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정부 경제보복 적반하장”…대구서 반일감정 확산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9일 14시 40분


코멘트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반감 기류가 대구에서 확산되고 있다.

일부 마트에서 일본산 술·담배 등을 판매하지 않는가 하면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지지하는 공감대가 점차 커지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과거사에 대한 배상과 사죄 없이 무역전쟁을 도발한 아베 정부의 행태를 ‘적반하장’으로 규정하고 강하게 성토했다.

대구경북겨레하나,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경북주권연대, 깨어있는대구시민들 등 4개 시민단체는 9일 대구 2·28기념공원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에 경제 보복 중단과 강제동원 배상 판결 이행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아베 정부의 한국산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 규제 조치는 강제동원 대법원 판결에 대한 보복이라는 것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8개월이 넘는 동안 한국 최고법원의 판결을 이행하지 않는 일본의 전범기업(일본제철, 미쓰비시중공업, 후지코시)과 국제법 위반이라는 변명만 되풀이한 채 판결 이행을 가로막고 있는 아베 정부의 행태는 한국 사법부를 무시하는 처사이며 일제 식민지배를 정당화하겠다는 적반하장의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아베 정부는 편협하고 몰상식한 역사 인식을 고스란히 양국 국민에게 강요함으로써 자신들의 정치이익 놀음에 활용하고 있다”며 “더 이상 역사 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와 관련해 발표된 자유한국당 논평과 나경원 원내대표의 국회 연설, 김무성 의원의 발언에 대해 비판했다.

앞서 지난 2일 한국당은 논평에서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 등 경제 폭망은 문재인 정부가 자초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나 원내대표는 지난 4일 국회 연설에서 “감상적 민족주의, 닫힌 민족주의에만 젖어 감정 외교, 갈등 외교로 한·일 관계를 파탄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김 의원은 지난 3일 국회 외교통일위에서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합의’를 뒤집어 일본과의 신뢰가 깨지고 국민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부화뇌동으로 일본을 감싸는 우리 정치권에 강력한 경고를 보낸다”며 “여·야가 초당적으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ㆍ경북=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9일 오전 대구 중구 공평동 2.28기념중앙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일본 아베 정부 규탄 기자회견에서 대구·경북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일본의 경제보복 중단과 배상판결 이행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7.09/뉴스1 © News1

9일 오전 대구 중구 공평동 2.28기념중앙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일본 아베 정부 규탄 기자회견에서 대구·경북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일본의 경제보복 중단과 배상판결 이행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7.09/뉴스1 © News1

8일 대구 북구의 한 마트 관계자가 매장에 진열됐던 일본산 술·담배·잡화 등을 창고로 옮겨 정리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 등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가 내려지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사)한국마트협회 대구경북지회 백용만 부회장은 “대구를 중심으로 경북 구미와 경산 등 50여개 매장이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참여하고 있다”며  “반품이 불가능한 재고로 인해 일부 경제적 손해를 보더라도 일본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판매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2019.7.8/뉴스1 © News1

8일 대구 북구의 한 마트 관계자가 매장에 진열됐던 일본산 술·담배·잡화 등을 창고로 옮겨 정리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 등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가 내려지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사)한국마트협회 대구경북지회 백용만 부회장은 “대구를 중심으로 경북 구미와 경산 등 50여개 매장이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참여하고 있다”며 “반품이 불가능한 재고로 인해 일부 경제적 손해를 보더라도 일본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판매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2019.7.8/뉴스1 © News1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