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산단유치” vs “부패척결”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5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6·4지방선거 격전지]<4>경남 남해군수

남해군(유권자 4만1000명)은 경남에서 김해와 더불어 야당 지지 기반이 비교적 견고하다. 새정치민주연합 공동선대위원장인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도 남해군수 출신이다. 김 전 지사가 1·2기를, 한나라당 하영제 군수가 3·4기를 이끌었고 2008년 보궐선거와 5기는 민주당 소속이던 정현태 현 군수가 승리했다. 정 군수는 현재 새정치연합을 떠난 상태. ‘기초단체장 공천제 폐해’를 탈당 이유로 들었지만 선거의 득실을 따진 처신이라는 견해도 있다.

무소속 정 군수와 새누리당 박영일 후보의 2강 구도 속에서 정 군수가 뒤쫓고 있는 양상이다. 여기에 무소속 문준홍, 정문석 후보가 열심히 추격하고 있다.

정 군수는 ‘인물론’으로 표밭 갈이에 나섰다. ‘경제 튼튼 민생 탄탄! 부자 남해 완성!’이라는 구호를 내걸고 “살림도 살아본 사람이 잘 산다”며 현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변화·도약·품격·균형 남해에 기초한 10대 핵심 공약은 △10조 원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 유치 △도시가스 공급 △신행정타운 조성 △남해 힐링 아일랜드 건설 등이다. 역량은 인정을 받고 있지만 부인이 뇌물 수수로 처벌 받은 사실, 자신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최근 기소된 점 등이 3선 가도의 걸림돌이다. 그는 “수사에 문제가 많았다. 군민들이 현명한 판단을 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탈당, 복당을 반복한 이력도 흠이다.

새누리당 박 후보는 탄탄한 어민조직과 당 지원을 토대로 전통적인 보수 표 결집에 나섰다. ‘새 일꾼, 큰 남해’란 구호 아래 지역을 누비고 있다. 그는 △튼튼한 군민경제, 활기찬 지역경제 △한국과 세계가 찾는 관광남해 △더불어 행복한 교육 복지 남해 △부정부패 척결, 청렴 시작 등을 핵심 정책으로 내세웠다. 부정부패 청산은 정 군수를 겨냥한 것. 중고교 교사와 수협장을 거쳤지만 일반 행정경험은 없다는 것이 약점이다. 조합장 재직 시절 자금운용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위에서 지적하고 있지만 그는 ‘음해’라고 일축했다. 박 후보는 “힘 있는 여당 후보가 지역의 현안을 해결할 수 있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제안한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IGCC·석탄가스화 복합발전소) 조성사업’을 놓고 후보들은 설전을 벌이고 있다. 정 군수는 “남해의 운명을 바꿀 사업인 만큼 모든 후보가 ‘공동 공약’으로 채택하자”고 제안했다. 새누리당 박 후보는 “이 사업이 남해를 살리는 것이라면 반대하지는 않는다. 다만 각종 의혹과 불법으로 조사를 받은 정 군수는 이 사업을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며 제동을 걸었다. 문준홍 후보는 “선거 이후 군민의 뜻을 물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정문석 후보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찬성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새누리당 박 후보가 압도적이라는 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박 후보는 “조금 앞서는 것 같다”며 조심스러운 견해를 나타냈고, 정 군수는 “약간 밀리고 있지만 충분히 뒤집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군수가 주도하는 무소속 단일화 여부가 마지막 변수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