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지방검찰청 순시 재개…측근들 만나 무슨말 할까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28일 16시 46분


코멘트
윤석열 검찰총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마치고 국회를 나서고 있다. 2020.10.23/뉴스1 © News1
윤석열 검찰총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마치고 국회를 나서고 있다. 2020.10.23/뉴스1 © News1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대검 국정감사가 끝난 지 일주일 만에 전국 지방검찰청 순시 일정을 재개했다. 연이은 수사지휘와 감찰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윤 총장의 이번 방문은 검찰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28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윤 총장은 29일 오후 3시30분 대전고검·지검을 찾아 강남일 대전고검장, 이두봉 대전지검장을 비롯해 해당 검찰청에 근무하는 검사들을 만나 의견을 경청할 계획이다.

이번 격려 방문은 지난 2월 부산고검·지검과 광주고검·광주지검에 이어 세번째로, 약 8개월 만이다. 윤 총장은 같은 달 27일 대구고검·지검 순시 일정을 검토했으나 코로나 19 확산으로 방문 일정을 잠정 중단했다.

대검은 “올 초부터 진행했던 격려 방문이 코로나 19로 중단됐었다”며 “이번 방문은 규모를 대폭 축소해 지청을 제외한 ‘고·지검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 일선 방문 일정들도 예정되어 있으나 총장 일정이 바뀔 가능성이 있어 계획 확정시 고지하겠다”고 전했다.

대검에 따르면 이날 윤 총장은 내년 1월1일부터 시행되는 수사권 조정을 주제로 당부의 말을 전하고 일선 검사들의 의견을 경청할 계획이다. 그런 취지에서 검사장급이 아닌 앞서 검·경수사권 조정업무를 맡았던 박기동 대검 형사정책담당관이 윤 총장을 수행한다.

현재 대전지검에는 박 담당관과 함께 대검에서 수사권조정 업무를 담당했던 박지영 차장검사가 재직 중이다. 대전지검은 수사권조정에 따른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10월 초 검찰업무개편준비TF를 꾸렸다.

추 장관의 잇따른 수사지휘와 감찰에 대해 검찰 내부의 반발 기류가 감지되는 가운데, 윤 총장이 검사들을 향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윤 총장은 지난 2월 부산지검 방문 당시 직원 간담회에서 “수사는 소추(기소)에 복무하는 개념으로 독자적 개념이 아니다”며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검찰 내 수사·기소주체 분리 제안을 우회적으로 반박한 바 있다.

측근들과의 만남도 예정되어 있다.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일 때 1차장검사였다 대검 과학수사부장으로 승진했던 이두봉 대전지검장이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의혹’ 등을 수사한 이복현 부장검사는 대전지검 형사3부장으로 근무 중이다. 대검 간부 상갓집에서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게 조국 전 장관 관련 방침에 항의했던 양석조 대전고검 검사도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