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인권활동의 경험과 열정… 새로운 교육혁신의 가치를 만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아쇼카한국 이혜영 대표에게 듣는 교육의 미래
사회혁신가 발굴하는 아쇼카, 새로운 길 찾는 이대표에 주목

15일 오후 아쇼카한국 사무실에서 만난 이혜영 대표는 창의성을 억압하는 교육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15일 오후 아쇼카한국 사무실에서 만난 이혜영 대표는 창의성을 억압하는 교육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지하철 서울숲역에서 도보로 5, 6분 거리인 성수동 헤이그라운드 빌딩에 ‘아쇼카한국’이 있다. 1980년 미국에서 시작된 아쇼카는 우리 사회를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진 사회혁신가들을 찾아내 지원하는 글로벌 조직으로, 한국지부는 2012년에 설립됐다. 지금까지 아쇼카가 찾아낸 사회혁신가(아쇼카 펠로우라고 부름)들은 4000여 명으로 이 중 한국인은 15명이다.

15일 이 건물 지하 1층 아쇼카 커뮤니티 공간에서 이혜영 아쇼카한국 대표(43)를 만났다. 그는 사회혁신가들을 발굴하고 모두가 체인지메이커가 되는 세상을 지향하는 아쇼카의 활동이 한국의 교육혁신을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봄 10가지 미래교육의 단서들을 포착해 2시간짜리 다큐멘터리를 만들었습니다. 10가지 단서는 국경 너머, 대학, 학교, 교사, 팀 창업, 지역, 공동체, 테크롤로지, 경험 그리고 협력입니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중 절반 이상이 우리를 공식 초청해 교육자들과 학부모들을 위한 상영회를 개최했을 정도로 굉장한 반향이 있습니다.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은 이미 시작됐죠.”

이 대표는 2013년 1월부터 아쇼카한국의 초대 대표를 맡아 8년째 우리 사회의 변화와 교육혁신에 열정을 쏟고 있다. 그는 20대 시절 다른 대상에 열정을 느꼈다. 북한인권 문제, 정확하게 말하면 중국에서 숨어 지내는 탈북 여성과 그 아이들의 인권 문제였다. 아쇼카와의 인연도 이 열정에서 비롯됐다. 이 대표는 “그때가 없었다면 지금의 내가 없었을 것이고 아쇼카도 만날 일이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정말 값지고 집약적인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열정적이었던 20대


국제대학원 졸업을 앞둔 2001년, 그는 홍콩의 비정부 국제인권단체인 아시아인권위원회에서 인턴을 했다. 아버지를 따라 홍콩에서 고등학교 시절을 보내 홍콩이라는 도시가 익숙했고, 무엇보다 아시아 인권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한국에서 온 이 대표에게 북한인권 문제와 탈북자 문제를 묻는 홍콩인들이 많았지만 제대로 대답할 수 없었다.

“2000년대 초반 북한 주민들의 대규모 탈북, 중국에서 벌어진 인신매매와 인권침해 그리고 강제송환…. 이런 모든 문제들에 대해 국제관계학을 전공하는 학생인 제가 무엇인가 기여하고 싶었어요. 과거를 바꾸는 것은 할 수 없지만 미래를 바꾸는 것은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이유로 대학원 졸업 후 북한인권운동에 뛰어들었다. 2001년 12월 북한인권시민연합에 들어가 국제 캠페인을 담당했다. 국제적인 경험과 유창한 영어 실력을 살려 해외를 돌며 북한의 인권 탄압 실태를 알렸다. 2002년 일본 도쿄에 이어 이듬해 체코 프라하에서 북한인권국제회의가 열렸고, 체코 회의가 열렸던 2003년 유엔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을 사상 처음으로 채택했다. 그는 제네바 현장에서 결의안이 채택되는 역사적인 순간을 지켜봤다.

국제무대에서 나름의 성과를 거뒀고 강렬한 경험도 했지만 한계 역시 느꼈다. 북한인권 문제를 비판하고 폭로하는 게 필요했지만 비정부기구 주도의 인권운동으로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엔이 나선다고 해도 제약이 많았다.

인생의 전환점이 된 중국 잠입


2년 만인 2003년 북한인권시민연합에서 나와 국제변호사가 되기로 하고 로스쿨 입학을 준비했다. 그러던 중 2004년 미국의 한 인권단체가 뜻밖의 제안을 했다. 눈에 잘 띄는 서양인들이 중국에서 몰래 활동하기 어려우니 한국인인 이 대표가 중국으로 들어가 탈북 여성들을 만나본 뒤 영어로 보고서를 써달라는 내용이었다. 북한인권운동 경험이 있고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그를 적임자로 생각한 것이었다.

“북한인권단체를 나왔지만 북한인권 문제를 떠나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여전히 관심이 많았죠. 국제변호사가 되려 했던 것도 전문성을 갖춘 뒤 북한인권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였습니다.”

고민 끝에 해보기로 했다. 2004년 11월 인천에서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으로 가는 배에 올랐다. 만나본 적도 없는 조선족 선교사 전화번호 하나만 들고 도착했다. 관광객인 것처럼 해서 들어갔다. 중국 공안의 검문에 대비해 회사원 명함도 만들었다. 당초 일정은 사나흘이었다. 탈북 여성들이 많은 지린(吉林)성 옌볜(延邊)조선족자치주에 들어가 상황을 파악한 뒤 돌아올 계획이었다.

탈북 여성들이 인신매매 등을 통해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黑龍江)성 등 동북3성 전체로 팔려 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방문지가 크게 늘어났다. 어떨 때는 한 사람당 5시간씩 인터뷰했고 때로는 탈북 여성을 인신매매로 산 중국인 남편과 함께 식사를 하면서 얘기를 들었다. 3, 4일로 예정됐던 첫 방중 일정은 2주일로 늘어났다. 이 대표는 “현지를 돌아다니면서 탈북여성 인터뷰를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10명, 20명 만나서 될 일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2006년까지 2년간 모두 7번 중국에 들어갔다. 다행히 중국 공안과 맞닥뜨리는 일은 없었다. 7번의 방중을 통해 중국에 숨어 지내는 탈북 여성 100여 명을 만났고 그중 80명과는 심층 인터뷰를 했다. 미국의 인권단체는 그의 방중 조사 내용과 현장 사진들, 자체 분석 정보를 합쳐 2009년 100여 쪽 분량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주(主) 저자는 이 대표였다.

아쇼카가 주목한 ‘새로운 시각’


그가 처음 단둥 땅을 밟았을 때는 인권에만 생각이 꽂혀 있었다. 그러나 탈북 여성들과 아이들을 만나면서 인권과 개발이 조화롭게 가야 한다는 생각을 굳혔다.

“인신매매나 강제결혼은 분명히 잘못된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 남성에게 팔려온 뒤 열심히 살면서 빚을 갚고 일부 돈을 북한의 가족에게 보내는 여성들도 적지 않았죠. 그 여성들의 삶이 북한에서의 삶보다 나아 보였습니다. 탈북 여성들이 살고 있는 지역이 개발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두 번째 방중 이후 ‘인권과 개발의 조화’라는 결심이 섰고 2005년 인권단체 ‘바스피아(BASPIA)’를 설립했다. 북한인권운동을 하면서 알게 됐고 그리고 방중 조사에 동행했던 재일교포 청년과 공동대표를 맡았다. 북한만이 아니라 아시아를 바라보기로 목표를 세웠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탈북자들이 동남아 국가들을 거쳐 한국에 들어오는 루트가 뚫려 있었기 때문에 아시아 전체의 인권문제를 같이 협력해서 다뤄야 북한인권 문제도 풀려갈 수 있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중국에서 많은 탈북여성을 인터뷰한 한국과 일본의 20대가 ‘인권과 개발의 조화’라는 새로운 접근법을 내건 것이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2006년 국내 한 영자신문에 ‘인권운동가들이 새로운 길을 찾다’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이 대표는 자신이 대학원생 시절 인턴을 했던 홍콩의 인권단체 아시아인권위원회에 이 기사를 보냈다. 홍콩 인권단체는 자신의 인턴 출신이 한국에서 유명해졌다며 사무실 벽에 이 기사를 걸어뒀다. 그러던 중 아시아인권위원회 바실 페르난도 대표(2001년 광주인권상 수상)가 아쇼카 펠로우로 선정되면서 이 단체 사무실을 찾아간 아쇼카 관계자의 눈에 띄었다.

아쇼카 관계자는 2006년 이 대표에게 이런 내용의 이메일을 보내왔다.

‘아쇼카는 당신같이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는 사람을 찾아서 도와주고 연결해주는 조직이다.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사회혁신가라고 부른다. 지부가 생겨야 한국에서 사회혁신가를 선정할 수 있다. 언젠가 진출할 수도 있으니 잘 버티고 열심히 해라.’

대지진으로 다시 아쇼카와 만나다


이 대표는 2009년 결혼과 임신을 하면서 큰 변화를 겪었다. 남편은 방중 탈북여성 조사에 동행했던 재일교포 청년이었다. 일본인 남편이 비자 문제로 한국에 계속 머물 수 없게 돼 2010년 인권단체 바스피아를 접고 일본 오사카로 이주했다. 이듬해 3월 동일본대지진이 일어났다.

일본에서 계속 살기 어렵다고 판단해 한국에 다시 들어왔다. 그러던 중 아쇼카가 한국에 지부를 만들고 있다는 소식을 홍콩 인사로부터 들었다. 2012년 8월 아쇼카 관계자를 만났다. 사단법인 설립과 자금 확보 문제가 해결됐는데 대표할 사람이 없다며 소개해달라는 부탁이었다.

아쇼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던 이 대표는 자신이 해보겠다고 자원했다. 20대 때 자신이 했던 북한인권 관련 경험이 아쇼카에서 잘 쓰일 수 있다고 확신했다. 또한 아쇼카가 선정한 사회혁신가 수천 명의 지혜를 사회문제나 북한문제 해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둘째를 임신한 몸으로 한국과 미국에서 진행된 7, 8차례의 인터뷰에 응했다. 마지막 인터뷰는 워싱턴에서 아쇼카 설립자 빌 드레이턴과 만나 4시간 동안 진행됐다. 2012년 12월 합격 통보를 받았다.

교육혁신이 필요하다

아쇼카는 지부가 존재하는 나라에서만 사회혁신가(아쇼카 펠로우)를 선정해 3년 동안 생활비를 지원한다. 검증에 참여한 글로벌 전문가들과 현지 전문가들의 의견이 만장일치가 돼야 뽑힐 수 있다. 이 대표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집념이 있고 앞으로 10년, 20년 포기하지 않을 사람인지 아닌지를 중요하게 본다”며 “무엇인가 판을 바꾸지 않으면 성이 차지 않는 사람들이 존재한다고 믿고 이들을 찾아내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쇼카의 첫 임무가 숨어 있는 사회혁신가들을 찾아내는 것이었다면 두 번째 임무는 ‘모두가 체인지메이커가 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40년 동안 찾아낸 전 세계 93개국 4000여 명의 사회혁신가들을 통해 어떤 사람들이 변화를 잘 만들고 어떤 사람들이 변화에 대한 동기부여가 잘돼 있는지를 이해하게 됐습니다. 사람들이 평생 변화에 끌려가는 게 아니라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존재로 살아가게 하려는 글로벌 캠페인입니다.”

이 대표는 특히 교육제도가 아이들의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억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한 이유다. 교육문제의 중요성은 아쇼카가 선정한 사회혁신가 수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전 세계 4000여 명 중 1000명 안팎이 교육 관련 인사들이고 한국은 15명 중 절반을 차지한다.

아쇼카한국은 이를 위해 2016년 ‘미래를 여는 시간’이라는 교육혁신가들의 네트워킹·협업 플랫폼을 만들어 교육혁신 트렌드와 솔루션을 공유하고 있다. 교사·교장·학부모·학생뿐만 아니라 기업과 정책결정기관, 비정부기구 등에서 참여한다. 지금까지 국내외 교육혁신가들을 강사로 초빙해 9번의 오프라인 포럼을 개최하면서 교육격차 문제, 공감교육 등의 미래교육 화두들을 다뤄왔다.

아쇼카한국은 다음 달 말 초등학생 및 학부모들과 소통하는 미래교육 공간을 독립문 부근 건물 1층에 개설할 계획이다. 아쇼카가 선정한 93개국 4000여 명의 사회혁신가들의 스토리가 주된 전시 내용이다. 이 대표는 “이 공간을 찾은 아이들이 아쇼카 펠로우들의 스토리와 솔루션에서 영감을 얻게 될 것”이라며 “영감을 받은 아이들이 자신들의 상상력을 발휘해 작품으로 표현해내면 이를 미디어 기술로 재가공해 전시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동기 기자 esprit@donga.com
#에듀플러스#교육#인터뷰#아쇼카한국#이혜영대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