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통합논술 답안 작성 α to Ω

  • 입력 2008년 6월 23일 02시 57분


문제해결형 논술문제

문제의 심각성·의의를 적극 부각시키자

제시문 활용, 실천가능한 해결책 내놓자

통합 논술은 수험생의 △이해 · 분석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표현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약형문제와 의미 분석형 문제는 이해 · 분석력을 평가하고, 비판형 문제와 논증형 문제는 논리적 사고력을 평가합니다. 이에 비해 문제 해결형 문제는 창의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형 문제'란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을 모색하는 문제 유형입니다. 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주제가 출제되는데, 타당하고 적절한 원인을 분석해서 실현 가능한 대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최근 통합 논술의 문제 유형 중 출제 비중이 높은 것이 바로 문제 해결형 문제입니다. 문제 해결형 문제는 주어진 정보와 지식을 통합하여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므로, 수험생의 창의적 사고가 분명하게 드러나야 합니다. 2008학년도 서울대 정시 논술 예시 문항 해설을 보면,

지식 기반 사회에서 가치를 만들어내는 중심은 암기하고 있는 지식의 양보다 습득한 정보와 지식을 통합하여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즉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에 있다.

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즉, 단편적인 지식의 나열에서 벗어나 문제의 현상과 원인을 적확하게 파악하고, 문제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2007학년도 고려대 모의논술 출제의도와 문제 해설에서는

이 문제는 제시문들의 종합적인 이해에 기초하여 독창적인 사고로써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만, 기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시문들을 활용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제시문들에서 나타나고 있는 대안들, 예컨대 제시문 (가)에서 주장되고 있는 생태계 자산과 서비스에 대한 소유권을 확립하는 방안, 제시문 (다)의 입장에 따라 기술 개발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제시문 (마)의 견해에 따른 국제 협력의 필요성 등이 원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밖에도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형 문제를 풀 때는 문제 상황을 심층적이고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합당하면서도 실현 가능한 합리적인 대책을 모색해야 하는 것입니다.

1. 문제 해결형 문제의 유형

위의 논의를 토대로 정보화 시대의 이상적인 민주주의를 구상해 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기술하시오. [2008학년도 서울대 모의논술]

<문제 1>의 삼각형 T의 각 꼭지점을 사회의 여러 집단으로 가정하고, 제시문 (나)에 나타난 사회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문 (나), (라)와 <문제 1>의 삼각형 무게 중심 O의 이동을 참조하여 논술하시오. [2008 연세대 논술 예시]

위의 제시문들이 담고 있는 두 견해 중 하나를 선택하여, 현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한 문제와 연결시켜 논제로 삼아 그 해결 방안을 논술하시오. [2007 성균관대 1학기 수시]

<제시문 D>를 토대로 <제시문 E>의 사례를 분석하고, '문화 간 意思疏通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제시문 F>를 참고하여 논술하시오. [2007 한국외국어대 2학기 수시]

2. 문제 해결형 논술 쓰기의 유의점

(1) 문제의 심각성을 부각시켜라

문제 해결형 논술 문제는 주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사적인 문제를 논제로 출제합니다. 환경오염과 대책, 사회 양극화와 그 해결 방안, 경제의 효율성과 형평성의 추구 등이 그것으로,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서론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제시하여 논의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면 독자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문제의 현재적 의의를 부각시켜라

시사적인 문제의 경우, 그 문제의 현재적 의미를 중심으로 논의를 펼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논술고사의 취지 가운데는 수험생들이 우리 주변의 현실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 평가하고자 하는 의도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사회적 갈등을 논하라'는 문제의 경우 지금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지역 간, 계층 간, 세대 간 갈등을 중심으로 논하는 것이 필요하지, 조선 시대의 당쟁을 논의로 삼는 것은 현실성이 부족하다 하겠습니다.

(3) 타당하고 실현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할 때는 타당하면서도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 상황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심층적이고 다각적으로 고찰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원인을 바탕으로 타당하고 실현 가능한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를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4) 제시문의 창조적 활용이 필요하다

대책형 문제는 대부분 제시문에서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 해결책을 모색하게 하거나, 혹은 제시문의 해결책들을 이용하여 논술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시문의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활용 가능한 제시문이 무엇인지를 선정해야 합니다. 활용 가능한 제시문을 선정할 때에는 다른 수험생들이 제외시킨 제시문까지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활용할 제시문을 선정한 다음에는 그 제시문을 창조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고려대는 2007년 모의고사 출제의도와 문제 해설에서 '응시자들은 과연 제시문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적어도 고려대 논술 시험에서 제시문에 드러나 있는 몇 개의 단어를 그대로 활용한다고 평가할 리는 없지 않은가?'라고 말하면서 제시문의 창조적 활용을 강조했습니다. 즉 제시문에 나와 있는 대책을 그대로 옮겨 적는 것이 아니라, 제시문에 나와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서술하면서 각각의 대책을 범주화해 체계적으로 서술해야 하는 것입니다.

박진열 ㈜엘림에듀 집필위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