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논술通 테마筒]①의사소통의 단절·부재의 세계

  • 입력 2008년 3월 10일 02시 59분


소통의 수단 인터넷은 왜 되레 고독을 낳는걸까

1. 소통의 부재와 갈등 및 소외

의사소통의 부재와 단절은 현대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매일 언어와 몸짓을 비롯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타인과 소통하며 살아간다. 더욱이 인터넷의 등장은 개인의 의사소통 가능성을 폭발적으로 증가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공허하고도 기계적인 소통 속에서 현대인은 내면의 깊숙한 진실을 공유하지 못한 채 고독을 맛보게 된다. 사회적 존재로서 타인과의 정상적인 관계 맺음을 통한 정체성 찾기에 실패한 채 소외되고 마는 것이다.

의사소통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과 수용이 아니라, 타인의 생각과 태도, 가치관을 공유하는 상호 작용이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을 통하여 서로 공통된 의미를 형성하고 또한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서로 협동하면서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이렇게 보았을 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견되는 차별과 갈등, 그리고 각종 분쟁의 원인은 결국 의사소통의 부재에 있다 하겠다.

2. 부재와 단절의 다양한 모습

사회적 존재로서의 개인은 타인과의 관계 맺음을 통해 자신의 역할과 사회적 위치를 파악하게 된다.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 맺음은 의사소통을 전제로 한다. 즉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간에 뜻을 나누고 화합하며 사회를 이루어 살아간다. 따라서 이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이상적인 사회를 소망해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의 의사소통은 권력, 자본, 성, 국제적 힘의 관계 등 여러 요소에 의하여 단절되거나 왜곡되고, 그 결과 다양한 갈등이 야기된다.

김승옥의 소설 ‘서울, 1964년 겨울’은 정상적인 소통이 단절된 현대인의 단명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카프카의 소설 ‘성(城)’ 또한 현대 사회의 특징의 하나인 관료제에 의한 개인의 단절을 보여준다.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의 영화 ‘바벨’은 성경의 창세기 11장의 바벨탑 이야기의 현대판 버전으로, 의사소통의 부재로 단절되어가는 인간관계의 고통과 그로 인해서 무너져 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미국의 이라크 침공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국제 사회에서는 힘의 논리를 앞세운 의사소통의 왜곡이 전쟁을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인간 사회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갈등 양상에서 의사소통의 단절 또는 왜곡을 확인할 수 있다.

3. 소통을 위한 노력

이처럼 갈등과 대립, 폭력과 테러와 전쟁은 의사소통의 부재와 단절에 기인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실마리는 합리적 의사소통의 복원에서 찾아야 한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고와 태도를 지녀야 한다.

첫째, 개방적인 사고를 지녀야 한다. 대부분의 갈등과 투쟁은 남을 인정하지 않고 자기만을 절대시하려는 자기중심적인 태도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이 세상에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하지 않듯이 자신의 주장이 반드시 옳을 수만은 없다. 열린 시각과 개방적인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남을 이해할 때 진정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둘째, 맥락을 고려하여 의사소통에 임해야 한다. 의사소통의 주요한 도구인 언어는 발화의 맥락 속에서 그 의미가 파악될 수 있고, 특정한 문화 역시 그 민족이 처한 맥락 속에서 그 의미를 지닌다. 가령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심청의 이야기는 서구인들에게 낯설게 느껴진다. 공양미 삼백 석에 팔려간 심청은 아버지를 위한 자식의 희생으로 한국의 효의 윤리에 부합하지만 개인주의적인 사고가 발달한 서구인들에게는 인신매매의 희생양으로 비칠 뿐이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을 할 때에는 구체적인 맥락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명우 ㈜엘림에듀 대표집필위원

의사 소통과 관련된 기출 문제
대학논제주제
고려대 2006학년도 1학기 수시-* 네 개의 제시문을 연관시킬 수 있는 하나의 주제를 찾아내어 제시문들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의사소통의 현실과 이상-
한양대 2008학년도 수시 2-2--* 지문 <가>와 <나>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이 상황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지문 <다>를 바탕으로 지문 <나>의 상황에서 의사, 시민, 시장이 바람직한 합의를 위하여 마땅히 취했어야할 태도와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의사 결정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 바람직한 합의를 위한 태도와 행동-
한국외국어대 2007학년도 2학기 수시-제시문 를 토대로 <제시문 E>의 사례를 분석하고, ‘문화 간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제시문 F>를 참고하여 논술하시오.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방안-
이화여대 2006학년도 정시-사회 공동체에서 언어는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도구 이상의 역할을 한다. 아래 지문들의 내용에 근거하여, 언어가 어떤 방식으로 사회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지 자신의 관점에서 논술하시오. 언어가 사회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