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 싶은 충청]고양·금산 두 캠퍼스시대… “명문사학으로 발돋움 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0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달 23일 경기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에서 중부대 고양캠퍼스 기공식이 열렸다. 이에 따라 중부대는 충남 금산캠퍼스와 경기 고양캠퍼스 등 2개 캠퍼스 시대를 눈앞에 두게 됐다. 중부대는 고양캠퍼스와 본교 금산캠퍼스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중부비전2025’를 최근 수립했다. 두 캠퍼스의 동반성장을 통한 시너지 효과로 2025년까지 30대 명문사학으로 진입하겠다는 포부다.


금산캠퍼스, 웰빙과 힐링, 경찰·안보 특성화

중부대는 금산캠퍼스를 인삼 유통가공의 중심지인 금산의 여건을 활용해 한방을 기초로 한 다양한 산·학·관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국가 신성장동력인 바이오융합 분야를 접목한 한방·바이오융합 분야에 지역과 대학의 인프라 등 대내외 역량을 집중할 계획.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과 웰빙-힐링의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또 한방보건 전문인력 양성체제를 구축해 힐링 공간 조성과 산림치유센터를 설립하고 다양한 레저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을 골자로 한 ‘JB밸리’를 구축할 예정이다.

‘중부권 최고 경찰공무원 양성의 메카’라는 명예도 지켜갈 각오다. 품격과 전문성을 겸비한 경찰·안보 분야의 전문인재 육성을 위해 경찰·안보 고위정책과정을 설치하고 해당 분야의 인력 풀을 구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최고의 경찰 및 일반 공무원 양성 대학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고양캠퍼스, 방송문화산업·교육서비스 강화

고양캠퍼스 1단계 사업은 총 26만4000m²(약 8만 평)에 연구강의동, 광장, 체육시설, 녹지시설 등이 들어서는 최첨단 그린캠퍼스로 조성된다.

이곳에는 입학정원 865명 규모로 금산캠퍼스의 신문방송학과 엔터테인먼트학과 국제마케팅학과 국제통상학과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과 초등특수교육과 중등특수교육과 건축디자인학과 토목공학과 미디어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정보통신학과 자동차관리학과 신에너지공학과 전자출판학과 산업디자인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패션디자인학과 디지털영상학과 방송연예학과 실용음악학과 등 22개 학과가 이전한다. 개교는 2015년 3월.

특히 고양캠퍼스는 앞으로 방송·문화산업 분야와 교육서비스 분야 특성화를 통해 창의적 실무형 전문인재 양성과 산업체 및 지자체와의 유기적인 산·학·관 협력관계를 유지·발전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방송·연기, 예능, 디자인, 만화·애니메이션, 연예매니지먼트 같은 문화예술 및 경영을 활성화할 계획. 지역 문화관련 단체와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지역민을 위한 문화공간 조성 및 연구소 설립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임동오 총장은 “고양캠퍼스는 방송·문화산업 분야와 교육서비스 분야의 특성화를, 금산캠퍼스는 한방·바이오융합 분야 및 경찰·안보 분야를 중심으로 한 특성화를 통해 향후 대한민국 명품 대학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