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시 접고 봉사활동 앞장… 정치-사회적 이슈 의견 피력도…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효리처럼… 개념 연예인이 뜬다

“‘녹색평론’을 보고 있으니 회사 대표가 ‘불온서적 보고 있냐’고 잔소리하시더라고요. 한 달에 1만 원 내고 정기 구독하고 있어요.”

가수 이효리(34)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밝힌 말이다. ‘녹색평론’은 환경과 생태 담론을 다루는 격월간지. 이효리의 발언 이후 놀라운 일이 발생했다. 쉽게 읽기 어려운 잡지임에도 잡지사에는 “나도 정기 구독하겠다”는 문의전화가 이어졌고 이틀 만에 40여 명의 구독자가 생겼다. 이효리는 유기견 보호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각종 사회적 이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면서 누리꾼들로부터 ‘개념 연예인’으로 불리고 있다.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섹시 아이콘이자 가십의 대상이던 그의 변신 과정은 대중문화계에서 일고 있는 ‘개념 연예인’ 열풍을 드라마틱하게 보여준다.

○ 파티 대신 홀몸노인 방문

대중문화 속 개념 연예인의 이미지는 이효리의 활동 속에 고스란히 드러난다. 그가 달라진 것은 2010년으로 거슬러 간다. 그는 당시 4집 ‘H-Logic’이 표절 시비에 휘말리자 2년가량의 공백기를 가진 뒤 달라진 행보를 보였다.

그는 2011년 10월 트위터를 통해 “비싼 모피옷 사지 말고 따뜻한 옷 한 벌 사서 어려운 사람에게 가자”며 봉사활동을 독려했다. 그해 12월에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해 생각해 보자”고 제안했다. 서울 마포구 아현동 달동네를 찾아 홀몸노인에게 털모자를 전달했다. 지난해 12월 대통령선거 땐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다.

이효리의 활동을 중심으로 보면 개념 연예인의 모습은 △정치·사회적 이슈마다 균형감 있는 의견을 피력하고 △사회적 소수자에게 관심을 갖고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는 데서 드러난다. 개념 연예인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 영향력 때문이다. 이들이 사회적 이슈에 대해 발언하면 수십만 명의 팔로어를 통해 확산되고 다시 인터넷매체에 기사화되면서 여론으로 형성된다. 김헌식 문화평론가는 “과거에는 연예인을 엔터테이너로만 봤지만 요즘 정서는 다르다. 가진 것이 많은 연예인이 공동체와 함께 나눠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 폴리테이너·소셜테이너와는 다르다?

개념 연예인은 ‘폴리테이너’(정치활동 연예인)나 ‘소셜테이너’(사회적 이슈에 참여하는 연예인)와는 개념이 다르다. ‘개념 연예인’이란 제목의 책을 낸 메디치미디어 출판사 윤경선 과장은 “투표 독려를 넘어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내세우면 폴리테이너, 영향력 확대를 고려해 발언을 자주 한다면 소셜테이너”라며 “개념 연예인은 정치적 이득이나 영향력 확대를 추구하지 않고 묵묵히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추구하는 스타”라고 말했다.

이 기준으로 보면 배우 김여진(41)은 여성 노동자 문제 해결에 노력했지만 정치색이 강해 개념 연예인이라기보다는 폴리테이너에 가깝다. 사회봉사에 앞장서는 배우 차인표(46)나 저소득가정 아동을 지원하는 션(41) 정혜영(40) 부부는 개념 연예인에 가깝다.

개념 연예인을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하려 하는 기획사들도 있다. 한 기획사 관계자는 “소속 연예인에게 SNS에 사회 이슈에 대한 소견을 남기게 한다”고 밝혔다. 이효리 역시 나이 탓에 ‘섹시’ 콘셉트를 내세울 수 없게 되자 사회활동을 부각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다른 기획사 관계자는 “순수하게 좋은 일을 하는데도 ‘연예인 주제에 너무 나댄다’는 안티팬들이 늘어나기도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인기 영합을 위한 ‘가짜 개념 연예인’은 퇴출될 것이라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정덕현 문화평론가는 “평소 활동을 보면 된다. 행동 없이 발언만 하면 홍보용”이라고 말했다.

김윤종·황인찬 기자 zozo@donga.com
정건희 인턴기자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녹색평론#이효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