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밀착하며 글로벌 산학협력… ‘실무형 창의인재’ 산실로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7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충청권 대학 링크사업단’ 현장을 찾아서 <1> 선문대

선문대 스마트자동차공학부 학생들이 프랑스 기업인 다소시스템을 방문해 자체 개발한 ‘디지털 트윈 교육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선문대 제공
선문대 스마트자동차공학부 학생들이 프랑스 기업인 다소시스템을 방문해 자체 개발한 ‘디지털 트윈 교육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선문대 제공
《교육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사업’은 대학이 융합적이고 산학연계적인 교육을 통해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를 길러내고 지역사회와 산업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사업에 선정돼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는 충청권 대학들을 찾아갔다.》
 
선문대 스마트자동차공학부 고국원 교수 일행은 3일 프랑스 기업인 다소시스템을 방문해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교육 시스템’의 콘텐츠를 제공했다. 이 회사에서 배운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교육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거꾸로 본가(本家)에 전수한 것이다. 디지털 트윈은 가상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물체(쌍둥이)를 만들어 시뮬레이션 등을 해보는 기술을 말한다. 모의시험을 통해 제품을 실제로 만들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선문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 사업단(LINC+사업단)의 지원을 받은 사업들이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교육 시스템에 대한 저작권을 획득해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위상을 갖게 되면서 선문대에는 컨설팅 요청이 잇따르고 있다. 고 교수는 “이 교육 시스템을 앞서 아랍에미리트(UAE)와 우즈베키스탄에 전수했고 앞으로 미국과 카타르에 전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마트자동차학부는 체코의 스코다를 시작으로 독일의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포르셰 등 유럽 유명 자동차 회사들의 초청을 받아 디지털 트윈을 접목해 만든 교육용 자율주행자동차 플랫폼을 소개했다.

사업단은 ‘주(住)·산(産)·학(學) 글로컬 공동체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에 맞춰 다양한 지역협력 프로그램도 추진하고 있다. ‘선문 아산 지중해마을 부엉이 영화제’가 대표적인 사례다. 충남 아산시 탕정면 명암리에 있는 지중해마을은 인근에 디스플레이 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생긴 이주민들을 위한 마을이다. 아산시는 이 마을을 지중해풍의 이국적인 콘셉트로 조성했다. 그리스의 산토리니를 연상시키는 파란 돔과 하얀 외벽의 건물들이 즐비하게 들어섰다. 독특한 외관 풍경으로 이 마을은 일약 전국적인 관광지로 부상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관광객이 찾아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나 프로그램이 마땅치 않아 고민에 빠졌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선문대 역사문화콘텐츠학과가 LINC+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지중해 마을의 활성화에 팔을 걷어붙였다. 지역사콘텐츠개발실습 과목을 활용해 지중해마을 주민회 및 지중해마을상생협동조합과 협력해 골목에서 영화를 상영하기 시작했다.

이 기획은 아주 성공적이었다. 관광객들이 마을 골목에 여기저기 앉아 영화를 보는 정겨운 풍경이 펼쳐졌다. 3·1운동 100주년인 올해는 만세운동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는 특별 상영전을 갖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지역문화혁신 프로그램은 지역을 보다 다채롭고 세련되며 경쟁력 높은 곳으로 빚어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시각디자인학과 교수와 학생들은 아산시와 공공디자인 개발 협약을 맺어 시내 공용 현수막과 둘레길 안내판, 전기버스 외관의 디자인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아산시 브랜드 상품(굿즈) 개발을 통해 도시 브랜드 확립에도 나설 예정이다. 스마트자동차공학부는 야간 명소에 디지털 3차원(3D) 디스플레이 홀로그램을 구축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윤기용 LINC+사업단장은 “대학은 지역사회와 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한다”며 “우리 사업단은 산업을 선도하는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실무형 창의융합 인재를 배출하며 지역 밀착적이고 글로벌을 지향하는 산학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실무형 창의인재#글로벌 산학협력#선문대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