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경남-울산 상공인들 “경남은행 인수 포기못해”

  • 입력 2006년 11월 9일 06시 28분


코멘트
경남·울산 상공인들이 우리금융그룹 자회사인 경남은행 인수를 위해 다시 팔을 걷었다.

경남은행 노사도 최근 ‘협력적 노사문화 정착을 위한 노사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무분규를 약속하는 등 독자법인 자격 회복을 위해 시동을 걸었다. 2000년 12월 공적자금 3500여억 원이 들어간 경남은행은 이듬해 4월 우리금융지주㈜에 편입됐다.

▽“우리가 맡겠다”=경남지역 11개 상공회의소 협의회와 울산상공회의소 등으로 구성된 ‘경남은행 인수추진위원회’(회장 박창식 창원상의회장)는 9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은행 인수에 대한 계획을 밝힐 계획이다.

이 위원회는 지난해 10월 “공적자금 회수를 위해 경남은행을 매각할 경우 외국계 은행이 뛰어들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 당시 출범했으나 매각 일정이 연기되면서 그동안 별다른 활동은 하지 않았다.

위원회 관계자는 “올해 말을 기점으로 경남은행과 광주은행 등 우리금융그룹에 편입된 은행들의 처분 방향이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며 “경남은행이 지역민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지역 자본으로 인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외환위기가 닥쳤던 1998년과 다음 해 도민들이 ‘경남은행 살리기 도민 주(株) 갖기운동’을 벌여 2500억 원의 유상증자로 은행을 살린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최근 이 지역 출신 국회의원과 금융권 관계자를 만나 경남은행 독자생존의 당위성과 울산·경남지역 상공인의 인수능력을 집중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광주은행 인수에 나선 광주·전남지역 상공회의소와 공동전선을 펴고 있다.

▽잘 될까=대주주인 정부가 금융시장 구조 재편과 맞물린 우리금융그룹 민영화 작업에 신중을 기하고 있어 경남은행, 광주은행 매각 등이 단기간에 가시화될지는 미지수다.

정치권의 지방은행 분리 매각 촉구에 대해 정부는 “시간을 두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쪽이다. 과거 지방은행 대주주의 전횡에 따른 부실화 경험도 정부가 매각을 머뭇거리게 하는 요소라는 것이다.

7000억∼1조 원으로 추정되는 인수자금의 마련도 쉬운 문제는 아니다. 창원상의 관계자는 “울산·경남지역의 경제 규모를 감안하면 상공인 협조와 일반 공모를 통해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