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충북]캠퍼스 산책

  • 입력 2008년 11월 18일 06시 13분


중부대, 中 베이징에 제2캠퍼스 추진

○…중부대(총장 최희선)가 중국 베이징(北京)에 제2캠퍼스 건립을 추진한다.

중부대는 내년 9월 개교를 목표로 중국 베이징 유뎬(郵電)대와 공동으로 캠퍼스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캠퍼스 운영은 중부대가 정보기술(IT) 관련학과 교수를 파견해 강의하고, 유뎬대 측은 캠퍼스 용지 확보 및 학생 모집 등을 맡게 된다. 공동학위제도 운영한다.

베이징 유뎬대는 IT분야 세계 우수 대학으로 지난해 10월 세계대학 총장 포럼이 열린 바 있다.

중부대 관계자는 “지역 대학 가운데 중국 현지에 제2캠퍼스를 조성해 현지 학생을 교육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지방교육연구센터 연차평가 1위

○…충북대 지방교육연구센터(소장 정영수 교육학과 교수)가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중점연구소 연차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교과부 정책중점연구소는 정부의 교육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연구기능을 담당하고 대학의 연구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는 곳. 충북대를 포함해 서울대, 고려대 등 전국 6개 대학의 교육 관련 연구기관이 정책중점연구소로 지정돼 있다. 충북대 지방교육연구센터는 9년간 교과부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지방교육자치, 지방교육행정시스템, 학교조직 및 교육 관련 연구를 수행한다.

조동욱 교수 정보처리학회 학술대상

○…충북과학대 조동욱(50·정보통신과학과) 교수가 한국정보처리학회의 학술대상과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조 교수는 한의학에 IT를 접목시킨 한방의료 진단법을 연구하면서 최근 3년간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발표한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논문을 포함해 100여 편의 연구논문을 내고 4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시상식은 12월 12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열릴 예정이다.

오늘부터 환경교육문화제 개최

○…한국교원대(총장 권재술) 환경학교육연구소는 18일부터 20일까지 대학 내 교원문화관 등에서 ‘제1회 환경교육문화제’를 개최한다. 이 문화제는 환경교육을 문화적으로 접근하는 국내 첫 교육행사로 환경 음악회, 학술심포지엄, 환경 영화제, 신지승 영화감독과의 대화 등으로 꾸며진다.

박영철 교수 세계 인명사전 등재

○…백석대 정보통신학부 박영철(55) 교수가 세계 3대 인명사전 가운데 미국 마퀴스 후즈후와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 2곳에 동시에 등재됐다.

박 교수는 국방과학연구소 재직 시절 군 통신망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2001년부터 2006년까지 백석대 정보기술대학원장을 지내면서 국내외에 8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