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한인회장대회 개막… 56개국 376명 참석

  • 입력 2007년 6월 20일 04시 01분


코멘트
세계 각지의 700만 해외 동포를 대표하는 한인회 회장들이 19일 서울 광진구 광장동 쉐라톤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2007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석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세계 각지의 700만 해외 동포를 대표하는 한인회 회장들이 19일 서울 광진구 광장동 쉐라톤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2007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석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700만 동포를 대 표하는 한인회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네트 워크 구축 방안 등을 모색하는 ‘2007 세계 한인회장대회’가 19일 서울 광진구 광장동 쉐라톤워커힐호텔에서 개막됐다.

재외동포재단이 주최한 이 대회는 올해 가 8회째로 56개국에서 376명의 한인회장 이 참석했다. 3박 4일 일정으로 열리는 이 번 대회에서 한인회장들은 전체회의와 토 론회, 지역별 분과회의 등을 갖고 재외국민 참정권과 동포들의 정체성 확립, 한국어 등 차세대 교육, 한인회 활성화 방안 등을 논 의할 예정이다.

20일엔 미국 워싱턴 주 상원의 3선인 신호범 의원이 ‘재외동포 사회와 한인회 역할’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21일엔 충 남 예산군으로 장소를 옮겨 22일까지 한 인회 모범 운영사례 발표 등의 행사를 갖 는다.

이번 대회에는 한인회장단 외에 국회 및 정부, 비정부기구(NGO) 등 관련 분야 주 요 인사들도 대거 참석해 최근 정부가 제정 한 ‘세계 한인의 날’(10월 5일) 관련 동포사 회와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구홍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모국과 한인 동포사회가 ‘우리는 하 나’라는 의식을 갖고 있을 때 함께 발전할 수 있다”며 “한인회와 동포사회가 공동 노 력하는 가운데 재단도 적극 지원에 나서겠 다”고 말했다.

한편 한인회장들은 이날 개막식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700만 동포의 인적 자 원을 활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참정권 회 복”이라며 재외동포에 대한 선거권 부여를 촉구했다.

한인회장들은 “헌법을 고쳐서 참정권을 달라고 구걸하는 것이 아니고 당연한 권리 를 부여하라는 것”이라며 “이번 대회 기간 에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정부, 국회, 헌법재 판소 등에 동포사회의 뜻을 전할 것”이라 고 밝혔다.

한인회장들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국 중 한국과 멕시코, 터키만이 동포 들에게 참정권을 주지 않고 있다”며 “올해 참정권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네덜란드 국제사법재판소에 정식 제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