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제64주년 경찰의 날… 팍팍한 일상 속 ‘희망’ 주는 두 경찰

  • Array
  • 입력 2009년 10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공무 수행 도중 다친 동료를 남몰래 돕는 김기현 경위. 연합뉴스
공무 수행 도중 다친 동료를 남몰래 돕는 김기현 경위. 연합뉴스
선행의 지팡이

서울 송파署김기현 경위, 병상 동료-청소년 가장 도와

공무수행 중 다쳐 식물인간이 된 동료를 꾸준히 돕고 있는 경찰관의 선행이 알려져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주인공은 서울 송파경찰서 112지령실에서 근무하는 김기현 경위(48).

김 경위는 2004년 6월 신고를 받고 출동해 범인을 검거하는 과정에서 공격 받아 뇌손상을 입은 장용석 경장(40)의 가정을 후원하고 있다. 장 경장은 사고 이후 3차례의 뇌수술을 받았지만 결국 식물인간 상태가 됐고, 장 경장의 아내 황춘금 씨(36)는 남편을 보살피며 두 자녀와 어렵게 생활하고 있다.

김 경위는 13일 바자회를 열어 장 경장을 도왔다. 김 경위는 ‘어려운 이웃돕기 나눔바자회’에 판매할 물품을 마련하기 위해 경찰 내부 통신망에 장 경장의 사연과 바자회 소식을 올렸다. 글을 본 경찰관들이 각종 물품을 택배로 보내는 등 장 경장 돕기에 나섰다. 김 경위는 바자회 판매 수익금 158만 원 전액을 장 경장의 아내에게 전달했다. 김 경위는 “한 사람의 도움은 작지만 여러 사람의 후원이 모이면 큰 힘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경위는 2001년 ‘사이버이웃사랑’이라는 이름의 봉사단체를 만들어 이끌고 있다. 올해 1월부터는 김 경위를 비롯한 사이버이웃사랑 회원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은 성금 중에서 매달 5만 원을 장 경장의 가족에게 보내고 있다. 황춘금 씨는 “항상 관심을 가져 주셔서 늘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사이버이웃사랑 회원들은 매달 지역사회의 소년·소녀 가장들에게도 장학금을 주고 있다. 김 경위는 “전에는 매달 10여 명씩 후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성금이 모였는데, 최근에 경기가 나빠지면서 후원금도 많이 줄어 5명 정도밖에 도와줄 수 없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경위는 또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는 50여 명의 회원과 함께 장애인 복지시설을 찾아가 봉사활동을 하고, 물품을 지원하는 활동도 펼치고 있다.

김 경위는 “국민을 위해서 일하다 다치는 경찰관들이 많지만 제도적 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장 경장 부인도 세상을 헤쳐 나가기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해 조금이라도 도울 방법을 찾다가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 만화로 ‘감동’ 체포 ▼


경찰 인트라넷 인기 연재만화인 ‘뽈 스토리(아래)’의 작가 강현주 경장. 연합뉴스
경찰 인트라넷 인기 연재만화인 ‘뽈 스토리(아래)’의 작가 강현주 경장. 연합뉴스
서울 강남署강현주 경장, ‘뽈 스토리’ 조회수 100만

경찰 인트라넷의 인기 연재만화 ‘뽈 스토리’가 화제다. ‘좌충우돌 지구대 이야기’가 부제인 뽈 스토리는 서울 강남경찰서 청담지구대 소속 강현주 경장(28·여)이 근무 중 경험한 이야기를 만화로 그려낸 것. 현재 191회까지 연재됐고, 최근 누적 조회수가 100만 회를 넘어섰다.

만화가가 꿈이었던 강 경장은 경찰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 힘들 때면 경찰이 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만화로 그리곤 했다. 하지만 경찰관 생활이 상상만큼 멋진 일만은 아니었다. 되풀이되는 순찰과 밤샘 근무로 몸과 마음이 지쳐갔고, 강 경장은 만화를 그리며 힘을 냈던 기억을 떠올려 뽈 스토리를 그리기 시작했다.

지구대를 찾아온 치매 할머니에게 오히려 감동했던 이야기, 만취한 시민이 엉망으로 만든 지구대를 정리한 이야기, 잔뜩 멋 부리고 출근했지만 머리를 질끈 묶고 순찰에 나서야 했던 이야기 등이 진솔하게 그려졌다.

강 경장은 2007년 4월부터 개인 홈페이지를 통해 연재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몇몇 지인에게만 선보였는데, 이를 본 다른 경찰관들이 경찰 인트라넷을 통해 올리면서 강 경장은 ‘만화 그리는 여경’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한 케이블TV에서 뽈 스토리의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한 시트콤을 제작해 방송했고, 뽈 스토리의 소재로 써 달라며 전국의 경찰관들이 제보가 줄을 잇고 있다. 5월부터는 뽈 스토리가 경찰청 공식 블로그인 폴인러브(blog.naver.com/e_podori)에도 게재되기 시작했다.

인기스타가 된 강 경장은 경찰 홍보 업무도 가외로 떠맡게 됐다. 서울경찰청 경찰특공대 캐릭터를 비롯해 순찰차 주차 스티커와 기초질서 지키기·날치기 예방 안내문 등 눈에 익은 경찰 홍보물 속 캐릭터가 강 경장 작품이다. 이 때문에 강 경장은 경찰청장상을 비롯해 서울, 경기, 대구지방경찰청장상 등 각종 표창을 휩쓸었다.

강 경장은 “시민들이 만화를 보면 경찰의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나 경찰관들도 진솔한 면이 있는 사람이구나라는 점을 느낀다”며 “경찰관들은 각박하게 살다가도 초임 시절을 떠올리며 웃는다는 내용의 팬 레터를 받을 때 보람이 있다”고 말했다.

강 경장의 목표는 그 동안 연재한 뽈스토리를 모아 책으로 펴내는 것. 강 경장은 “이렇게 오래 연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못했다”면서 “이제는 퇴직하고서라도 계속 그리고 싶다”고 말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