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아카데미]부모님과 직접 방문, 주거환경 체크하세요

  • 입력 2008년 1월 28일 02시 52분


코멘트
■ 수도권에만 40여 기숙학원… 어떻게 고를까

《2009학년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 등급제가 폐지되는 등 대입제도가 바뀌면서 올해도 재수생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수생은 학교라는 울타리가 없는 상태에서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학원 선택이 재수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공부에 방해가 되는 환경에서 벗어나 수도권 근교에 위치한 학원에서 집중적으로 대입 준비를 하는 이른바 ‘스파르타 학원’으로 불리는 기숙학원이 인기를 끌고 있다. 수도권에만 40여 개의 기숙학원이 몰려 있지만 어느 학원을 선택할지 쉽지 않다. 기숙학원을 고르는 요령 등에 대해 알아본다.》

○ 기숙학원, 본인이 골라라

기숙학원은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일반 학원들과 차별화된 장점이다.

이들 학원들은 학생들이 아침에 눈을 떠서 밤에 잠자리에 들기까지 체계적인 학습 커리큘럼과 생활관리 등 24시간 관리체제로 운영된다. 대부분 한적한 곳에 위치해 학생들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갖추고 있고 휴대전화와 MP3플레이어, 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 등 각종 전자 기기를 소지할 수 없다.

기숙학원은 집에서 학원까지 통학하는 일반 학원과 달리 그 시간을 고스란히 공부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특히 일부 기숙학원은 서울 지역의 유명 강사가 출강해 강의를 직접 들을 수도 있다.

하지만 공부 환경이 좋다고 성적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기숙학원은 공부와 일상생활을 동시에 하는 곳이어서 직접 방문하고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원의 시설과 커리큘럼, 학습 관리 시스템 등을 감안해 본인이 원하고, 부족한 점을 채워 줄 수 있는 곳을 골라야 한다.

실제 1, 2월에 유명 학원의 이름만 믿고 등록했다가 자신에게 맞지 않아 한두 달 만에 기숙학원을 퇴소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 공부 전념할수 있는 환경인지 살펴야

기숙학원 비용은 대체로 첫 달에는 단체복과 교재, 모의고사 비용 등을 포함해 250만 원, 이후에는 매달 수업료와 숙식비 등으로 180만 원 정도 들어간다.

본인의 성적 향상은 물론 적지 않은 비용을 감안할 때 꼼꼼한 선택이 중요하다.

먼저 기숙학원이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었는지 살펴야 한다. 주변에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시설이 있거나 쉽게 유흥시설에 접근할 수 있는 곳은 좋지 않다.

하루 24시간 같은 공간에서 숙식을 하게 되므로 숙소와 샤워실, 화장실 시설을 잘 살펴야 한다. 개인 생활에 민감한 신세대의 특성을 감안할 때 쾌적한 시설을 갖춘 곳이 좋다.

학부모와 수험생이 함께 방문해 한 방에서 몇 명이 생활하는지, 난방 상태는 어떤지도 점검해야 한다.

수험생들은 하루 세 끼 식사를 기숙학원의 식단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칫 부실한 급식은 수험생의 체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전담 영양사가 상시 근무하고 있는지, 월 단위의 식단 메뉴는 풍부한 영양을 제공하는지도 체크한다.

기숙학원 주변의 산책 공간과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는 시설도 필요하다. 체력과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1주일에 1, 2시간 체육시간을 편성하고 운동장을 갖춘 곳이 적합하다.

○ 강사와 교육 시스템을 꼼꼼히 살펴야

기숙학원생은 이미 입시에서 한 번 실패한 경험이 있으므로 자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공부법과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항목들이 있다.

① 강사진의 수준과 경력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인터넷 등을 통해 해당 학원 강사진의 평판을 미리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일부 강사는 이름만 올려놓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명 강사가 실제 강의하는지 따져봐야 한다.

② 학과 담임이 실질적, 상시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가도 고려해야 한다. 또 학과 담임이 학습 상담은 물론 대입 지원 시 학생 개인별로 진로 상담(원서상담)을 해주는가를 알아본다.

③ 자율학습 시 질문지도 상태도 점검한다. 학생들이 자습할 때 학과 선생님이 학생의 질문을 언제까지 어떻게 받아주는가도 확인해야 한다.

④ 자습지도 상태도 고려해야 한다. 기숙학원의 특성상 새벽까지 자습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늦은 시간에도 교실마다 지도교사가 1인씩 배치되어 관리감독이 이뤄지는지 살펴본다.

⑤ 기숙학원은 24시간 거주하기 때문에 숙소 안전 관리가 중요하다. 아침 기상부터 취침 할 때까지 관리 감독 상황과 남녀 숙소 관리 실태도 파악한다.

⑥ 학생 구성과 학원의 전통도 중요하다. 각 기숙학원을 통해 배출된 학생들의 성적이 얼마나 향상됐는지, 어떤 수준의 학생들과 공부하게 되는가를 고려해야 한다.

⑦ 인터넷을 활용한 수능 강의 서비스 여부도 선택의 조건이다. 기숙학원들은 대부분 개별적인 인터넷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활용가치가 높은 인터넷 강의는 효과적이기 때문에 충분한 인터넷 강의룸을 확보하고 있는가를 파악한다.

⑧ 또 하나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논술이다. 논술은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필수 과목이지만 의외로 실력 있는 강사가 많지 않다. 논술의 경우 강사들의 실력을 꼭 확인하고 선택을 해야 한다.

기숙학원은 일반 학원과 달리 한번 등록하면 바꾸기가 쉽지 않다. 특히 강의 및 시스템의 불만족은 고스란히 본인의 피해로 돌아오게 된다. 따라서 애초에 학습관리체계 및 강사수준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심사숙고 끝에 학원을 결정했다면 처음 한두 달 동안은 본인 학습법이나 생활패턴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학원 커리큘럼과 환경에 적극적으로 적응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가급적 처음 선택한 학원에서 끝까지 공부하는 것이 좋다. 중간에 학원을 옮기게 되면 새로운 강사의 교수법과 학원 체제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유의해야 할 점은 재수 생활은 결국 자기와의 싸움이라는 것이다. 학원이 최고의 환경과 강의를 제공해 줄 수는 있지만 재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의지다.

성공 재수를 위해서는 강한 의지와 함께 집중력과 끈기, 그리고 잘할 수 있다는 믿음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전철상 학감 남양주스카이에듀학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