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대구사이버대, 온라인수업 듣고 4년제… 학위·자격증 취득을 동시에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대구사이버대의 경쟁력과 2015학년도 모집

대구대 안에 있는 대구사이버대의 멀티스튜디오에서 진행되는 수업 모습. 대구사이버대 제공
대구대 안에 있는 대구사이버대의 멀티스튜디오에서 진행되는 수업 모습. 대구사이버대 제공
홍덕률 총장
홍덕률 총장
올해로 개교 13주년을 맞은 대구사이버대는 특수교육·사회복지·치료 및 재활 분야에 특성화된 사이버대다. 대구사이버대는 사회복지, 재활 분야의 경쟁력을 갖춘 대구대와 같은 법인 대학으로 인적, 물적 인프라를 공유한다.

올해 10월 대구대 홍덕률 총장이 대구사이버대 제4대 총장으로 임명되면서 두 대학의 총장을 겸직하게 됐다.

홍 총장은 “대구사이버대는 국내 사이버대 최초로 특수교육학과, 행동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미술치료학과, 놀이치료학과를 개설했다”면서 “대구사이버대 학생들은 학점교류를 통해 대구대에서도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앞으로 두 학교 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강의 98%, 스마트기기에서 수강 가능

대구사이버대는 ‘모바일 캠퍼스’ 환경이 뛰어나다. 전체 강의 중 98%(총 215과목 중 211과목)를 스마트폰으로 들을 수 있다. 학생들은 모바일러닝시스템인 ‘DCU M-Campus’를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강의 수강은 물론 학사정보, 성적 및 공지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홍 총장은 “매 학기 강의 콘텐츠 100%를 자체 제작한다. 모든 콘텐츠는 제작 단계부터 스마트폰 환경에 맞춰 설계해 제작한다”면서 “휴대전화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출석체크를 하고 고품질 강의 콘텐츠를 들을 수 있다”고 말했다.

언어치료학과와 미술치료학과는 치료사가 되기 위한 필수 교육 과정을 ‘실시간 온라인 실습 화상세미나’ 형태로 운영한다. 학교에 다니며 수업을 듣기 어려운 학생이나 직장인도 일과 후 집이나 회사에서 온라인으로 세미나에 참여하며 화상으로 교수에게 지도를 받을 수 있다.

홍 총장은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특강, 실습, 스터디 모임 등도 활성화하면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다”면서 “온·오프라인으로 형성된 선후배와 사제 간 네트워크를 통해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20여 개 주요 자격증 과정 개설

대구사이버대는 20여 개 자격증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학과 수업과 자격증 취득 과정이 연계돼 학과 수업을 들으며 자격증 평생교육사 과정 등이 취득을 준비할 수 있다. 언어재활사, 상담심리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과정 등이 그것. 치료 관련 특성화 학과들은 복수 전공을 하고, 자격증도 복수로 취득할 기회를 갖는다.

홍 총장은 “일부 학과는 국제자격증시험에 응시할 기회를 제공한다. 대구사이버대 행동치료학과는 국제행동분석학회(ABAI)로부터 국제공인행동분석 자격취득학과로 인정받았다. 행동치료학과에서 개설한 온라인 교육과정 135시간을 이수하면 행동분석전문가자격협회(BACB)에서 주관하는 행동분석전문가(BCBA)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면서 “자격증 취득 과정의 경쟁력은 대구사이버대 전체 학생 중 직장인 비율이 68%(2014학년도 1학기 기준)에 달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대구사이버대는 2015학년도 신·편입생을 2015년 1월 8일까지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특수교육학과 △미술치료학과 △재활학과 △언어치료학과 △행동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놀이치료학과 △사회복지학과 △복지행정학과 △행정학과 △전자정보통신공학과 △한국어다문화학과 등 12개 학과다. 신입생과 편입생 모두 학업계획서 70%와 학업적성검사 30%를 합산해 선발한다.

원서는 대구사이버대 입학안내 홈페이지(enter.dcu.ac.kr)에서 받는다. 학업계획서 작성과 학업적성검사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입학 관련 문의는 카카오톡(ID: dcutok) 또는 전화 053-850-4000.

이비치 기자 ql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