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열쇠 쥔 중국 “조사결과 판단중… 결론 예측못해”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5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中 - 美 - 日 반응

신중한 중국
“각국 냉정-절제된 태도 필요… 한반도 평화 우선 변함없어”

단호한 미국
“北공격 용납할 수 없어 클린턴, 中과 협의 나설 것”

적극 협조 일본
“한국 정부 강력히 지지… 안보리 결의 요청땐 앞장”


미국은 한국 정부의 천안함 침몰 사건 조사결과에 대해 전적인 지지 입장을 밝히면서 북한을 강하게 비난했다. 일본도 천안함 사건을 동북아 안보상황에 매우 중대한 사안으로 규정하고 북한을 강력 비난하고 한미일 3개국의 공동보조를 다짐했다.

반면 중국 외교부는 정례 브리핑을 통해 “한국의 조사결과에 대해 평가와 판단을 하고 있다”고 일단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이제 대북제재의 열쇠가 베이징에 달려 있으며, 베이징을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분석했다.

○ 중국 “현재 평가와 판단 중”

마자오쉬(馬朝旭)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한 한국의 조사결과를 주의 깊게 들었고 현재 평가와 판단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마 대변인은 “평가와 판단은 현재 진행 중이므로 (언제 어떻게 결론이 날지) 예측이 어렵다”고 덧붙였다.

마 대변인은 “중국은 이 사건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조사에 대해 찬성한다”며 “각국은 냉정하고 절제된 태도로 유관 문제를 원만하게 처리해 한반도 정세가 긴장되거나 고조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은 사실의 ‘옳고 그름 굽고 곧음(是非曲直)’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국제 및 지역문제를 판단하고 대응한다”면서 “중국은 일관되게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6자회담과 한반도의 비핵화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추이톈카이(崔天凱) 외교부 부부장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천안함 사건을 적절히 처리하는 것과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는 것이 각국 인민의 공통된 열망이며 유관 당사국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 미국 “국제 안보에 대한 도전”

미국 백악관은 19일 오후(현지 시간) 한국 정부의 조사결과가 발표된 직후 e메일을 통해 로버트 기브스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발표하고 북한의 공격행위를 강력하게 비난했다. 백악관은 성명에서 “이번 공격은 용납할 수 없는 북한의 또 하나의 행위이자 국제법 위반 행위”라며 “국제평화와 안보에 대한 도전이자 정전협정 위반”이라고 북한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성명은 “오늘 발표된 국제조사단의 보고서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거를 제시했다”며 “조사결과는 북한이 이번 공격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강력히 알려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어뢰에 의해 3월 26일 침몰된 천안함 장병 46명의 희생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과 한국 국민에게 심심한 위로를 표시했다”며 “미국은 숨진 장병의 목숨을 헛되이 하지 않고 북한의 추가 공격으로부터 한국을 방어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이날 오전 힐러리 클린턴 장관의 한중일 방문과 관련해 국무부에서 브리핑을 갖고 “클린턴 장관의 아시아 방문 목적 중 하나는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 후 다음 단계에 대해 한국과 중국 일본과 최상의 협의를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임스 스타인버그 국무부 부장관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외교협회(CFR) 주최 세미나에서 “이번 조사는 섣부른 결론을 내리거나 결론을 의도적으로 만들어내는 일을 피하면서 실제 천안함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파악하려는 노력이었다”고 설명했다

○ 일본 “한국에 확실하게 협력”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일본 총리는 20일 낮 총리 관저에서 긴급 관계각료회의를 열고 “북한의 행동은 용서하기 어려운 것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강력히 비난한다”며 “한국 정부를 강력히 지지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향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한국 미국을 비롯한 관계국과 긴밀한 공조와 협력을 해나가겠다”며 “모든 사태를 상정해 정보 수집을 강화하고 국민의 안전 확보에 진력하라”고 내각에 지시했다. 그는 관계 각료들에게 주말에도 비상대기 상태를 유지하도록 지시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이후 기자들에게 “한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요청한다면 일본도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일본 중의원은 북한을 드나드는 선박에 대해 해상보안청이 화물검사를 실시하도록 하는 내용의 ‘북한화물검사 특별조치법안’을 이날 가결했다.

베이징=이헌진 특파원 mungchii@donga.com

워싱턴=최영해 특파원 yhchoi65@donga.com

도쿄=윤종구 특파원 jkmas@donga.com


▲ 동영상 = 北어뢰 파편 공개…천안함 침몰 결정적 증거





▲ 동영상 = 처참한 천안함 절단면…北 중어뢰 공격으로 침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