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단과대학]4학기제로 운영 수업에 충실 출석수업은 주말-야간에 실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래융합대학은 창의의 정신을 바탕으로 학문의 이론과 실무응용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하며 도덕적 품성과 사회수요 맞춤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사회 발전, 인류의 번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서울과기대는 양질의 대학교육을 받기를 희망하는 특성화고 졸업 재직자나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융합적 학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래융합대학은 수업의 충실도를 제고하기 위해 4학기제로 운영되며, 학업성취 극대화 방안으로 TBL(Triple Blended Learning) 수업방식을 도입했다. 또 내실 있는 수업을 위해 실험실습교과 등의 출석 수업은 주말 및 야간에 실시한다. 등록금은 일반 단과대보다 10% 적고 장학금 수혜율은 50% 이상이다. 원서 접수는 31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진행되며 합격자 발표는 내년 2월 2일이다. 지원 자격은 고졸(예정) 이상의 학력자로 만 30세 이상이거나 특성화고 졸업 후 산업체 근무경력이 3년 이상인 재직자면 가능하다. 문의 서울과학기술대 입학관리과 02-970-6018, 9

 미래융합대학은 6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융합기계공학과= 융합기계공학과는 기계공학을 중심에 두고 타 학문 분야, 즉 전기전자, 정보통신 및 신기술 분야의 기초 학문을 교육함으로써 T자형 인재(본 전공에 강하고 타 전공과의 협력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학과는 기초전공능력과 제품설계, 창의융합설계, 캡스톤디자인 등의 교과목을 통한 설계능력을 강조한다. 또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프로젝트 관리, 플랜트 공학, 디자인 공학 및 4차 산업혁명으로 다가오는 융합신기술, 즉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재생에너지, 미래 자동차 등의 전공과목을 개설함으로써 미래 신산업 신기술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건설환경융합공학과= 건설환경융합공학과는 도로, 교량, 철도, 터널, 공항, 항만, 수로 및 댐 등 사회기간산업의 계획, 설계, 시공 및 감리를 담당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국ㆍ내외적으로 크게 대두되고 있는 상하수도, 폐수처리, 대기오염, 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환경 관련사업을 다루며, 이는 주변의 여러 인접 학문들과 결합하면서 미래의 인류 문명을 이끌어 갈 첨단의 학문이기도 하다. 또한, 건설환경융학공학과는 미래융합대학의 비전인 창의적이고 사회 수요 맞춤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양성을 모토로 하여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과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미래지향적 실무교육을 제공하는 사회 수요 맞춤형 융합학과이다.

▽웰니스융합학과=
웰니스융합학과는 고령화사회가 추구하는 행복하고 건강한 삶, 즉 웰니스와 관련이 있는 운동, 영양 및 보건 분야를 통합하는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웰니스 전문가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의 미래를 선도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의 주체로서 건강을 위해 이루어지는 포괄적이면서 전문성을 갖춘 통합적인 교육 이수를 필요로 한다. 웰니스융합학과는 체력 및 영양 관리와 질병 예방을 축으로 하는 교육을 제공하여 운동, 식품, 그리고 보건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김성곤 학장
김성곤 학장


▽문화예술비즈니스학과=
문화예술비즈니스학과에서는 문화예술 분야에 산업화라는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기초 실기 및 이론과정에서 문화·예술·디자인·경영, 재료 기술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지식을 융합해 문화예술경영 전문 인재 양성 교육, 문화예술 기업 기반 조성 교육, 문화예술 산업의 혁신 체제 구축 교육, 글로벌 문화예술 전문 인재 양성 교육으로 미술, 공예, 디자인 등 창조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융합형 전문 예술인 및 경영인 그리고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영미문화콘텐츠학과=문화의 시대인 21세기를 이끌어 갈 국제문화전문가 양성을 위해, 국제어인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언어교육과 오늘날 세계의 중심을 차지하는 영어권 문화를 연구함으로써 국제사회의 문화적 흐름을 파악하는 동시에 우리 문화를 영어로 세계에 전파할 수 있는 문화교육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영어능력과 문화트렌드 이해 및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국제사회를 선도할 각종 문화콘텐츠를 개발, 기획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벤처경영학과=창의적 사고와 국제적 안목, 실무역량을 겸비한 전문경영인의 개발을 핵심 가치로 설정하고, 조직운영과 사람관리,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운영, 증권시장과 재무관리, 제품시장과 마케팅관리, 회계 관리, 기업의 정보관리, 국제무역과 국제경영, 창업론 등 다양한 경영학 이론들을 제공한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서울과학기술대학교#대학#수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