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중단’ AZ백신 60세 미만 접종 재개 방침…복지장관 “이익이 더 커”

  • 뉴시스
  • 입력 2021년 4월 8일 13시 46분


코멘트

권덕철 복지부 장관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
"AZ백신 접종 중단 없다…접종 이익 포기 못해"
백신 추가 확보 정부 내 반대 있었지만 추진
"현재도 추가 물량 확보…노바백스 자재 확보"
백신여권 도입 가능성엔 "접종률 고려 부적절"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매우 드문 혈전(혈액 응고) 발생 연관성에도 접종 이익이 크다는 유럽의약품청(EMA) 결정에 따라 60세 미만에 일시 중단했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이 재개될 것으로 내다봤다.

물량이 충분해 추가 도입이 필요 없다는 정부 내 반대에도 추가 확보를 강력하게 밀어붙인 일을 취임 후 가장 올바른 선택으로 꼽은 권 장관은 도입 시기를 앞당기는 동시에 7900만명분 외에 추가 물량 확보까지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EMA 발표를 보면 매우 드문 혈전 문제가 있지만 위험 요인은 식별이 불가능하고 접종 이익이 안 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고 발표했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 포함 질병관리청에서 혈전 전문가, 예방접종 전문가 등과 EMA 검토 결과를 검토하고 접종 재개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날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코로나19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어 EMA의 일부 특이 혈전 발생 간 연관성 검토 결과를 확인 후 예방접종을 추진하기 위해 일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중단했다. 현재 접종 중인 60세 미만 접종은 보류하고 8일부터 시작 예정이었던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어린이집 간호인력, 장애인시설 등은 접종을 연기했다.

권 장관은 “아스트라제네카 60세 이하 잠정 보류는 먼저 국민 안전성을 생각해 질병청에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한 걸로 알고 있다”며 “EMA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접종을 개시하고 어떤 주의를 줘야할지, 환자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장관은 “EMA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는 이익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훨씬 크다고 과학에 근거해서 발표를 했다”며 “국내에서도 부작용이 우려되는 혈전 관련 전문가들, 예방접종 전문가들의 검토를 받아 계속 시행해야 한다. EMA에서 과학적 근거에 따라 백신 접종 이익이 더 크다고 했는데 그것을 포기하기는 어렵다”며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자체 중단 가능성은 일축했다.

상반기 1200만명, 11월 전 국민 70% 예방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달성 목표에도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권 장관은 “상반기에 1200만명을 접종하겠다고 계획을 발표했는데 범정부 백신 도입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한 것도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자는 것”이라며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계획된 접종 일정은 준수하면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5600만명분 확보 이후 올해 2월16일 노바백스 2000만명분과 화이자 300만명분 백신 추가 확보를 발표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정부 내에선 이미 전 국민 접종 물량이 확보된 만큼 추가 확보할 필요가 있느냐며 반대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권 장관은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기 때문에 추가 물량 확보가 필요하냐는 논란이 회의에서 있었다”면서 “공급 사정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가능할 때 확보하자고 해서 회의에서 결정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권 장관은 당시 백신 추가 물량 확보를 제안한 일을 ‘취임 후 옳은 결정이었고 잘했던 일’ 중 하나로 꼽기도 했다.

권 장관은 “계속 공급 상황이 바뀔 수 있고 전 세계적으로 만들어지고 있어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 점을 고려해 추가 물량을 현재 확보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러시아 백신의 경우 효과성 등을 검토하고 있지만 허가 시기 등으로 볼 때 도입은 쉽지 않은 상황이며 중국 백신에 대해선 도입을 검토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추가 물량 확보로 전 국민 접종 후 남는 물량을 북한 등에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선 “사회적 공감대가 충분히 있어야 한다”며 “아직 검토하거나 통일부 등에서 협의한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백신 도입 TF 팀장인 권 장관은 정부가 기존에 확보한 백신에 대해선 도입 시기를 앞당기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현재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권 장관은 “화이자하고도 협상하려고 화상(회의)를 준비 중에 있다”며 “정부는 백신 공급과 수요 불일치로 상당히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추가 물량 확보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화이자 측의 제안을 거부하고 300만명분만 확보하면서 도입 시기가 늦어졌다’는 보도와 관련해선 “제안을 했는데 안 받겠다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맞는다”고 선을 그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마찬가지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 생산을 앞둔 노바백스 물량과 관련해선 “정부와 기업 간 화상 회의 등으로 필수 원·부자재에 대해선 확보를 했다”며 “유럽과 영국 등에서 (허가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노바백스 제품도 한국에서 구비가 되면 허가가 진행돼 공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 위탁생산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수출 제한까지 포함해 검토할 수 있다는 추진단 발표와 관련해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겠다고 한 것이지 수출 제한을 하겠다고 말한 건 아니다”라면서 “아시다시피 수출 제한은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면서 물량 확보를 최대한 하겠다”고 말했다.

국제 백신 공급 기구인 ‘코백스 퍼실리티’에 공급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유럽 반출 없이 국내에서 즉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선 “가비(GAVI, 세계백신면역연합)와 협의한 바에 따르면 유니세프를 통해 공급하는 국제 룰이 있어 그 절차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반기 백신 물량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을 두고 권 장관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확보된 물량이 훨씬 많기 때문에 수급 일정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 여권 도입과 관련해선 ‘시기상조’라고 봤다.

권 장관은 “백신 여권은 WHO(세계보건기구)에서도 아직 도입할 단계가 아니라고 하고 미국에서도 여러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는다고 했다”며 “(백신 여권 도입) 여건이 되려면 접종 가능한 연령의 전 국민이 백신을 다 맞아야 하는데 이스라엘을 빼고는 (접종률이) 높은 곳이 30% 정도여서 백신 여권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보이지 않는다. 우리나라도 고위험군 등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백신 여권 도입은 아직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