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우리 평생교육원으로 오세요/성신여대 外

  • 입력 2009년 2월 9일 02시 59분


■ 성신여대 평생교육원

취업·창업 중심… 간호대 인프라 활용 ‘요양보호사’ 인기

성신여대 평생교육원은 올해 취업과 창업 등 직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정들을 중점적으로 개설해 수강생들의 경제활동에 도움을 주려 노력하고 있다.

‘요양보호사 국가자격증 과정’은 성신여대 간호대학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해 수강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스튜어디스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승무원 아카데미 과정’에 지원해 볼 만하다. 이 과정은 일반 학원보다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면서도 수강료는 훨씬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전문가 과정으로는 △교회 전문 오르가니스트 △성전꽃꽂이 △디지털사진(DCLR)&포토샵 △영어논술 지도사 과정 등이 마련돼 있다.

자격증 과정에는 △피부미용 최고경영자 과정 △다도 교육 지도사 과정 △한국무용전공 살풀이춤 주말야간반이 개설돼 있다.

학점은행제로는 △간호학 △피부 미용학 △체육학 △화훼 조형학을 중심으로 각종 교양과목을 들을 수 있다.

또 국악 실기 지도자 과정, 사물놀이, 단소·대금, 해금, 경기민요, 가야금 병창, 풍물 지도사 과정 등이 준비돼 있는 것도 특징이다.

02-920-7411∼2, www.sungshin.ac.kr/∼continue/hp2004

허경옥 원장

■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강의지역 수도권 확대… 강사진에 다양한 외부전문가 충원

이화여대 평생교육원은 ‘열린 교육’을 통해 수강생들이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개발하고 전문인으로 성장, 발전하는 것을 돕고 있다.

이화여대는 이를 위해 성별 연령 학력을 구별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강의 지역도 경기 파주, 남양주, 구리 등 수도권 지역으로 확대했다.

또 본교 교수뿐 아니라 일반 전문가도 강의 문호를 넓혔으며 외부 전문가가 개발한 교육 과정도 커리큘럼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특히 학점은행제로 아동학, 화훼 조형학, 심리학, 간호학 전공을 개설해 재취업과 진로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격증 과정에는 스피치 지도사, 아동미술 실기 지도사, 병원코디네이터, 미술심리 지도사, 음악심리 지도사, 글쓰기 지도사, 이미지컨설턴트 과정, 영아교육 지도사 교육과정 등이 마련돼 있다.

또 카운슬러 전문가 과정, 비폭력 대화 지도자 과정, 독서치료 과정, 논술 지도사 과정 등 전문직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흥미를 줄 수 있는 다양하고 심도 있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로 개원 25주년을 맞는 이화여대 평생교육원은 평균 수명 연장과 함께 인생의 이모작을 준비하는 대표적 성인 평생교육기관으로 자리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02-3277-3111∼3, sec.ewha.ac.kr

곽삼근 원장

■ 홍익대 미술디자인교육원

이론·실기·현장학습 병행… 매년 졸업생 30명 대학원 진학

홍익대 미술디자인교육원은 미술 대중화와 전문 미술인 양성을 목적으로 1986년 개설됐다.

홍익대 미술디자인교육원은 크게 일반과정과 학점은행제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과정은 미술실기, 미술전문, 미술이론, 디자인, 준학예사, 공예과정, 체육교실 등 7개 세부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미술전문 과정에서 필수과목을 포함해 6과목을 이수하면 홍익대 총장 명의로 된 아동미술지도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올 3월부터는 전문적인 그림책 일러스트레이터를 양성하는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 과목이 개설될 예정이다.

학점은행제 과정은 동양화, 회화, 아동 미술학 전공 과목들이 개설돼 있다.

전공과목 중에는 교양으로 호환 가능한 것들도 있고, 다른 전공 학생들도 교육원 수업을 통해 학위 취득에 필요한 교양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미술디자인교육원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학생 30여 명이 해마다 홍익대 일반대학원과 미술대학원에 진학하고 있다.

홍익대 미술디자인교육원은 이론과 실기 강의는 물론 미술관이나 스튜디오 방문 등 현장 학습도 병행하고 있다. 또 필요한 경우 모델을 섭외해 실기 수업을 진행한다.

02-320-1411∼5, mikyowon.hongik.ac.kr

이선우 원장

■ 중앙대 전산원

학점은행제 우수교육기관 선정… 실무형 인재 양성 강점

중앙대 전산원은 정보기술(IT), 멀티미디어, 경영 분야의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2년제 학사 학위 취득 과정을 운영한다.

중앙대 전산원은 학점은행제를 주관하는 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학점은행제 우수교육 기관’으로 선정될 만큼 교육 품질을 공인받고 있다.

소프트웨어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 경영정보학과, 회계정보학과로 구성된 중앙대 전산원은 컴퓨터 및 경영·회계분야의 특성화를 살려 운영되고 있다. 각 학과의 정원은 120명이다.

명문대 진학의 꿈을 이루지 못했거나 배움의 시기를 놓친 대다수의 입시생에게 학점은행제는 빠른 시간 내에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최신 유망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좋은 제도다.

적성에 맞지 않는 대학을 그만두고 중앙대 전산원을 찾는 발길도 늘고 있다.

중앙대 전산원 졸업생 대부분은 4년제 대학의 다양한 학과에 3학년으로 학사편입을 하거나 대학원 진학, 일반기업체에 취업을 한다.

학점은행제로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140학점 중 중앙대에서 84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중앙대 총장 명의의 컴퓨터공학사 및 경영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02-820-6154∼56, www.icst.cau.ac.kr

이찬규 원장

■ 숙명여대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전공 확대… 의료통역전문가 과정 등 신설

1984년에 출발한 숙명여대 평생교육원은 올 1학기부터 학점은행제 전공을 대폭 확대해 운영한다.

아동학, 미용학 등 기존 전공 외에 식품 조리학, 디지털아트학, 화훼 조형학 등이 추가됐다.

아동학과 경영학은 숙명여대 평생교육원에서 84학점을 이수하면 숙명여대 총장 명의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미용인들을 위한 미용 경영학반도 마련된다. 경영학과 미용학을 병행할 수 있도록 준비된 제도다. 미용 분야를 계속 공부하려는 사람은 사회교육대학원에 개설된 미용예술전공 석사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숙명여대 평생교육원에 개설된 170여 개 강좌 중 미술치료, 아동미술 심리 지도사, 커피바리스타, 국제비서, 독서 지도사, 논술 지도사, 방과후 아동 지도사, 한국몬테소리교육사, 아동요리교육 지도자, 오카리나 지도자 등 취업을 겨냥하거나 새로운 사회의 조류를 반영한 강좌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학기부터는 어린이 영어독서 지도자, 헬스워킹, 상생약발, 영어마술 연기 지도자,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의료통역 전문가 과정, 병원 뷰티라이너, 영어 연극놀이 지도사, 실용글쓰기 자격과정 등의 강좌가 신설된다.

02-710-9139∼41, open.sookmyung.ac.kr

김현숙 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