 교육부는 그간 수험생의 안전한 수능 응시를 위한 방역 관리 대책을 준비해 왔다.

지난 7월 수험생을 대상으로 조기 백신접종을 실시했으며, 확진 및 밀접 접촉 등 상황에 따라 ▲일반시험장 ▲별도 시험장 ▲병원 및 생활치료센터 등 유형별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시험장과 시험실을 확보했다.

10월27일 기준 교육부의 수능 시험장·시험실 확보 현황을 보면 ▲일반시험장 1251개소 ▲별도 시험장 112개소(620개 시험실) ▲병원·생활치료센터 30개소 244병상(병원 28·생치센터2개소) 등 총 1393개소다.

정종철 교육부 차관은 “전체 (수험생)확진자가 작년보다 증가했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앞으로 전망을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다”며 “다만 수능 전까지 지속해서 확진자, 격리자 발생상황을 모니터링해 돌발상황이 생길 경우 별도 시험장 확보 등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질병관리청,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수능 3주 전인 지난달 28일부터 공동 상황반을 구성해 수험생 확진자·격리자 발생상황을 일별로 점검하고 있다.

현재 상황의 유동성을 감안해 확진자 추이를 예측하긴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확진·격리자를 위한 시험 인프라를 충분히 구축해놨다는 게 교육부 설명이다. 수능 전까지 산발적 감염이 증가할 경우 수용 가능성과 추가 병상 확보 조치, 시험장 환경 조성 등을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해 진행할 방침이다.

수능 일주일 전인 오는 11일부터는 전체 고등학교가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10월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에 따른 조치로 수험생과 감독관을 보호하고, 시험장별로 필요한 사전 준비를 시간을 갖기 위해서다. 교육부는 11일 이전이라도 시·도가 자체적으로 필요시 각 학교가 원격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수험생은 일반·격리·확진으로 분류돼 각각 배정된 고사장에서 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일반수험생은 사전에 고지된 일반시험장, 격리 수험생은 별도 고사장, 확진 수험생은 사전에 지정된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응시하도록 했다. 지난해와 달리 올해 재택 치료를 받는 수험생들도 공정한 시험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 내 시험장을 배정받게 된다.

확진 또는 자가격리 대상으로 분류된 수험생들은 수능 2주 전부터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게 된다. 해당 시설에 확진 사실을 알리면 수험생 지정 병상에 우선 배정되는 방식이다.

교육 당국은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선 정부 차원의 노력뿐만 아니라 수험생과 수험생 가족의 동참이 필수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수험생의 경우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친구 간 소모임 자제, 밀폐·밀집·밀접한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 등 외부 접촉을 최소화해야 한다.

수험생 가족의 적극적인 협조도 필수다. 가족의 경우 수능 전까지 회식·모임, 경조사, 합격 기원 행사 등 외부 접촉을 최대한 자제해 수험생이 감염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한다.

또 수험생과 수험생 가족 모두 확진자와 밀접 접촉하거나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신속히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방역 당국은 수능 당일 전후를 기점으로 확진이 판정될 경우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능 전인 17일 전국 보건소 운영을 오후 10시까지 연장키로 했다. 수험생이 수능 전날 PCR 검사를 받을 경우 당일 늦게 또는 다음날 새벽이라도 검사 결과가 공동 상황반에 전달되고 이후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에 배정되는 방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양성이 나온다면 새벽 늦게라도 지역에 있는 시설에 배정될 것”이라며 “이 같은 내용은 수험생과 실시간으로 공유해 완전하게 수험생의 동선을 분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사 결과 확진 또는 자가격리 통보받은 수험생은 관할 교육청에 해당 사실을 통보하면 수능 응시에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유 부총리는 “수험생이 수능과 수능 이후 이어지는 대학별 전형을 안전하게 치르기 위해선 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수험생 본인과 가족의 방역 수칙 준수가 중요하다”며 “수험생들이 안전하게 대입을 준비할 수 있도록 국민 모두 방역 수칙 준수에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