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학력평가-중간고사 준비 이렇게 하세요

  • 입력 2008년 3월 3일 03시 03분


새 학기엔 두 가지 중요한 시험이 고교 1, 2년생을 기다리고 있다. 전국 고교생 가운데 자신의 위치가 나타나는 학력평가와 학교생활기록부에 오르는 중간고사다. 스카이에듀가 제안하는 학력평가 전, 후 학습법으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자.

○ 학력평가 대비 학습

3월 학력평가의 범위는 중3, 고교 1학년 전 범위다. 내용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돼 있어 이전 학년의 개념을 확실히 알지 못하면 새로운 교과 범위의 진도를 따라가는 것이 어렵다. 겨울방학 동안 취약과목을 제대로 복습하지 못했다면 학력평가 대비를 통해 해당 내용을 숙지하고 넘어가자. 학력평가는 기출문제를 통해 유형을 대략 알 수 있다.

○ 중간고사 대비 학습

진도계획을 세울 때 복습계획을 포함해야 한다. 시험 하루 전 공부를 3차 복습, 3일 전 공부를 2차 복습, 일주일 전에 공부를 1차 복습하는 형태를 원칙으로 삼아 이를 지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진도를 나갈 때 미리 복습할 내용을 표기해야 한다. 복습 내용의 선정 기준은 ‘자신 있게 알고 있는가’이다. 문제 해설을 보고 다시 풀어봤을 때 ‘다음에는 틀리지 않겠다’는 판단이 서면 복습할 내용으로 표기할 필요가 없다.

중간고사를 앞둔 과목별 준비 요령도 필요하다.

국어는 교과서를 반복해서 읽어 어디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하자. 교과서의 학습목표, 단원의 길잡이, 단원의 마무리, 알아두기 등에서 서술·논술형 문제가 나올 수 있으므로 모범 답안도 만들어 보자.

수학은 다양한 문제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틀린 문제를 오답노트에 정리해 반복해서 풀어보자. 시험기간 몇 주 전에는 수업 시간에 푸는 문제가 시험문제와 직결된다. 수업시간에 연습장을 펴놓고 문제를 풀어보고 수업이 끝난 뒤에는 풀이과정을 꼼꼼히 정리해 둔다.

영어는 교과서 단어를 모두 외우고 동사는 변화와 활용, 명사는 유의어와 반의어를 함께 정리해 둬야 한다. 또 시험 범위의 본문을 큰소리로 3, 4차례 읽어 보자.

사회는 요약 정리집을 만들어 암기하는 게 좋다. 목차를 정리하고 세부내용을 읽어보며 외워야 한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뽑아 정리한다.

과학은 도표와 그래프의 의미, 실험 내용을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교과서에 나오는 그래프와 도표 등을 꼼꼼히 봐두고 한 가지 원리를 여러 군데에 적용시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자.

스카이에듀 콘텐츠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