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전주 종합경기장 컨벤션 개발 대립 심화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7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용지 절반 주고 육상장 등 받는 조건
市, 민간투자자로 롯데쇼핑 선정해 컨벤션-복합쇼핑센터 건립 추진
상인 “지역상권 죽는다” 반발… 시의회 의원들도 의견 갈려

“관광 컨벤션(대규모 회의장 및 전시회 시설)이냐. 지역 상권 보호냐.”

전북 전주시 덕진동 종합경기장을 컨벤션과 복합쇼핑센터로 개발하는 문제를 놓고 갈등이 커지고 있다. 전주시는 관광산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컨벤션 건립이 필요하다고 보고 롯데쇼핑을 사업자로 선정하는 등 계획대로 절차를 진행하고 있지만 중소상인과 시민단체는 지역 상권이 붕괴된다며 사업의 백지화나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 전주시 숙원사업 컨벤션 건립

전주시의 숙원사업 중 하나가 컨벤션 건립이다. 한옥마을에만 연간 500만 명이 방문하고 전북혁신도시 완공으로 각종 세미나가 잇따라 열릴 것으로 보여 컨벤션이 필수라고 보고 있다. 컨벤션 산업은 국제회의나 전시회를 유치하는 산업으로 지역 이미지 홍보 및 숙박 교통 관광 등 연관 산업 효과가 크다.

2014∼2016년 진행될 이 사업은 도심 한복판인 덕진동 종합경기장(12만여 m²)을 허물고 그 자리에 쇼핑몰 영화관 등을 갖춘 컨벤션과 200실 규모의 호텔을 짓는 것이다.

종합경기장은 시 외곽에 육상경기장과 야구장을 따로 건립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1660억 원가량으로 재정이 열악한 전주시가 롯데쇼핑을 민간투자자로 끌어들였다. 시는 롯데쇼핑에 종합경기장 터의 절반을 주는 대신 롯데쇼핑으로부터 야구장과 육상장을 받기로 했다.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가 주로 활용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이다.

사업자로 선정된 롯데쇼핑은 이 터에 컨벤션과 함께 쇼핑몰 백화점 영화관 전문관 등 복합쇼핑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전주시는 지역발전을 위해 이 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주민들의 암묵적 지지도 기대하고 있어 이해관계를 조정해가며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 지역상권 초토화 주장

전주시 중소상인과 시민단체들은 복합쇼핑센터가 들어올 경우 지역 상권이 초토화된다며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전주시가 지난해 전국 최초로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나서면서 상생을 주창해 놓고 유통 재벌을 끌어들인 것은 이중적 태도라고 비난했다.

특히 복합쇼핑센터의 매출이 인근 롯데백화점 전주점의 약 3배인 연간 1조 원 안팎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도내 전통시장 상인연합회와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 등과 ‘롯데쇼핑 입점 저지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를 꾸렸다. 대책위는 “전주시는 전주 종합경기장 개발이 마치 컨벤션센터를 건립하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해 롯데쇼핑 입점 등 지역 상권을 위협하는 내용을 숨기고 있다”며 “시의회가 나서서 전주시의 계획을 막아 달라”고 요청했다.

전주시는 ‘지역상권 영향분석’ 용역을 8월까지 마무리한 뒤 시의회에 공유재산 변경을 신청할 계획이다. 경기장 터를 롯데쇼핑에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주기 위한 행정절차를 예정대로 밟겠다는 것. 시의회가 연말까지 이를 승인하면 복합쇼핑센터 조성은 급물살을 타게 된다.

시의회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일부 의원은 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전주시의 개발 계획에, 나머지 의원은 지역상권 피해를 주장하는 중소상인의 견해에 동조하고 있기 때문. 1년도 남지 않은 내년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전주시의 개발 계획에 찬성하면 자칫 상인과 시민단체 등이 광범위하게 참여한 대책위의 낙선운동 대상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갈등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전주시와 지역상인들의 시각이 첨예하게 맞서 행정절차가 진행될수록 논란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관광 컨벤션#전주시#지역상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