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매 중단’ 옵티머스 대표 구속 갈림길…사라진 前대표 주목

  • 뉴스1
  • 입력 2020년 7월 6일 09시 57분


코멘트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 2020.6.25/뉴스1 © News1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 2020.6.25/뉴스1 © News1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한 펀드 사기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온 옵티머스 대표와 2대 주주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6일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법 최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3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옵티머스 김모 대표와 2대 주주인 D대부업체 이모 대표를 구속 수사할 필요가 있는지 심리한다.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부장검사 오현철)는 지난 4일 오전 두 사람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형사소송법상 체포시한은 48시간이다.

검찰은 전날(5일) 밤 11시50분께 김 대표와 이 대표, 옵티머스 이사인 H법무법인 대표 윤모 변호사, 송모 운용이사 등 4명에 대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상 부정거래행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미체포 피의자인 윤 변호사와 송 이사에 대해선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됐으나 심문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김 대표 등은 당초 공기업이나 관공서가 발주한 공사를 수주한 건설사나 IT(정보기술) 기업 매출채권에 투자하기로 해놓고, 사실은 비상장 부동산 업체들이 발행한 사모사채를 인수하는데 펀드 자금을 쓴 혐의를 받는다.

예탁결제원은 옵티머스 펀드자산명세서를 작성하며 펀드자산에 편입된 대부업체 등의 채권을 공기업 채권인 것처럼 기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와 신탁은행을 통해 펀드의 실제 자산편입 내역을 확인한 결과, 이전에 운용사가 제공한 펀드명세서상 자산과는 다른 자산이 편입돼 있음을 확인하고 지난달 19일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를 서민다중피해 금융범죄를 전담하는 조사1부에 배당한데 이어 같은달 24일 옵티머스 김 대표와 이 대표, 송 이사, 윤 변호사 등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변호사는 매출채권 권리를 보유했다고 법적으로 인정해주는 ‘양수도계약서’와 ‘채권양도조달통지확인서’ 등을 위조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옵티머스 측은 H법무법인이 서류를 위조했고 이를 파악한 뒤 계약을 해지했다고 주장한다.

윤 변호사 역시 서류 위조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윤 변호사가 옵티머스 이사를 겸직하고 있어 옵티머스 측이 위조 사실을 알았을 것이란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지난 6월24~25일엔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옵티머스 본사를 비롯 18곳을 압수수색했고, 30일엔 윤 변호사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한 바 있다.

한편 조해진 미래통합당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옵티머스 설립자인 이혁진 전 대표는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 국내에서 소재파악이 안 돼 기소중지된 상태다.

금감원 답변서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2013년 2월~2017년 3월 총 423회에 걸쳐 회사 명의 계좌에서 개인 계좌로 회사자금을 이체해 개인용도로 사용, 총 70억5000만원을 횡령했다. 또 업무보고서 허위제출, 공모주 청약 관련 무인가 투자중개업 영위 등으로 2018년 12월7일 해임요구에 상당하는 금감원 제재를 받았다.

금융위원회는 이 전 대표에 대해 처분예정 내용과 2018년 10월10일 청문 실시를 통지하려 했으나 수취인부재 등 사유로 송달에 실패하자 같은해 9월 공시송달을 하기도 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1월엔 업무상 횡령 관련 사항을 검찰에 수사참고자료로 제공했다.

옵티머스 전현직 대표, 임원 등 이번 사태 관련 주요 인물은 ‘한양대 출신’이란 공통점이 있다. 이 전 대표는 한양대 경제학과, 김 대표와 윤 변호사는 한양대 법대다. 이 전 대표는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2005년 7월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2대 이사장으로 취임한 뒤 같은 시기 상임이사를 맡기도 했다. 윤 변호사 배우자인 이모 변호사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하다 지난 6월 말 사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