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7년 10월 29일 03시 01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윤리론, 의무-목적 사이 해묵은 갈등
침몰할 위험에 처한 배가 있다. 다수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일부 승객을 강제적으로 배 밖으로 몰아내는 것과, 어떤 일도 하지 않은 채 모두가 무사하기를 기도하는 것 가운데 어떤 것이 옳은 행동일까? 이처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도덕적 문제는 ‘도덕 규칙을 그대로 따르는 일’과 ‘최선의 결과를 낳는 일’ 중 어떤 쪽을 선택하는가의 문제가 되기도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반드시 도덕 규칙을 준수해야 하며, 도덕 규칙에 일치하는 행위만이 옳다는 입장을 ‘의무론적 윤리설’이라고 한다. 이 입장에서는 곧 배가 침몰하여 모든 승객들이 목숨을 잃을지 모르는 위기 상황에서도 ‘살인하지 말라’는 도덕 규칙에 따라서, 어떤 사람에게도 죽음을 강요하지 않는 행위를 도덕적이라고 본다.
반면, 어떤 행위의 도덕성은 그 행위의 결과로써 판단해야 하며,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가 도덕적이라는 입장을 ‘목적론적 윤리설’이라고 한다. 이 입장에 따르면 우리는 선택 가능한 여러 대안을 살피고 가장 좋은 결과를 선택해서 행동해야 하며, 비록 그것이 일반적인 도덕 규칙에 어긋난다 할지라도 실천해야 한다. 이 상황에서는 일부 승객을 강제로 배 밖으로 몰아냄으로써 다수의 목숨을 구하는 것이 가장 도덕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선정된 학생: 현성환 선예은 정진욱 김교진
:중학 다음 주제: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가 인간의 생존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면서 다양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기술 중심주의’입니다. ‘기술 중심주의’는 현대 사회가 직면한 환경 문제는 경제 성장 과정의 불가피한 산물로서 고도로 발전한 과학 기술을 이용하여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환경론을 말합니다. 인간은 보다 편리하고 풍요로운 삶을 위해 자연을 최대한 이용하여 지속적인 개발과 경제 성장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하지요. 이 입장에 대해 찬반 견해를 제시해 보세요.
김욱영 라인업에듀 논술연구소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