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대입 학생부중심전형 합격의 Key… “고교생들이여 PASS하라”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PASS 웹진으로 ‘비교과 활동’ 업그레이드

‘PASS 콘텐츠리더’로 가입하면 PASS 웹진이 제공하는 다양한 활동에 동아리 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사진은 지난해 ‘PASS
 교내 동아리’에 가입한 학생들이 서울 광화문 동아미디어센터를 찾아 채널A 스튜디오를 견학하는 모습.
‘PASS 콘텐츠리더’로 가입하면 PASS 웹진이 제공하는 다양한 활동에 동아리 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사진은 지난해 ‘PASS 교내 동아리’에 가입한 학생들이 서울 광화문 동아미디어센터를 찾아 채널A 스튜디오를 견학하는 모습.
가입을 희망했던 교내 동아리 면접에서 떨어진 고교생. 스스로 교내 동아리를 만들어보려고 하지만 이끌어줄 선배들이 없는 상황에서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를 고민이다. 동아리, 봉사활동 등 비교과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더라도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방향이 올바를까’라는 의구심도 든다.

이런 고민이라면 학생부중심전형을 위한 웹진으로 새롭게 태어난 PASS로 차별화된 비교과 활동을 하면서 학교생활기록부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보자.

지난 2010년부터 매주 월요일 전국 1200여개 고등학교에 무료 배포되며 양질의 입시정보와 비교과활동 정보를 제공해왔던 국내 최대 규모의 고교생 주간신문 PASS가 온라인으로 전환해 ‘고교생을 위한 학생부중심전형 활용 웹진 PASS’로 거듭났다.

새로워진 PASS 웹진은 고교생들이 남다른 비교과 경쟁력을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제안과 조언들로 가득하다. 비중이 크게 늘어나는 대입 수시모집 학생부중심전형을 준비하는 고교생들이 PASS를 활용하면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체험활동상황 △독서활동상황 △수상경력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을 풍성하게 가꿀 수 있다.

유명인이 제시한 미션 수행하고 그들을 직접 만난다!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가? 활동의 주제 선정에 어려움을 겪는 고교생을 위해 PASS 웹진은 독특한 활동 미션을 제안한다. 각 분야 전문가, 유명인이 직접 체험활동 미션을 제시함으로써 천편일률적인 비교과 활동의 틀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

지금 PASS 웹진을 방문하면, 인간형 로봇 ‘휴보’를 개발해 세계를 놀라게 한 오준호 KAIST 교수가 제시한 미션을 확인할 수 있다. 오 교수는 “50년 후 어떤 기술을 가진 로봇이 각광받게 될지 창의성을 발휘해 논하고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로 만들어보라”는 미션을 고교생들에게 냈다.

해당 미션을 가장 잘 수행한 고교생 및 동아리는 PASS 웹진에 소개되는 한편, 미션을 준 유명인을 직접 만나 인터뷰할 수 있는 기회도 거머쥘 수 있다.

‘체중계(체험활동 중계)’라는 흥미로운 제목을 가진 이 코너에 고교생들이 참여하는 방법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이번 주에 고교생에게 특별 미션을 내릴 전문가는 영화감독이라고 가정해보자. 해당 감독이 내린 미션은 ‘영화에 등장한 독특하고도 참신한 소재를 동아리 활동에 활용해보라’는 것.

한 고교 과학 동아리가 미국 마블 스튜디오의 히어로들이 등장하는 영화 ‘어벤져스’의 소재를 활용해서 미션을 직접 수행하는 과정을 PASS 커뮤니티에 드러낸다. 정전기의 과학적 원리를 활용해 주인공 토르의 ‘번개 망치’를 재연해보거나, 또 다른 주인공인 아이언맨의 힘의 원천인 ‘아크 원자로’를 직접 제작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보는 것.

이런 자신의 미션 수행 과정을 돌이켜 본 뒤 글로 작성해보면서 활동기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한편 활동에 남다른 의미도 부여할 수 있다. 비범한 활동 내역을 보여준 고교생 및 동아리는 해당 영화감독을 만나보는 특별한 경험도 해본다.

이밖에도 PASS 웹진은 고교생들이 대입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에서 자신만의 생각의 깊이를 드러낼 수 있도록 매주 가장 중요한 시사이슈를 선정하고 해당 이슈와 교과 단원간의 접점을 찾아내 ‘생각해볼 문제’를 제시한다. 현직 고교 교사들이 직접 출제한 대입 면접 예상 문제를 통해 구술 면접을 남다르게 대비할 수 있다. 현재 PASS 웹진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밝힌 “‘잊혀질 권리’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상반기 안에 발표한다”는 방침에 대해 생각해볼 문제를 제시 중이다.

내 독서기록 살펴본 대학생 선배가 주는 ‘꿀팁’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의 독서활동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경력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진다. 특히 독서활동상황이 그렇다. 고교생 대부분은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를 모른다. 이런 어려움도 PASS 웹진의 ‘주공야독’ 코너를 통해 해결 가능하다. 고교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지금 PASS 웹진에는 스포츠 마케터가 꿈인 광주 인성고의 한 학생이 자신의 독서활동기록이 적절한지를 고려대에 재학 중인 대학생 멘토에게 보여준 뒤 해당 멘토가 조언해준 구체적인 내용이 ‘중계’되고 있다. 앞으로 어떤 책을 더 읽어야 하는지, 책을 읽은 뒤 어떤 활동으로 발전시킬지에 대한 소상한 조언이 담겼다.

이밖에도 PASS 웹진은 다양한 학생 참여형 콘텐츠를 운영한다. 교내대회에서 수상한 친구들은 어떤 준비과정을 거쳐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는지, 우리학교 ‘공부의 달인’은 어떤 독특한 공부비법을 가졌는지 고교생들이 직접 해당 친구를 인터뷰하여 글을 올림으로써 정보를 공유하는 것. 동료 고교생들의 남다른 노하우를 참고로 해 내 학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수상경력사항도 튼튼하게 다져보자.
▼‘PASS 콘텐츠리더’ 활동은 교육부 후원 ‘교내 동아리 활동’ 특별한 학생부 만들자▼
PASS 웹진이 제안하는 콘텐츠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부 기록을 업그레이드 하고자 하는 고교생이라면 ‘PASS 콘텐츠리더’에 지원하자. 교내 동아리에 소속된 고교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PASS 콘텐츠리더가 소속된 교내 동아리는 교육부가 공식 후원하는 ‘PASS 교내 동아리’로 인정받을 수 있다. PASS 콘텐츠리더가 소속된 교내 동아리를 PASS가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되므로 저명인사와의 인터뷰, 대학생 멘토와의 캠퍼스 탐방 등 PASS 웹진을 통한 활동내용은 학생부에 기재해 대입에 활용 가능하다. 교외 활동은 사전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진행되도록 할 예정이다.

PASS 웹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edudonga.com), ‘PASS 콘텐츠리더’ 가입은 커뮤니티(gogyolife.com) 참조. 문의 070-8233-2109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신나는 공부#pass 웹진#비교과 활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