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인천 ‘환경 세계은행’ GCF 사무국 유치 이어 “세계銀까지 연타석 홈런을”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달 20일 유엔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송도국제도시에 유치하는 데 성공한 인천시가 세계은행(WB) 한국사무소도 유치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15일 정부는 내년에 한국사무소를 설립하기로 WB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현재 국내도시는 서울과 인천이 경쟁하고 있다.

○ 왜 필요한가

14일 시에 따르면 환경분야 세계은행으로 불리는 GCF는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 등 녹색성장을 돕는 유엔 산하 국제기구다. GCF는 2020년 기금 규모가 최대 8000억 달러(약 880조 원)로 불어나 국제통화기금(IMF)에 육박하게 된다. 이에 따라 GCF 사무국이 들어설 송도국제도시에서는 매년 100여 차례의 관련 회의가 열리고, GCF 임직원 500여 명이 상주할 예정이다.

1946년 설립돼 현재 188개 회원국을 보유한 WB도 개발도상국의 산업화를 통한 빈곤 문제를 해결하는 국제금융기관이다. 주로 개도국의 석유, 전력 등과 같은 에너지 분야 프로젝트에 연간 500억∼600억 달러 정도를 조건이 엄격한 융자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IMF, 세계무역기구(WTO)와 함께 3대 국제경제기구로 꼽히며 GCF가 출범하면 3년간 기금을 맡아 관리하게 된다.

게다가 한국이 유치한 국제기구는 모두 32곳이며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ESCAP)의 아태정보통신기술교육센터(APCICT) 등을 포함해 3분의 1에 해당하는 10곳이 송도국제도시에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개도국을 지원하는 매머드급 국제기구 2곳이 송도국제도시에 둥지를 틀면 명실상부한 국제기구와 금융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시가 추진하는 외자유치를 포함한 각종 개발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시는 정부에 GCF의 기금을 관리할 WB와 원활한 업무 협조를 위해서라도 한국사무소를 송도국제도시에 두는 것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지난달 서울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지식공유 포럼에 참석한 김용 WB 총재를 만나 한국사무소를 송도국제도시에 설립해 줄 것을 요청했다. 송 시장은 “송도국제도시는 공항과 항만이 인접한 데다 외국인이 거주하기 편리한 정주환경을 갖추고 있다”며 “유엔 기구도 이미 10곳이나 입주해 있어 세계은행 지역사무소의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총재는 “GCF와 WB의 업무 공조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다”며 공감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도 GCF 사무국 유치가 확정된 뒤 송도국제도시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20일 “세계적으로 WB 사무소가 그 나라의 수도에 있기 때문에 WB는 한국사무소를 서울에 두기를 원하지만 정부는 송도국제도시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에는 WB와 정부 관계자들이 현장실사를 위해 송도국제도시를 다녀갔다. 조명우 행정부시장은 “WB가 정부와 한국사무소 위치를 협의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선호도를 중요하게 고려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검토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WB 한국사무소는 12월까지 결정되며 상주직원은 20명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인천#환경은행#GCF사무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