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외고별 선발전형/고양외국어고

  • 입력 2009년 6월 1일 02시 54분


전공어 우수자 1개 학과만 지원가능
비영어, 공인성적 점수 높아야 안심
중 2, 3학년 내신 4개 학기 똑같이 25%씩 반영

고양외국어고를 소개할 때는 수학, 과학을 잘하는 학생들이 많이 모이는 학교라는 점을 가장 먼저 꼽게 된다. 학교를 방문해 보면 교훈은 물론 벽면의 그림, 글 등으로 기독교 계통 미션스쿨임을 금방 알 수 있다.

○ 입시 요강 분석

1) 선발인원

영어과 4학급, 중국어과 4학급, 일본어과 2학급, 스페인어과 2학급, 모두 12학급에 40명씩 총 480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전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2) 지원자격

작년과 다르게 올해 입시는 경기도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 및 고입 검정고시합격자, 2010년 3월 2일 기준 외고가 없는 광역시 및 도 소재 중학교의 졸업(예정)자만 지원할 수 있다. 외국학교에서 2010년 2월에 9학년을 마치는 졸업예정자는 지원 자격이 없으며, 총 이수 학년이 9학년 이상인 기졸업자만 지원 가능하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검정고시 출신자는 전공어 우수자 전형과 일반전형에만 응시할 수 있다.

전공어 우수자 전형은 한 개 학과만 지원할 수 있고 특히 영어과를 제외한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지원자는 다른 외고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의 공인성적을 제출해야 한다.(HSK 8급, JLPT 2급 또는 JPT 650점, DELE 초급) 글로벌 인재 전형은 고양지역 내의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만 지원할 수 있으며, 합격하면 일정 수준의 학력을 유지하는 한 3년간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3) 전형별 중복 지원과 자동응시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다. 즉 전공어 우수자 전형, 영어듣기 구술면접 전형, 일반(우수자) 전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지원해야 한다. 특히 영어듣기, 구술면접으로 선발하는 전형을 선택하면 일반 전형에 응시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4) 내신성적 산출방법

고양외고는 상당히 독특한 내신 산출방법을 가지고 있다. 다른 외고와 달리 다섯 개의 주요 과목을 반영하지 않고 국·영·수는 필수로 하고 사회나 과학 중 학기별로 유리한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산출한다. 또 2학년 성적 40%, 3학년 성적 60%를 반영하지 않고 2학년과 3학년 4개 학기 모두 동등한 비율인 25%씩 반영한다. 수학과목 가중치는 없지만 수학만 따로 20점을 부과한다. 이는 가중치를 부여하는 다른 외고에 비해 수학과목 감점 폭이 작은 편이다.

대부분의 외고와 달리 비교과 영역인 출결과 봉사시간을 점수에 반영하며, 특히 반영하는 봉사시간이 50시간으로 가장 길다. 그러나 결석은 병결 등을 제외한 무단결석만을 반영하고 봉사시간은 원서 작성 직전까지 3년간의 모든 봉사시간을 합산하므로 만점을 받는 데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내신 감점에 대하여 정리하면 <표1>과 같다. 공립 외고에 비해 감점 폭이 그리 크지는 않다.

5) 전형별 시험정보

전형별로 치르는 시험에 관하여 정리하면 <표2>와 같다. 입시요강에는 나오지 않는 내용이니 자세히 살펴보기를 권한다. 5월 16일 고양외고 입시 설명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내용이며, 7월 확정 발표될 때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