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후원금 41% 피해자 지원에 사용…노력 왜곡 안돼”

  • 뉴스1
  • 입력 2020년 5월 11일 13시 14분


코멘트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최근 불거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5.11/뉴스1 © News1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최근 불거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5.11/뉴스1 © News1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 모금된 성금을 피해 당사자들에게 전달하지 않고 불투명하게 운영했다는 지적을 받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회계 작업에 미비한 점은 있었으나 기관운영에 큰 문제가 없었으며 논란이 된 의혹은 피해 당사자와 기관 사이의 오해에서 불거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의기억연대는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금운용 등 활동이 불투명하게 이뤄졌다는 외부 지적에 대해 답변했다.

앞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대구의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부금을) 할머니들한테 쓴 적이 없다”며 정의연의 기금 운용이 불투명하며 피해자들을 직접 지원하는데 기금이 사용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이 할머니는 ‘위안부’ 피해자들이 지원단체인 정의연에 속아왔으며 이용당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의연은 자신들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생활 안정만을 목적으로 하는 인도적 지원단체가 아니다”라며 “피해자들과 함께 보편적 인권문제로서 전시 성폭력의 개념을 세우고 확산시켜온 세계적인 여성인권운동단체”라고 밝혔다.

자신들이 사업이 피해자에게 직접 후원금을 전달하는 사업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공론화하고 해결하기 위한 홍보활동, 국·내외 연대활동, 추모사업, 정부·국회 대응과 입법활동 등 다양하다는 설명이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만약 정의연이 위안부 생활안정만을 위한 지원단체 였다면 1990년대 초반 피해자 지원법이 만들어졌을 때 해산해야 했다”라며 “그랬다면 역사 교과서에 성노예제 문제는 한줄도 포함되지 못했고, 유엔에서도 성노예제 문제로 규정되지 못했을 것이다. 또 전 세계 시민들이 동참하지도 못했고 여러분(기자들)이 이 자리에 앉아 있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정의연이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시절부터 약 30년 동안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에 독보적인 존재로 활동했으며 이 과정에서 수많은 활동가, 피해자 본인, 시민들의 기여가 있었음을 강조했다. 또 이 이사장은 이번 사건으로 인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이라는 정의연 활동의 본질이 왜곡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이사장은 이 할머니가 정의연을 비판하고 나선 것을 늘 부모 자신간의 관계도 늘 좋을 수많은 없는 것이 비유하며 “고령이시기 때문에 저희가 더 마음을 들어 드리고 그래야 했는데 그런것 미흡하지 않았나 반성하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이 이사장은 오해를 풀기 위해 이 할머니에게 계속 연락을 하고 있지만 닿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정의연은 기금운용에서 ‘피해자지원사업비’로 쓰이는 금액의 비중이 작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피해자지원사업은 후원금을 모아 할머니들께 전달하는 사업이 아닌 할머니들의 건강치료지원, 인권과 명예회복 활동지원, 정기방문, 외출 활동 등 정서적 안정지원, 비정기적 생활물품 지원, 쉼터 운영 등의 내용으로 수행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정의연은 “예산으로 표현될 수 없는 할머니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가족 같은 관계를 맺으며 위로가 되려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일반 기부금 수입 중 목적기금으로 사용처가 있는 금액을 뺀 22억1965만원에서 피해자지원사업비로 사용된 금액은 9억1145만원이라며 41%의 비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한 사무총장은 이 비용에 활동가들이 피해자들을 보살피는 인건비를 책정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 사무총장은 회계내용을 공시하는 과정에서 기부금 수혜 인원을 ‘999’ ‘9999’등 임의의 숫자로 기재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실무적으로 미진했다”라며 “깔끔하게 처리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사과드리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수요시위 관련 기부금 사용에 대해서도 정의연은 지난해 기준 수요시위를 통해 기부를 받음 금액이 460만원 수준인데 수요시위를 진행하기 위해 사용한 금액은 1억1000만원이 넘는다며 수요시위 당시 모인 돈들의 사용처가 불분명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시위 진행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21대 총선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의 정의연 활동시절 어느 정도의 급여를 받았는지 대표를 겸임한 다른 단체에서 중복으로 급여를 수령한 사항을 묻는 질문이 나왔지만 정의연 측은 기자회견 취재와 맞지 않는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다만 정의연 측은 윤 전 이사장이 정의연에서 근무하면서 활동했던 내용에 비해 턱없이 적은 급여가 지급됐으며 “윤 전 이사장은 30년 동안 전국을 다니면서 수십차례 강연을 해서 반은 강연비를 (이 활동에) 기부한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의연은 윤 전 이사장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로 합의 내용을 미리 전달받았음에도 피해자들에게 이 내용을 알리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서 윤 전 이사장 본인이 어떤 이야기를 들었는지 알 수 없지만 정의연 차원에서는 외교부로 합의 내용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건내 들을 바가 없다고 반박했다.

정의연은 대략적인 합의 내용에 대해서는 일본과 한국 언론들이 합의 내용 발표 이전 보도한 내용으로 추측하고 있었을 뿐이며 합의 내용은 2015년 12월28일 회담 결과 발표를 방송을 통해 보고 인지했다고 밝혔다. 정의연은 일본으로부터의 출연금 10억엔의 지급 여부도 공식적인 발표 이전에 통보 받은 적 없다고 못을 박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