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제한 유지’ 날벼락에 수도권 음식점 “불공평해” 불만 속출

  • 뉴스1
  • 입력 2021년 2월 6일 13시 25분


코멘트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2.6 © News1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2.6 © News1
정부가 6일 비수도권지역의 다중이용시설 영업은 밤 10시로 완화한 반면 수도권은 현행대로 밤 9시 영업제한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하자 수도권 음식점 등 자영업자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수도권은 전체 확진자의 70% 이상이 집중돼 있고, 감염확산 위험이 아직 남아있어 현행 밤 9시 영업제한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반면 “상황이 점차 호전되고 있는 수도권 이외 지역은 밤 10시로 제한을 완화하되, 현행 유지를 원할 경우 지자체의 자율권을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칫 방역조치 완화가 코로나19 재확산의 단초가 되어서는 안된다”며 “정부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통해, 성실히 방역수칙을 지키는 시설과 그렇지 못한 곳을 엄격히 분리하여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정부의 발표 이후 경기지역의 음식점, 커피숍 등 자영업자들은 형평성에 어긋나는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서 커피점을 운영하는 A씨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영업에 차별을 두는 것은 불공평하다”며 “원래 오후 11시까지 영업했는데 9시로 제한돼 영업에 타격을 입고 있다. 커피를 마시러 올 사람이 영업제한 조치로 오지 않아 더 일찍 닫을 때가 있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영업제한 조치로 매출의 70%가 줄었다”며 “정부가 적절한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계동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B씨는 “비수도권의 영업시간을 오후 9시에서 10시로 늘려주는 것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1시간 영업시간을 늘려준다고 무슨 효과가 있겠나. 자영업자들의 매출이 얼마나 크게 늘어나겠느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코로나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는 교회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는 것이다. 그 쪽이 제일 문제다. 코로나를 전파시키는 곳에 방역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실질적으로 교회를 빼면 일반인 확진자는 얼마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반면 입시학원 등은 현행 9시로 제한돼 어려움은 있지만 큰 영향은 없다는 입장이다.

안양시 동안구 평촌대로의 C 입시학원 관계자는 “영업시간 제한에 큰 문제는 없는 것 같다. 9시 영업시간이 이미 정착이 돼 수업시간이 조정됐다”며 “학원마다 사정은 다르겠지만 대형학원은 영업시간이 연장이 되어도 큰 차이는 없다”고 밝혔다.

평촌대로에 위치한 D 입시학원도 같은 입장이다.

이 학원 관계자는 “정부 방역지침에 따라 강의실에 대해 계속 소독하고 학생들도 마스크를 끼고 수업을 듣는다”며 “현재 9시까지 영업을 제한해도 수업을 댕겨서 하기 때문에 그렇게 큰 피해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개학이 되면 고등부와 중등부도 오후 9시전 일찍 와서 수업을 할 계획이어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경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