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몸으로 눈으로 체험하니 과학이 머리에 쏙

  • 입력 2006년 4월 18일 02시 58분


코멘트
‘샌프란시스코 과학놀이 체험전’에서 아이들이 ‘안개구름’이 솟아오르기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제공 동아사이언스
‘샌프란시스코 과학놀이 체험전’에서 아이들이 ‘안개구름’이 솟아오르기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제공 동아사이언스
과학은 수학과 함께 학생들이 매우 어렵게 느끼는 과목 중 하나다. 어릴 때부터 생소한 용어와 어려운 이론에 거부감을 느낀 아이들은 학교 과학학습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생활 속에서 체험을 통해 과학적 의문점을 해결한 경험이 있으면 과학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깨달을 수 있다.

과학의 달 4월을 맞아 전시회와 공연 등 많은 과학 행사와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또 서점가에는 다양한 과학 서적이 출간되고 있다. 이런 기회를 맞아 과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학습계획을 짜보는 것도 중요하다. 자녀가 쉽게 과학을 접하고 흥미를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학습법을 소개한다.

○다양한 과학 전시회와 행사

과학은 단순히 원리와 공식을 외우는 것보다 자연현상을 직접 보고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과학 전시회와 체험학습은 훌륭한 학습 기회가 될 수 있다.

과학 교육은 공식을 외우는 암기에서 실험과 탐구 중심으로 변했다. 주입식으로 이론과 원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자연현상 속에서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전시회와 과학 행사를 찾아 직접 현상을 보고 의문점을 해결하면 기억에도 오래 남고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된다.

국립서울과학관(www.ssm.go.kr)에서는 ‘샌프란시스코 과학놀이 체험전’과 ‘2006 사이언스 데이’ 행사를 개최한다. 마법의 손 만들기, 분자구조 이해하기 등의 행사, 과학 강연회와 연극을 통해 과학의 세계를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www.science.go.kr)은 ‘세계곤충 체험학습전’과 ‘친환경 생태사진 특별전’을 함께 열고 있다.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아마존 등 대륙별 희귀 곤충과 자연사연구회 회원들이 찍은 자연생태사진 70여 점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기회다.

경남 고성군에서 열리는 ‘2006 경남 고성 공룡 세계엑스포’와 전남 화순군의 ‘고인돌 공원’도 월 2회 쉬는 토요일에 아이들과 함께 찾아볼 만하다.

○서점을 둘러보자

서점에 설치된 과학 코너를 자녀와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양한 책을 살펴보며 자녀가 관심을 보이는 책을 목록으로 만들어 놓자. 일반 과학책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면 학습만화로 과학에 먼저 흥미를 붙여 주는 것도 좋다.

과학 학습만화는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받아들이게 한다. 아이들이 그림과 글을 함께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과학 원리에 대해서 알게 되고 집과 학교에서 하기 어려운 실험을 간접 체험할 수도 있다.

아이세움의 ‘살아남기 시리즈’는 산, 지진, 남극, 곤충세계 등 자연현상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는 교재다. 동아사이언스가 출간한 ‘해리포털의 과학마법학교’는 초등교과 단원별로 주인공 선생님들이 등장해 만화로 알기 쉽게 설명했다. ‘과학동아’는 수준 높은 과학지식을 원하는 중고교생과 초등학교 고학년이 보기에 알맞은 잡지다. ‘뉴턴’은 다양한 일러스트로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여 주고 ‘어린이 과학동아’는 만화로 과학 원리를 풀어내 유아와 초등학생이 기초과학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과학과 관련된 방송도 도움

과학 관련 방송을 보는 것도 자연스럽게 과학에 대한 지식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요즘은 쉬운 과학 원리와 실생활을 소재로 한 오락 프로그램도 많이 있다.

KBS ‘스펀지’와 ‘비타민’, EBS의 ‘사이언스 매거진’은 쉽게 과학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프로그램은 과학교육방송과 달리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과학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과학 행사 및 전시회
행사기간장소특징
놀자, 과학아!
샌프란시스코
과학놀이 체험전
3.25∼8.31.국립서울과학관
www.ssm.go.kr
신기한 과학의 세계를 체험하고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전시회
한택식물원
봄꽃축제
봄꽃대합창
4.1∼30.한택식물원
www.hantaek.co.kr
8300여 종의 식물과 33개의 테마정원으로 꾸며진 국내 최대의 종합식물원인 한택식물원의 봄꽃축제
2006 경남 고성
공룡 세계엑스포
4.14∼6.4.경남 고성군
www.dino-expo.com
공룡 화석 전시와 모래 속 공룡뼈 찾기, 화석발굴체험, 점토로 공룡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2006 화순
고인돌 축제
4.20∼23.전남 화순군 고인돌 공원
www.goindol.org
선사시대의 방법 그대로 고인돌을 쌓아보고, 석기도 만들어 보고, 음식도 해 먹는 등 선사시대 체험하기
2006 사이언스 데이 4.23, 24.국립서울과학관
실내·외 전시실
www.ssm.go.kr
마법의 손 만들기, 분자구조 이해하기, 염색 체험하기 등의 행사와 과학 강연회, 과학연극 등
세계곤충
체험학습전
4.1∼6.4.국립중앙과학관
특별전시관
www.science.go.kr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아마존 등 대륙별로 살아있는 세계 희귀 곤충을 직접 만져 볼 수 있는 체험형 전시 및 다양한 이벤트 개최
친환경 생태사진
특별전
4.1∼5.7.국립중앙과학관 영화관 로비
www.science.go.kr
2006년 자연사연구회 회원들의 우수 자연생태사진 70여 점 전시
2006 에버랜드
지능형 로봇 체험전
4.15∼6.18.용인에버랜드 특설전시장
www.robopia.net
75대의 로봇 전시. 로봇을 작동시키고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
안면도 자연휴양림과
갯벌체험
4.1∼5.28.
매주 토, 일
안면도 자연휴양림
www.buspia.co.kr
해초와 조개껍데기, 집게, 고둥 등 바다에서만 볼 수 있는 생물들을 만나 볼 수 있는 자연학습체험

과학 잡지별 특징
과학 잡지특징
과학동아20년 전통의 월간 과학 잡지. 과학지식을 원하는 중고교생뿐 아니라 특목고 준비 초등학생도 보면 좋다.
뉴턴일러스트가 많은 과학 잡지. 일본 잡지를 우리나라에 맞게 번역했다.
과학소년교원에서 발행하는 청소년 과학 잡지. 독자 참여 코너가 많다.
어린이과학동아초등학생용 과학학습 만화 잡지. 만화적 흥미와 과학적 학습이 잘 어울림.
과학쟁이생생한 사진 중심으로 구성해 어린이 수준에 맞춘 과학잡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