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종교단체… 장애인… 종일 곳곳서 ‘나대로’ 주장

  • 입력 2008년 6월 10일 22시 48분


"미국 소 수입하면 장애인 차별!"

10일 오후 8시20분 서울 세종로 앞 사거리. 휠체어를 탄 100여 명의 장애인들이 일제히 소리 높여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소속으로 대부분 장애인 보호시설에서 살고 있다.

이 단체의 공동대표인 김병태 씨는 "시설에 수용된 장애인들은 대부분 저소득이어서 값싼 미국산 쇠고기를 사먹을 수밖에 없다"며 "이는 또 하나의 장애인 차별이라고 판단해 촛불집회 현장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선 이 같이 다채로운 주장과 구호가 쏟아졌다. 참가자들이 진보 보수의 차원을 넘어 다양한 직업과 계층으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 영상취재 : 신세기 동아닷컴 기자

▽봇물 터진 이색 구호들=이날 시위에선 '이명박 대통령 탄핵'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라는 양대 구호가 대세였지만 쇠고기 문제와 거리가 있는 이슈들도 눈에 많이 띄었다.

특히 시위에 참가한 노동조합원들은 '민영화 반대'에 대한 주장을 전면에 내세웠다.

전국공무원노조는 시청 앞 서울광장에 부스를 차려놓고 '물 사유화 반대' 스티커를 붙여 놓은 생수 7000여 개를 시민들에게 나눠줬다.

전국철도노조는 철도 민영화 반대를 요구했고,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는 전기 가스 수도 요금 폭등이 우려된다며 공기업 민영화에 반대했다.

생계형 주장도 나왔다.

전국금속노동조합은 "기름값이 너무 올라 운수노동자는 더 이상 운전대를 잡을 수 없다. 이제 서민들은 간장종지 하나로 밥을 먹어야 한다"며 정부의 고유가대책에 불만을 토로했다.

1년 가까이 농성을 벌이고 있는 코스코비정규직 노동조합은 "최소한의 생계조차 보장 받지 못하는데 광우병까지 감수해야 하느냐"며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주장했다.

기독교와 불교 단체도 촛불집회에 가세했다.

이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기독교 공동대책위원회는 서울광장 맞은편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한미FTA를 반대하기 위한 '6·10 기독교인 사전마당'을 열었다. 불교환경연대 등은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쇠고기 수입고시와 대운하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법회를 개최했다.

이밖에 자신을 채식주의자라고 밝힌 한 단체는 "환경보호를 위해 채식을 해야 한다"며 "광우병 파동을 계기로 평생 채식으로 바꾸는 것이 현명하다"고 이색주장을 폈다.

촛불집회의 순수성을 되찾자는 외국인의 '1인 시위'도 눈길을 끌었다.

미국인으로 추정되는 30대 남성은 이날 오후 세종로 사거리에서 지나가는 집회 참가자들에게 쓰레기를 흔들어 보여주며 "촛불집회의 원래 취지로 돌아가자. 내가 알고 있던 한국인의 본성은 이렇지 않았다"며 외쳤다.

또 한 시민은 서울광장에 있는 단상 위에 올라가 '이명박 대통령님 힘내세요'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촛불시위 반대 1인 시위를 벌였다.


▲ 영상취재 : 서중석 동아닷컴 기자

▽다양한 시위도구, 복장, 노래 등장= 온갖 구호를 반영하듯 집회 참가자들의 시위도구와 복장도 다양했다.

이날 인터넷 카페 모임인 '유맘' 회원들은 오후 6시 유모차 50여 대를 직접 끌고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세종로 사거리 방향으로 행진했다. 유모차 안에는 2, 3살짜리 아이들이 있었다.

이들은 좌우로 예비군들의 보호를 받으며 "엄마가 뿔났다. 아이들이 무슨 죄냐. 우리들이 지켜준다"라는 구호를 외쳤다.

간호사 복장으로 거리에 나선 시민들도 있었다. 보건의료노조 소속인 이들은 '의료보험 민영화 반대'를 요구하며 현장에서 의료봉사대 역할까지 수행했다.

재향군인회와 참전유공자회는 서울 청계광장에 한국전쟁 당시 사진들을 늘어놓고 광우병 파동에 따른 반미 움직임을 반박하는 주장을 폈다.

이날 집회 현장에서는 운동권 단체들의 민중가요와 기존 곡을 개사한 노래들이 불렸다.

집회 참가자들은 어린이 TV 프로그램 주제고 주제곡인 '뽀뽀뽀'와 가수 윤형주 씨의 '꽃집의 아가씨' 등의 가사를 바꿔 정권을 풍자했다.

'뽀뽀뽀'는 "아빠가 출근할 때 기름값, 엄마가 시장 갈 때 미친 소, 우리가 학교 가면 0교시"라는 내용으로 '꽃집의 아가씨'는 "2MB 아저씨는 잘해요. 그렇게 잘할 수가 없어요. 고소영 우대하고, 강부자 데리고서 나라를 망치려고 하네요"라는 내용으로 바뀌었다.

무지개 깃발을 든 동성애자들도 집회 현장의 한 구석을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 영상취재 : 신세기 동아닷컴 기자


▲ 영상취재 : 신세기 동아닷컴 기자

김상운기자 sukim@donga.com

한상준기자 always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