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공약 지켜야”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전 충남 충북, 협의회 구성해 공조 강화
변재일의원, 특별법 수정안 제출하기로

국회가 8일 통과시킨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충청권 입지’가 명기되지 않아 대전시와 충남도, 충북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3개 시도는 조만간 충청권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공조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 “대선 공약 이행” 한목소리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충북의 오송·오창 BT·IT산업단지, 세종시, 대전 대덕연구단지를 연계해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한다는 것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충청권 대선 공약”이라며 “이번에 입지를 명시하지 않아 전국이 유치경쟁으로 과열 양상을 보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과학벨트를 충청권에 조성하지 않는다면 충청권 홀대라는 지역정서를 또다시 자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대덕특구와 세종시 등 충청권이 연구개발과 생산, 비즈니스 기능을 갖춘 최적지”라며 “당초 계획대로 과학벨트 사업을 추진하라”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대한민국이 과학기술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과학벨트의 최적지는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 충청권이라고 확신한다”며 “정부는 더는 국론분열을 야기하지 말고 조속한 시일 안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입지’를 지정 고시하라”고 촉구했다.

충청권 3개 시도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충청권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정부의 과학벨트 입지 공모에 대비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23일 국회도서관에서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포럼을 열 계획이다.

○ 지역 국회의원 “특별법 수정안 제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장인 변재일 의원(민주당·충북 청원)은 “충청권 입지를 명시한 특별법 수정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변 의원은 “과학비즈니스벨트는 중이온 가속기를 중심으로 거대과학 시설과 장비, 인력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날치기 된 특별법에는 중이온 가속기라는 표현이 빠져 있고, 충청권 입지에 대한 내용도 없어 이 대통령의 과학비즈니스벨트 구상과는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정안에 충청권 입지 명시와 함께 세종시와 오송·오창, 대덕지역 외국투자기관, 연구소, 기업 등에 대한 세제 혜택 등 실효성 있는 내용을 담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상민 의원(자유선진당·대전 유성)은 “정부가 포항에 4000억 원이 들어가는 ‘4세대 방사광 가속기’를 구축하기 위해 내년 예산에 200억 원을 새로 반영했는데, 이는 과학벨트에 들어가는 가속기와 중복되는 것”이라며 “입지문제가 정치쟁점화된 만큼 충청권의 정치적 힘을 모아 과학벨트가 충청권에 들어설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