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 파고드는 변이 습격… 접종률 80% 英, 확진 다시 급증

김소영 기자 , 조유라 기자 ,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6-19 03:00수정 2021-06-19 03:01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英, 확진자 다시 하루 1만명 넘어, 방역 전면 해제 내달 19일로 연기
정부 “접종 증가때 확진 늘 우려”… 변이 바이러스 등 지역감염 여전
7월 휴가철이 방역 고비 될듯
영국이 다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공포에 휩싸였다. 인도발 ‘델타 변이’의 유행으로 17일(현지 시간)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만1000명을 넘어선 것이다. 이는 2월 19일(1만2027명) 이후 가장 많은 수치다. 영국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약 60%로, 성인 기준으로는 80%가 넘는다. 그런데도 확진자가 늘어나는 건 변이 바이러스뿐 아니라 방역 완화에 대한 기대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국도 접종 속도가 빨라지면서 방역 해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확산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방학과 휴가철이 맞물린 탓이다. 게다가 7월부터는 사회적 거리 두기 개편안이 시행되고 ‘야외 노 마스크’ 같은 백신 접종 혜택도 제공된다.

○ ‘델타 변이’ 탓, 세계 곳곳서 확진자 급증
18일 0시 기준 국내 1차 접종자는 1423만3045명이다. 전 국민의 약 28%다. 정부의 상반기(1∼6월) 목표도 훌쩍 넘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재유행을 경고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접종이 빠르게 많이 진행됐는데도 코로나19가 여전히 유행하거나 도리어 증가하는 나라들이 있다”며 “중동과 중남미, 동남아 일부 국가에서 이 같은 사례가 나타난다”고 말했다.

영국 내 재확산은 주로 백신 접종률이 낮은 18∼24세와 아직 백신을 접종받지 못한 5∼12세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다. 결국 보리스 존슨 총리는 21일로 예정됐던 방역 규제의 전면 해제 시점을 다음 달 19일로 연기했다. 스콧 고틀리브 전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도 최근 미 CBS 인터뷰에서 “미국 내 코로나19 감염자의 10%가 델타 변이 감염자”라며 “이 변이가 가을에 새로운 유행병을 촉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사망한 사람은 17일 400만 명을 넘어섰다.

관련기사
변이 바이러스 확산은 국내도 예외가 아니다. 경기 가평군의 한 노인요양시설에서는 이용자와 종사자 등 3명이 지난달 28일 ‘기타 변이’에 감염된 뒤 관련 확진자가 이날까지 32명으로 늘었다. 확진자 중 최소 12명은 화이자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쳤는데도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항체 형성에 걸리는 시간인 접종 후 14일이 지나기 전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 7월 휴가철이 방역의 최대 위기
백신 접종자에 대한 방역수칙이 완화되는 7월부터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는 것도 위험 요소다. 다음 달부터는 백신을 한 번이라도 맞은 사람은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고 2차 접종까지 완료하면 사적 모임 인원 제한 기준에서도 빠진다. 접종자와 비접종자를 쉽게 구별하기 힘든 상황에서 해수욕장 등에서 비접종자의 ‘노 마스크’를 단속하는 건 쉽지 않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행정안전부와 각 지방자치단체 등이 합동해서 휴가지 점검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일주일(12∼18일)간 일평균 국내 발생 확진자 수는 454명으로 직전 주(553명)보다 100명가량 줄었다. 하지만 지역사회 감염은 여전하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대전, 충북, 제주 등 비수도권 지역에서 학원과 공장 등을 통한 집단감염이 발생하며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여름철 냉방기 사용 빈도가 높은 밀폐된 환경에서는 감염 가능성이 특히 높아지는 만큼 주기적 환기와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김소영 ksy@donga.com기자페이지 바로가기>·조유라·이지운 기자
#방심#변이 습격#확진#급증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