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마산로봇랜드 환경영향평가 엉터리”

  • Array
  • 입력 2011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경남환경운동연합 관계자 등이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마산로봇랜드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문제점이 많다며 지도를 걸어놓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경남도는 이들 주장이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경남환경운동연합 관계자 등이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마산로봇랜드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문제점이 많다며 지도를 걸어놓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경남도는 이들 주장이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김두관 경남도지사는 마산로봇랜드사업 기공식을 취소하고 절차부터 바로잡아야 한다.”

28일 오전 경남환경운동연합과 마창진환경운동연합, 진보신당경남도당은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마산로봇랜드사업은 환경영향평가서를 엉터리로 작성했고 법규도 어겼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로봇을 주제로 하는 산업연계형 테마파크인 마산로봇랜드 기공식은 다음 달 1일 오후 2시로 예정돼 있다.

○ “환경영향평가 엉망”

환경단체 등은 “지난달 8일 환경부와 협의를 마쳤다는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은 거짓 작성, 지침 위반, 고의 누락 등 역대 환경영향평가서 가운데 최악”이라며 “이런 평가서를 만들어 놓고 로봇랜드 기공식을 한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예정지 인근 수산자원보호구역 현황도는 현지 사정을 알아보기 어렵게 돼 있고 △로봇랜드에서 발생하는 하수는 인근 덕동하수종말처리장으로 옮겨 처리하도록 돼 있는데도 하수처리장을 새로 만들어 처리하는 것처럼 도면을 첨부했다고 지적했다. 또 로봇랜드는 연안오염총량관리계획에 포함시켜 관리해야 하지만 이를 의도적으로 누락하는 등 총체적인 부실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민간개발사업자가 로봇랜드 인근 섬인 자라섬, 쇠섬, 안목섬에 아열대 식물원, 산책로, 관리동, 콘도 등을 만들 계획을 갖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안목섬 외에는 접근할 교통수단이 전무해 자연만 파괴하는 사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마창진환경연합 임희자 사무국장은 “해안생태계가 잘 보존된 이들 섬을 먼저 개발한 뒤 해면부를 수자원보호구역에서 해제해 유람선 운항이나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들은 “김 지사는 환경영향평가서 거짓 작성을 도민에게 사과하고 관련 공무원에 대한 감사에 즉각 착수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고발과 함께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적법 절차 거쳤다”

마산로봇랜드 조성을 담당하는 경남도 균형발전사업단은 “환경단체 주장은 용역업체가 착오로 잘못 첨부한 일부 도면을 확대 해석한 것”이라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수자원보호구역 현황도는 최근 자료를 제시했고 △하수는 덕동하수종말처리장으로 이송 처리하는 것이 맞으며 △오염총량관리계획에 포함시키는 문제도 환경부와 협의를 거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판용 로봇랜드 담당은 “인근 3개 섬에 대한 개발은 로봇랜드 2단계 사업으로 2014년 시작해 2016년 마치는 것”이라며 “향후 여건 변화를 봐가며 환경전문가와 지역 주민의 의견을 들어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일원 126만 m²(약 38만1800평)에 국비와 민간자본 7000억 원으로 조성되는 마산로봇랜드는 2013년 말까지 1단계, 2016년 말까지 2단계 공사가 진행된다. 여기에는 상설전시관, 로봇체험관, 전용경기장, 유통·판매장, 놀이시설 등이 들어선다. 기공식에 이어 건축허가와 토지형질변경 절차 등이 끝나면 내년 3월 토목공사가 시작된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