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개발 낙후지’가 ‘행정 중심지’로

  • 입력 2008년 6월 9일 03시 02분


■ 도청 이전지 안동-예천으로 확정

우여곡절 끝에 대구 북구 산격동에 있는 경북도청사가 안동시 및 예천군 일대로 이전하게 됐다.

전남도와 충남도에 이어 경북도의 도청 소재지가 이전하게 됨으로써 타 자치단체에 위치하고 있는 광역자치단체 소재지는 사라지게 됐다.

경북도는 청사 이전을 통해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가장 넓은 면적(전국 19%, 1만 9026km²)을 관리하는 광역자치단체로서 위상을 높여 ‘웅도 경북’의 영광을 실현할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전 예정지는 경북의 지리적 중심에서 가까운 데다 경북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이라는 점에서 도청 후보지로 꾸준히 거론돼 왔다.

북쪽으로는 백두대간의 줄기인 검무산(331m)이 둘러싸고 있고, 남쪽으로는 낙동강이 흐르는 ‘배산임수’형 구릉지다.

또 중앙고속도로 서안동 및 예천 나들목에서 10분가량 떨어져 있고 중부내륙고속도로 등과 연결이 쉬워 접근성도 뛰어나다.

특히 하회마을과 도산서원이 있는 안동은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를 표방할 정도로 유교문화권의 중심지여서 문화적 측면에서도 도청 소재지로 적합하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유일하게 2개 시군이 공동으로 신청을 해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모델이 됐다는 상징성 또한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분석이다.

경북의 오지로 불리는 북부권으로 도청이 이전해 경북 전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꾀할 수 있다는 기대감 또한 높다.

도는 새 도청소재지로 선정된 지역의 12km² 면적에 인구 10만 명가량의 쾌적한 친환경 계획도시를 조성해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이전에 따른 효과를 생산유발 2조8000억 원, 부가가치 창출 6700억 원, 일자리 5만여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김휘동 안동시장과 김수남 예천군수 등은 “경북에서도 가장 발전이 더딘 경북 북부지역이 발전할 큰 계기를 마련했다”며 “경북의 새로운 행정 중심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유치에 큰 기대를 걸었던 영천시 등은 탈락 지역과 연대해 이전지 결정 무효 운동을 펼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후유증이 예상된다.

동남권유치위원회 관계자는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두고 형식적으로 평가를 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포항 경주 등과 함께 불복종 운동에 나서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북 전체의 발전을 위해 이번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아쉬움이 크지만 이전지 결정 과정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된 것으로 본다. 이전을 둘러싼 갈등을 접고 경북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도 “300만 도민의 숙원이 어려운 과정을 거쳐 일단락된 만큼 이제 웅도 경북의 전통을 일으키고 재도약하는 데 23개 시군이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경북도의회는 이달 중순 ‘도청 소재지 규정 조례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이전에 필요한 사업비가 2조5000억 원가량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북도는 국비로 7000억∼1조 원을 확보하고, 도비로 3000억∼6000억 원, 나머지는 민자를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경북도는 3월 국회에서 ‘도청이전 지원을 위한 특별법’이 공포돼 국비 지원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현 청사 터(17만4185m²)는 일반에 공개 매각하거나 대구시 또는 정부에 매각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대구=이권효 기자 bor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