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일부 지역 전면등교 가능…과대·과밀학교는 2/3 권고”

  • 뉴스1
  • 입력 2020년 8월 11일 16시 13분


코멘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교육청에서 ‘교육부·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방역·학습·돌봄 3대 교육 안전망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News1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교육청에서 ‘교육부·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방역·학습·돌봄 3대 교육 안전망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News1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1일 “일부 지역은 전면등교가 가능한 학교가 있다고 본다”며 “다만 과대·과밀학교에 대해서는 밀집도가 3분의2를 넘지 않도록 강력하게 권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세종시교육감)과 세종시교육청에서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마련한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을 발표한 자리에서 “전면등교하는 곳과 부분등교하는 곳의 지역별 편차가 보이는 것 같다”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교육청들은 최근 일선 학교에 전면등교를 권고하거나 학교 구성원의 협의에 따라 전면등교가 가능하다고 안내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수도권의 경우 전면등교 시행은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유 부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현재 단계(1단계)로 유지된다는 전제로 질병관리본부(질본)와 협의해 2학기에는 수도권도 등교 인원을 3분의 1에서 3분의 2까지 가능하도록 입장을 정리한 바 있다”며 “등교·원격수업을 병행하면서 아이들이 배움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밀집도를 낮추는 전략적이고 단계적인 접근을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질본과 긴밀한 협의 속에서 방역 시스템이 가장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선에서 등교수업을 결정해 왔다”며 “과대·과밀학교의 경우 밀집도를 최대한 낮추는 기준을 강력하게 권고할 계획이고 이 부분은 교육부가 단독으로 결정한 것이 아닌 질본과 협의해 결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이날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생 간 학습격차 문제 해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감들과 간담회를 하면서 가장 많이 문제에 공감하고 긴말하게 대책을 고민한 것이 학습격차였다”며 “적어도 우리 아이들이 감염병 상황에서 제대로 학습 지원을 받지 못해 생기는 기초학력 저하나 격차 문제는 공교육 안에서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협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학교와 교육청, 지자체의 긴밀한 협력체계가 학교 방역이나 학습격차 해소를 지원하는데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왔기 때문에 2학기에도 이러한 협력체계가 훨씬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이날 발표한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에는 Δ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학습관리 프로그램 보급을 비롯한 ‘학습안전망’ Δ모든 학생에 대한 무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비롯한 ‘방역안전망’ Δ지자체-학교 협력을 통한 돌봄 서비스제공을 비롯한 ‘돌봄안전망’ 등 대책이 담겼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