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취업 내비게이터]취업진로지원센터 확대… 담임 교수제와 저학년부터 미래 설계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단국대학교



단국대는 기존 취업진로지원센터를 취업진로처로 확대 개편했다. 저학년부터 자기 적성을 알고 취업에 대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1, 2학년에게는 ‘DKU Career Model’이 적용된다. 진로를 상담해주고 인·적성검사, 커리어 플랜 작성을 실시해 취업 포트폴리오를 꾸릴 수 있게 도와준다. 3, 4학년에게는 보다 실질적인 서비스가 제공된다. 구인·구직 연계 도우미의 도움도 받을 수 있고, 취업상담 전문가가 일대일 상담과 함께 자기소개서 첨삭 지도를 해 준다.

캠퍼스에는 취업 카페 ‘Job으路’가 있다. 재학생들은 쾌적하게 꾸며진 이곳에서 원스톱으로 취업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다. 올해부터 학과별로 취업담임 교수제가 도입됐다. 또 취업이나 진로탐색 과목을 핵심교양으로 지정해 저학년부터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취업을 앞둔 학생에게는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단국 리더스 프로그램(Dankook Leaders Program)’과 ‘단국 엘리트 프로그램(Dankook Elite Program)’이다. 3학년 학생 중 학점 어학능력 면접을 고려해 선발한다. 여기에는 한 가지 중요한 조건이 붙는다. 사회에 진출한 뒤 후배들을 위한 멘토 역할을 해줄 의지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참가자들은 총 6단계를 이수해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주제로 한 워크숍을 27시간 들은 뒤 기획력과 프레젠테이션 세미나, 글로벌 비즈니스 에티켓 세미나 등이 실시된다. 이 프로그램을 이수한 선배와 1박 2일 취업캠프도 한다. 모든 단계가 끝나면 인증서를 받는다.

죽전캠퍼스에는 취업동아리 ‘티핑포인트’가 있다. 실제 기업 채용 절차와 비슷하게 서류와 면접을 통해 뽑는데도 매학기 초 신입 선발 경쟁률은 평균 3 대 1을 기록한다. 그만큼 취업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회원들은 취업 정보를 공유하면서 각 기업이 개최하는 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금융 유통 통신 전자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는 선배들과도 활발하게 교류한다.

장호성 총장
장호성 총장
재학생들의 창업도 도와주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추진하는 창조캠퍼스에 지난해부터 2년 연속 선정됐다. 프로젝트 팀에 선정되면 컨설팅과 함께 자금·공간·장비를 지원받는다. 창업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하고, 좋은 성과물을 내면 포상금을 지급한다.

단국대는 중소기업청이 지원하는 대학창업교육패키지사업에 선정돼 창업동아리를 여러 개 운영하고 있다. 참신한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학술연구회나 동아리들 중 심사를 통해 창업동아리 아이템 개발비와 운영비 200만 원을 지원한다. 또 동아리 공간도 내주고 대내외 창업 관련 행사에 참가 추천도 해준다.

최예나 기자 ye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