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2008 서울대 인문계 모의논술 해설

  • 입력 2007년 3월 13일 03시 01분


코멘트
《2월 22일 실시된 2008학년도 서울대 모의 논술의 특징은 △‘인문계·자연계 분리형’ 통합교과 △<가>형은 3개, <나>형은 4개의 문항 △각각의 문항을 다시 1∼4개의 작은 논제로 세분화한 ‘다(多)문항 다(多)논제 세트형’이란 점이다. 논제마다 인문계는 200∼1000자의 다양한 분량의 답안 9편(전체 분량 <가>형 4200자·<나>형 4600자), 자연계는 분량 제한 없는 15편의 답안을 쓰게 했다.

이지논술은 서울대와 연세대의 모의 논술고사 해설을 3회에 걸쳐 게재할 예정이다. 지난 주는 서울대 <가>형 문항 1과 <나>형 문항 1에 대한 해설 및 예시답안을 실은 데 이어 이번 주는 서울대 <가>형 문항 2, 3을 싣는다. 마지막회는 연세대 모의 논술 해설과 예시답안이다. 참고로 서울대 <가>형 문항 2, 3은 <나>형 문항 3, 4와 같다.》

■인터넷게임과 폭력범죄의 연관성을 유추할 방안 제시하라

가형 문항2 제시문과 논제

다음 제시문을 읽고 논제에 답하시오.

<제시문>

사람들은 대체로 수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국회의원 중 남자의 비율이 약 94%라고 했을 때 자신이 대한민국 남자이기 때문에 국회의원이 될 확률이 94%라 믿는 사람은 없다. 실제로 대한민국 남자가 국회의원이 될 확률은 아주 낮다. 그런데 2002년에 노벨상을 수상한 카너먼(Kahneman)과 그의 동료들은 사람들이 수치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해 판단오류를 범하기도 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판단오류는 교육을 잘 받은 사람에게서도 발생한다.

(가) 에이즈를 야기하는 바이러스(HIV)의 발병률이 0.1%라고 하자. 한 과학자가 HIV 보균자를 탐지할 수 있는 검사를 개발하였다. 그런데 이 검사 방법이 완벽하지는 않다. 이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보균자로, 음성이 나오면 비보균자로 진단하게 된다. 이 검사는 HIV 보균자일 경우에 검사 결과가 100% 양성으로 나오지만 HIV 비보균자인 경우에도 양성으로 나올 확률이 5%가 된다. 만약 어떤 사람의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왔을 때 이 사람이 HIV 보균자일 확률은 얼마일까? 이 질문에 대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95%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정답은 2% 이하이다.

(나) 육군 총기난사 사건의 범인이 인터넷 게임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게임과 현실 속 폭력범죄의 연관성이 논란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군 당국에 따르면 범인은 평소 휴가 때 국산 온라인게임을 열심히 즐기는 ‘게임광’ 수준의 게이머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범인이 게임을 광적으로 즐겼다면 내부구조가 사각형인 군 내무반을 같은 사각형 구조인 컴퓨터 화면 속의 가상현실로 착각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등 이번 사건과 게임의 연관성을 시사하는 관측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게임과 폭력성의 상관관계가 부각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특히 게임 내용이 갈수록 사실적이고 잔인해지면서 외국에서는 논쟁이 뜨거워지고 있는 추세다. 미국에서는 콜럼바인 고등학교 총기난사 사건의 희생자 가족들이 “범인들이 폭력게임의 영향을 받았다”며 유명 게임업체를 상대로 소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는 학부모 단체나 종교 단체가 주도해 폭력적 게임에 대한 규제를 촉구하는 운동이 활발히 벌어지면서 게임업계와 갈등을 빚고 있다.

논제 1. 제시문 (가)에서 정답이 2% 이하인 이유와 사람들이 95% 이상이라고 잘못 판단하게 되는 이유를 각각 설명하시오. (300자 이내)

논제 2. 제시문 (나)의 신문기사는 게임이 청소년 폭력범죄의 원인임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인터넷 게임을 하는 많은 청소년들은 심각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는 커다란 사회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한 학생이 폭력범죄에 미치는 게임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비행청소년 1000명을 조사하였는데, 그중 990명이 게임에 중독됐거나 중독될 위험이 있는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그는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게임이 청소년 폭력범죄의 주범이라고 주장하였다. 논제 1에 근거하여 이러한 주장을 비판하시오. (400자 이내)

논제 3. 논제 2에서의 비판에 근거하여 게임과 폭력의 상호연관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500자 이내)

논제 분석

‘논제1’의 논제요구사항은 두 개다. (1) 제시문 (가)에서 정답이 2% 이하인 이유와 (2) 사람들이 95% 이상이라고 잘못 판단하게 되는 이유를 ‘각각’ 설명해야 한다. 제시문 (가)에 나온 “대부분의 사람들은 95%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정답은 2% 이하이다.” 라는 문장에 대한 수리적 분석을 요구하고 있다는 걸 유의해야 한다.

‘논제 2’는 한 학생이 ‘비행청소년 1000명을 조사하였는데 그중 990명이 게임에 중독됐거나 중독될 위험이 있는 집단으로 분류되었다.’라는 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게임이 청소년 폭력범죄의 주범이라고 주장하였다. 제시문 (나)는 게임과 폭력성 간의 상관관계를 이야기하고 있다. 조사를 한 학생은 게임과 폭력성 간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인과관계와 상관관계의 차이를 논제1과 관련하여 서술하는 것이 관건이다.

‘논제3’은 ‘논제 2에서의 비판에 근거하여’ 게임과 폭력의 상호연관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게 관건이다.

제시문 해설

제시문 (가)에서 에이즈 바이러스의 발병률은 0.1%이다. 이런 상황에서 보균자를 탐지하는 검사방법을 통해 검사하면 보균자일 경우에는 100% 양성으로 나오고 비보균자인 경우에는 5%가 양성, 95%가 음성으로 나온다.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이 실제로 에이즈 바이러스 보균자일 확률은 얼마일까. 이 질문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황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바탕으로 95%라고 대답한다. 하지만 실제로 보균자일 확률은 2%다.

제시문 (나)에서 육군은 총기난사사건의 범인이 ‘게임광’ 수준의 게이머였다는 것을 근거로 “범인이 내부구조가 사각형인 군 내무반을 컴퓨터 화면 속의 가상현실로 착각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라고 발표했다. 이 이야기와 미국에서의 고등학교 총기난사 사건을 통해 게임과 폭력성의 상관관계를 말하고 있다.

예시 답안

논제1. HIV 보균자일 확률은 실제 보균자일 확률을 실제 양성일 확률과 비보균자가 양성으로 나올 확률의 합으로 나눠주는 값과 같다. 즉, 조건부확률로 해석해야만 한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된다.

(0.001/0.001×1+0.999×0.05)×100≒1.96%

하지만 95% 이상이라고 대답한 사람들의 경우는 실제 보균자를 보균자로 판정받은 자로 나눈 값으로 오인한 경우이다. 비보균자를 보균자로 판단하는 것이 5%이므로 다음과 같이 같은 결과가 나온다.

(100/100+5)×100≒95.2

이것은 보균자와 비보균자 사이에서 집단의 크기가 많은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간과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300자)

논제2. 논제1에서는 사람들이 수치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에 관한 것이고 논제2는 사람들이 상관관계와 인과관계의 차이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오류를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이 주어진 현상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공통적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비행청소년 중 대부분이 게임에 중독됐거나 중독될 위험이 있는 집단이라는 것은 ‘게임과 폭력성의 상관관계’를 이야기하는 것은 사실이다. 폭력성이 게임중독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즉, ‘폭력성이 있는 사람은 범죄를 저지르기도 쉽고 게임중독이 되기도 쉽다.’라면 폭력성이 게임중독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폭력성과 게임중독 사이의 인과관계는 제시문 (나)의 조사만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400자)

논제3. 상관관계와 인과관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인과관계는 한 변수의 변화가 직접적으로 다른 변수의 변화를 야기한다. 하지만 상관관계는 한 변수의 변화에 따라 직접적으로 다른 변수가 변화하는 것은 아니어서 다른 변수는 변화하지 않을 수도 있고 인과관계에 있을 때의 예상결과와 반대일 수도 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하면 비슷한 정도의 폭력성을 보이는 두 집단을 잡고 한쪽 집단만을 게임에 노출시켜 비교 관찰한 후 게임에 노출된 집단의 폭력성이 증가한다면 게임이 폭력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반대의 조사를 설계하고자 할 수 있겠지만 게임에 대한 노출은 조절 가능한 변수이고 폭력성의 조절은 인위적으로 조절하기 힘든 변수다. 또한 폭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제3의 변수가 많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앞에 이야기한 형태로 조사를 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한 조사를 할 수 있다.(500자)

박경식 학림논술연구소 상임연구원

■조선말 개화기-세계화 FTA 상황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가형 문항3 제시문과 논제

다음 제시문을 읽고 논제에 답하시오.

<제시문>

(가) 함경 감사 조병준이, “저 사람들(러시아인)이 덕원부 용성진과 대흥부 대강진에 이르러 포(砲)를 쏘아 갯가의 백성이 죽고 저들의 배가 때도 없이 오고 감을 낱낱이 들었는데, (중략) 갯가의 백성이 탄환에 맞아 죽은 데에 이르러서는 전례에 없던 일이다.”라고 하였다. (「철종 실록」 6, 철종 5년)

임금이 있으면 나라가 있는데 오늘날의 형세는 나라가 있으나 믿을 것이 없다고 할 만합니다. 나라라는 것은 백성이 모인 것이고, 백성을 모으는 것은 재물입니다. 안으로는 왕실과 정부가 모두 텅 비고 밖으로는 미곡 창고가 모두 고갈되었으니 녹봉을 계속 지급하기 어렵고 진휼곡(賑恤穀)은 내주기도 어려우며 백성이 날로 초췌해지고 온 팔도에서 소요가 일어나니, 흰 수건을 둘러쓰고 몽둥이를 든 자가 걸핏하면 1만 명이 넘고, 관가를 약탈하고 관원을 살해하고 재변이 사방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승정원 일기」, 고종 1년)(출처: 고등학교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나) ‘세계 시장의 통합과 세계 각국에 대한 동일한 규칙과 기준의 적용’으로 요약되는 소위 ‘세계화’(globalization)는 미국을 비롯한 경제 선진국들의 주도로 이루어지면서 오늘날 선후진국 간 갈등의 핵심이 되고 있다. 세계화를 주장하는 쪽에서는 21세기 인류의 공동 번영을 위해서 세계화가 필수적이라고 말하지만, 세계화의 반대론자들은 현재와 같은 강대국 중심의 세계화는 세계 각 지역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무시한 채 전 지구적으로 획일화된 경제와 사회체제를 강요함으로써 국제적인 빈익빈부익부를 심화시킬 뿐이라고 한다. 특히 비정부기구(NGO)들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자유교역의 확대가 개발도상국의 부를 선진국으로 이전시키는 하나의 방편이며, 이로 인해 국가뿐만 아니라 개인 간의 빈부 격차도 더욱 심화되고, 환경 파괴와 자원 고갈이 초래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출처: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

일본과 싱가포르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소식은 우리 정부와 경제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가 칠레와 FTA 체결을 추진하자, 이에 자극을 받아 뒤늦게 협상을 시작한 일본이 먼저 세계 경제의 협력에 동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로써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주요 국가 중에서 중국과 타이완을 제외하고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지 않은 나라는 우리나라뿐이다. 우리나라의 이와 같은 고립은 개방경제를 지향하는 나라로서 잃는 것이 많다는 게 경제계의 지적이다. 그리고 수출과 해외 투자 분야에서의 타격도 우려된다. (출처: 고등학교 ‘경제지리’ 교과서)

(다) 유럽 여러 나라가 중국에 침투해 오고 있습니다. 서양 사람은 자기들의 총포나 기선의 뛰어난 성능을 믿고 중국에서 제멋대로 행동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무기로는 그들과 맞설 수 없기 때문에 서양 세력에 눌릴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날 서양 오랑캐를 몰아내자는 주장이 있는데, 그것은 하나의 꿈에 불과합니다. 외국과의 평화를 유지하고 중국을 지키려면 그에 대한 방비가 있어야 합니다. 저의 어리석은 소견으로는 국가의 모든 경비를 절약하여야 하되, 병사를 기르고 총포나 군함을 제조하는 데 드는 비용만은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이홍장이 청나라 황제에게 올린 글」, 1862)

지금 나라의 문명화를 꾀함에 있어서 모조리 유럽을 목표로 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고, 또 모름지기 그쪽의 문명을 채택함에 우리의 인심과 풍속을 살펴 그 국체(國體)에 따라 정치를 준수하고 우리에게 적합한 것을 골라 취사선택해야 적절한 조화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문명에는 밖으로 드러나는 사물과 그 안에 담겨 있는 정신의 구별이 있는데, 밖으로 드러나는 문명은 취하기가 쉽고, 그 안에 담겨 있는 문명은 찾아내기 어렵다. 나라의 문명화를 꾀함에 있어서는 어려운 쪽을 먼저 하고 쉬운 쪽을 나중에 해야 한다.

(후쿠자와 유키치, 「문명론의 개략」, 1875)

<흥선 대원군의 양이보국책(攘夷保國策) 유시(諭示)>

1. 괴로움을 참지 못하고 화친을 허락한다면 이는 나라를 파는 것이다.

2. 그 해독을 이겨내지 못하고 교역을 허락한다면 이는 나라를 망하게 하는 것이다.

3. 적이 경성에 다다를 때 도성을 버리고 간다면 이는 나라를 위태롭게 하는 것이다.

4. 만약 잡술(雜術)이나 육정육갑(六丁六甲) 따위로, 또는 귀신을 불러 신기하게 침략자를 물리치고자 하면 이후에 생겨나는 폐단은 사학(邪學)보다도 더욱 심할 것이다. (「용호한록」 4, 1866)

(출처: 고등학교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논제 1. 제시문 (가)는 개화기 직전 조선 사회의 상황을, 제시문 (나)는 오늘의 세계화 상황을 기술하고 있다. 이 두 상황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400자 이내)

논제 2. 오늘의 세계화 상황을 알고 있는 입장에서 제시문 (다)를 참고하여 당시 조선 사회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시오.

(1000자 이내)

* 단, 자신이 마련한 대책에 대해 예상되는 반론과 이에 대한 자신의 재반론을 포함하시오.

논제 분석

제시문 요약능력, 비교분석논리력, 문제해결능력, 개념적용력, 반론과 재반론 추론논리력 등을 측정코자 하는 문항이다. ‘논제 1’은 제시문 (가)와 (나)에서 나타난 세계화의 양상을 비교분석하라는 문제다. 수험생들의 제시문 독해력과 비교분석력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논제 2’는 오늘날을 세계화시대라고 규정할 때, 현재적 관점에서 제시문 (다)에 나타난 동양 3국의 서로 다른 근대화 과정과 서구문물에 대한 수용태도를 참조해 개화기 조선사회가 가진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라는 것이다. 자신이 제시한 대책에 대한 예상반론을 추론해 그에 대한 재반박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제시문 해설

이번 모의고사의 가장 큰 특징은 여러 개의 인용문을 하나의 제시문으로 묶었다는 것이다. 제시문 (가)는 ‘철종실록’과 고등학교 ‘한국 근현대사’에 실려 있는 ‘승정원일기’로 구성되었다. (나)는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와 ‘경제지리’ 교과서의 지문들이다. (다)는 ‘이홍장이 청나라 황제에게 올린 글’, 후쿠자와 유키치의 ‘문명론의 개략’, 고등학교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 수록된 ‘용호한록’에서 발췌한 것들이다.

제시문 (가)는 외세의 침략을 방어할 수 없는 정부의 무능력은 백성들의 희생을 가져온다는 내용이다. 국가의 존재는 백성의 안정된 삶을 보장하는 데 그 존재의미가 있다. 그런데 국가재정파탄은 백성들의 생존의 위협을 가져왔고 결국 민란으로 이어진다.

제시문 (나)는 세계화의 양면성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세계화가 인류공영에 기여할 것이라는 입장과 강대국 중심의 세계화는 경제적 양극화와 환경파괴 등의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는 입장이 맞서고 있다.

제시문 (다)는 동양 3국이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이는 근대화 과정의 차이를 서술하고 있다. 이홍장은 물리력으로는 서양에 맞설 수 없으므로 서양의 군사기술을 받아들여 중국의 군사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군수공업을 중심으로 근대공업을 육성해 부국강병하자는 양무운동이다. 증국번, 이홍장이 이끈 19초 중엽의 양무운동은 중국의 전통과 문화를 근본으로 하되 기술은 서양 것을 가져다 쓰자는 ‘중체서용(中體西用)’의 근대화운동이다.

반면에 후쿠자와 유키치는 손쉬운 서구문물은 천천히 수용하지만 어려운 ‘정신문명’은 재빨리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일본의 전통과 정신을 ‘일본의 혼’으로 하면서 서양의 ‘재(才, 기술)’를 받아들여 그 둘의 조화를 이루자는 게 요시다 쇼인 등 초기 근대화론자의 ‘화혼양재(和魂洋才)’다. 그런데 후쿠자와 유키치는 한 발 더 나아가 1881년 대동아공용론, 1885년 ‘탈아입구(脫亞入歐·아시아를 벗어나 서구가 되자)’를 주장한다. 이런 생각의 단초가 바로 제시문 (다)에서 엿보인다. 하지만 조선의 흥선대원군은 서구문물과 정신에 대하여 모두 부정적이다. 19세기 동북아 삼국은 어떻게 전통과 근대를 조화시킬지가 공통의 관심사였다.

예시 답안

논제 1. 제시문 (가)는 조선의 개화기 상황이다. 국가의 무능력은 외세의 침략과 백성들 삶의 곤궁함을 가져왔다. 따라서 생존에 위협을 느낀 백성들은 국가에 저항했다. 제시문 (나)는 오늘날의 세계화가 한 측면으로는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긍정성이 있지만 강대국 주도로 이루어지는 세계화는 문화적 획일화, 경제적 양극화, 환경파괴 등과 같은 문제를 양산한다고 주장한다. 제시문 (가)와 (나)의 유사점은 국가 경제력의 중요성과 외국과의 관계를 확대하는 것이 반드시 긍정적인 결과만이 나타나지는 않는다는 걸 지적하는 데 있다. 하지만 국가 간 관계의 확대를 제시문 (가)는 부정적인 면, 제시문 (나)는 긍정적인 면을 각각 강조한다는 데 차이점이 있다. (400자)

논제 2. 세계화는 한국인들에게 IMF를 먼저 연상케 할 만큼 부정적 이미지로 남아 있다. 세계화의 부정적 측면만을 극단적으로 강조한 대표사례는 제시문 (다) 흥선대원군의 ‘유시책’이다. 서구근대화는 민주주의와 산업화를 이루어, 근대성과 물질적 부를 가져왔다. 하지만 구한말 조선은 이에 실패해 결국 식민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제시문 (다)의 이홍장과 후쿠자와 유키치의 견해는 당시 조선과 오늘날의 우리에게 타산지석이다. 이홍장의 양무운동은 서구의 근대제도와 인문정신은 도외시한 채 물질문명만 받아들이자는 한계를 노정하면서, 청일전쟁의 패배 이후 서태후의 보수파에 의해 좌절하고 말았다. 일본은 탈아론으로 제도적, 물질적 근대화를 이루었지만 천황제(입헌군주제)라는 유산을 남겨 결국 제국주의(군국주의)의 길을 걷고 현재 일본사회의 보수성을 낳는 논리로 귀결되었다.

이러한 동북아 근대화 역사에서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이라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글로컬리제이션은 세계화와 지역화의 조화를 강조한 합성어이다. 가령 기업경영에 있어 세계화를 추진하되 현지의 기업풍토를 존중하는 경영전략이다. 다시 말해 세계화를 추진하되 일본의 ‘탈아입구’처럼 ‘지역적 특수성’을 망각하는 우를 범하지 말고, 세계화를 비판적으로 진행하자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후발근대화는 분명히 서구의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한국에 이식해, 탈봉건과 물질적 안락을 가져다주었다.

하지만 지금의 세계화는 강대국 주도로 이루어져 문화적 획일화, 경제적 양극화, 환경 차원의 남북문제가 발생할 우려도 있다. 19세기 때 서구가 제국주의가 되고, 일본은 아류제국주의가 되었던 것과 비슷하다. 이런 세계화의 부정적인 측면까지 우리가 답습할 필요가 없다. 결국 조선후기처럼 쇄국정책을 고수해 현실감각을 상실하거나, 세계화를 추진하면서도 우리나라의 지역적 특수성과 고유문화를 갑작스레 망각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세계화와 지역화가 조화를 이루는 글로컬리제이션이 중요하다.(1000자)

김현진 학림논술연구소 고1,2 실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