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체험학습 보고서 어떻게 쓰면 좋을까

  • 입력 2007년 1월 23일 02시 53분


코멘트
《 긴 겨울방학은 박물관, 미술관, 과학캠프 등 각종 체험학습을 하기에 좋은 시간이다.

체험학습을 다녀오는 것 자체도 좋은 교육이 되지만 체험학습을 다녀오고 난 뒤 자신의 느낌이나 배운 점을 보고서로 작성하면 교육 효과는 배가된다.

요즘은 학교에서 겨울방학 숙제로 체험학습 보고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많다.

체험학습 보고서를 어떻게 쓸까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형식에 얽매이기보다는 자신이 체험한 것을 정확하게 적고, 어떤 점을 새롭게 알았는지,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등을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험학습 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 소개한다.》

보고 듣고 느낀 소감

사진과 함께 꾸며봐요

○ 보고서에 꼭 넣어야 할 주요 항목 위주로

체험학습 보고서에는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이 있다. △체험학습 장소 △날짜 △함께 간 사람 △체험 조사 내용 △새로 알게 된 점 △사전학습 내용 △느낌과 소감 등이다.

김정주 모든학교 체험학습연구소장은 “주요 항목 위주로 정리하되 항목을 채우기 위해 억지로 글을 쓰는 것보다는 체험 장소에서 느낀 점 위주로 자유롭게 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우선 체험학습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 문구를 제목으로 정한다. 예를 들어 ‘몽촌토성’을 다녀오고 난 뒤 보고서를 작성한다면 ‘몽촌토성의 정상에 서다’ 등의 제목을 단다.

제목을 달면 체험학습의 장소와 특징, 인상 깊었던 점, 이동 경로를 구체적으로 적고 체험학습 가기 전에 미리 공부했던 내용도 꼼꼼하게 정리한다.

또 보고서에는 체험학습 도중 찍은 사진은 물론 체험학습 현장에서 가져온 자료들을 첨부하면 좋다. 직접 만든 체험 결과물이 있다면 그것도 함께 제출한다.

초등학교 1, 2학년의 경우에는 여러 개의 항목을 모두 정리하기 힘들 수 있다. 이럴 때는 가급적 단순한 견학 프로그램이 아니라 실제로 해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선택한 뒤 소감 위주로 보고서를 정리하면 좋다.

3, 4학년은 체험활동의 주제, 기간, 주요 활동 내용, 장소, 느낌이나 의견 작성 등의 항목이 포함된 보고서 양식을 부모가 만들어준 뒤 양식에 맞게 작성하도록 한다.

○ 보고서 형식도 다양하게 해라

체험학습 장소나 주제에 따라 형식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꼭 글로 작성하는 대신 그림을 활용한 보고서를 작성해도 좋다. 만약 박물관 견학 체험학습을 했다면 기억에 남는 유물을 현장에서 간단히 스케치한 뒤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4학년 이상이라면 2시간가량 박물관 및 하루 일정의 체험 중 관심 있게 보거나 들은 내용에 대해 한 면 짜리 ‘체험학습 신문’을 만들어보게 한다.

주제에 맞는 제목도 정하고, 만화를 잘 그린다면 체험활동 내용을 4컷 만화로 표현해 보자. 현장에서 찍은 사진도 첨부하면 훨씬 근사한 신문이 된다.

체험학습 현장에서 자신에게 쓴 엽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예를 들어 서대문형무소를 방문한 뒤 체험학습 보고서를 작성한다면 당시 서대문형무소에서 느꼈던 소감을 적어 자신에게 보낸 엽서를 첨부한다.

체험학습교육 전문업체 ‘핵교’의 이진 기획팀장은 “이러한 체험학습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박물관에 비치되어 있는 보고서나 활동지를 충분히 활용하면 좋다”며 “박물관 중에는 홈페이지나 현장에서 활동지를 받을 수 있는 곳이 많다”고 조언했다.

○ 체험학습 종류에 따라 체험보고서도 다르게

견학, 여행 등의 일반적인 체험학습 외에 실제로 실험을 해보는 과학캠프를 다녀온 뒤 체험보고서를 쓴다면 형식을 약간 다르게 해야 한다.

보고서에는 △탐구 주제 △탐구를 하게 된 이유 △탐구 기간 △탐구활동 내용 △탐구활동 후 알아낸 사실 △느낀 점 등을 적는다.

과학 체험활동 보고서에는 탐구에 따른 다양한 그래프와 표를 삽입하고, 탐구활동 절차에 따라 찍은 사진을 첨부하면 좋다.

글=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디자인=공성태 기자 coon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