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수험생이 궁금해하는 입시문답

  • 입력 2008년 11월 10일 03시 03분


수능 당일 유의사항은

【Q】 사흘 뒤 대학 수학능력시험입니다. 수험생이 시험장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알려주세요.

늦어도 7시 40분까진 시험장 도착

휴대전화 MP3 전자사전 등은 집에 두고 가도록

【A】수능시험 전날 예비소집을 할 때는 수험표를 교부받은 후 고사장의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교통편과 걷는 시간 등을 고려하여 시험 당일 아침 몇 시에 집에서 나올지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사장(교실)을 확인할 때는 자신이 앉게 될 자리, 스피커와의 거리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평가원에서 발표한 시험장 유의사항에 따르면 입실 시간은 오전 8시 10분까지입니다. 그러나 시험 당일 아침의 복잡한 교통 상황을 고려할 때 7시 10분까지는 시험장에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어도 30분 전인 7시 40분까지는 시험장에 도착해야 합니다. 만약 수험표를 분실했다면 응시원서에 붙은 사진과 동일한 사진 1장을 준비해서 아침 8시까지 시험장 관리본부에 신고하고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시험장에 가져갈 수 있는 물품은 개인 필기구인 연필, 지우개, 시각 표시 기능만 있는 일반 시계 등입니다. 수험표, 주민등록증(혹은 사진이 부착된 학생증 등)은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반입이 금지된 물품인 휴대전화, MP3, 전자사전 등은 아예 집에 놓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불가피하게 가지고 갔다면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한 후 시험 종료 후에 되돌려 받아야 합니다.

1교시 언어영역, 2교시 수리영역, 3교시 외국어영역은 배부 받은 문제지의 문형이 홀수형과 짝수형으로 구분되므로 정확히 확인하고 답안지의 ‘문형’란에 표기해야 합니다. 4교시 탐구 영역과 5교시 제2외국어영역은 문형의 구분이 없습니다.

타종은 예비령은 길고 짧게 반복, 준비령은 짧게 두번 반복, 본령은 길게 계속, 종료령은 짧게 계속 울리는 것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단, 1교시 언어 영역과 3교시 외국어 영역은 본령 없이 바로 듣기 평가 방송이 시작되므로 착오가 없어야 합니다.

4교시 탐구영역 시험을 칠 때는 선택과목 수와 관계없이 예비령이 울리는 오후 2시 40분까지 입실해야 합니다. 시험을 칠 때는 해당 선택과목의 문제지만 책상 위에 올려놓고 풀고, 나머지 문제지는 배부 받은 개인 문제지 보관용 봉투에 넣어 의자 아래 바닥에 내려놓습니다.

답안 표기를 할 때는 수험표 스티커의 선택과목 순서와 동일하게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탐구 네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선택 순서에 따라 답안지를 제1 선택란에서 제4 선택란에 표기하면 됩니다. 세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도 답안지 표기를 할 때는 제1 선택란을 비워두지 말고 제1 선택의 답란부터 제2 선택란, 제3 선택란에 차례대로 표기해야 합니다.

청솔학원평가연구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