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유형 논술고사 대비 요령]3개大 논술고사 예시문제

  • 입력 2005년 9월 13일 03시 07분


코멘트
■성균관대(자연계)

사람들은 수천 년 동안 공룡화석을 발견해 왔으며, 공룡 화석은 지구상 여러 지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거대한 멸종 파충류의 화석으로서 최초로 밝혀진 것은 메갈로사우루스(Megalosaurus, 큰 도마뱀)의 톱니 모양 이빨이 있는 턱뼈 화석이었다. 공룡이란 뜻의 영어 ‘다이너소어’(dinosaur, 무시무시한 도마뱀)란 말은 영국의 과학자 리처드 오웬이 1842년 처음 사용했다. 공룡은 이제까지 지구상에 살았던 동물 중에서 가장 신기하고 가장 번성했던 동물에 속한다. 이들은 개보다 그리 크지 않은 조상에서, 코끼리만큼 육중하고 거대한 육식동물로, 몸이 긴 초식동물로, 그리고 닭처럼 작고 민첩한 동물로 각각 진화했다. 공룡은 약 2억3천만 년 전에 처음 나타나서 무려 1억6천5백만 년 동안이나 번성했다. 이에 비해 인류는 고작해야 몇 10만 년 정도 지구에서 진화하며 살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공룡은 6천5백만 년 전에 갑자기 그것도 불가사의하게 모두 사라져 버렸다. 그 원인에 대해서 현재까지 여러 가지 가설이 존재한다.

아래 주어진 12개의 제시문 중 일부를 선택한 후,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공룡 멸종의 가능한 원인을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가설을 세워 이를 논술하시오. 또 본인이 기술한 가설 중 한 단계라도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연구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시오.

[제시문 1] 매릴랜드 대학의 기상학자 앨런 로보크가 제시한 ‘1988년 미국 서부 지역에 발생한 대형 산불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산불에서 나온 연기가 대기 역전층에 의해 북캘리포니아와 남오리건의 몇몇 계곡 위에 체류하면서 그 후 3주간 계속 그 지역에 모여 있었다고 한다. 그 화재로 인해 주민들의 호흡기 문제가 야기되면서 4백 명 이상의 주민들이 매일 치료를 받아야만 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연기로 인한 냉각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다. 2∼3주 동안 매일 계곡 바닥의 최고 기온이 보통 때보다 약 5도 이상씩 떨어졌으며, 가장 최악의 주간에는 평소보다 15도 이상 감소하였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약 200km²의 산림이 불타버렸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후략)

■한국외국어대(인문계)

[제시문 A] 옛날에 어떤 음악가 한 분이 하루는 넋을 놓고 울더란다. 그래서 누가 그 이유를 물으니까 한참 후에 하는 말이 이제는 음악 곡조가 얼마 안 돼서 하나도 생기지 못하리라고. 그 이유는 ‘도 레 미 파 솔 라 시’ 일곱 개의 음을 가지고 하도 많이 요리 붙이고 저리 붙여 옛날 작곡가들이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이제는 다시 꾸며낼 수가 없다고 하는 것이 이유라고 하였다고. 그러나 지금에 보면 그 음악가가 가장 어리석은 말을 한 반면에는 가장 값있는 뜻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

일곱 개의 음이 세상의 모든 소리를 표현할 수가 있다. 지금도 그러하려니와 이후에도 그러할 테지만 일곱 개의 음이 얼마나 진리를 가졌고 또는 영원불멸의 성질이 있는지 모른다. 우리가 쓰는 국문의 모자음(母子音) 스물다섯 자나 서양의 알파벳 스물여섯 자가 그 많고 복잡하고 만들어졌다 없어졌다 하는 말을 표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단순한 것이 심장한 의미와 영구한 진리를 가졌다.

‘평지에 낙상한다’는 말이 있다. 어떤 미친놈이 평지에 낙상하랴. 그러나 우리는 가끔 가다 평지에 낙상하는 것처럼 그렇지 않은 일에 잘못하는 일이 많다. 그리고 세상에서는 그것을 보고 의당히 그럴 일로 아는 일이 많다. ― 나도향 『단상(斷想) 두 개』(제시문 B, C 후략)

[문제1] 제시문 A에서 필자가 ‘그 음악가가 가장 어리석은 말을 한 반면에는 가장 값있는 뜻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라고 한 말의 의미를 제시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350∼400자로 기술하시오.

[문제2] 중국 탕왕의 반명에 나오는 ‘日新又日新’의 고사와 같은 맥락에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성’이라는 측면에서 350∼400자로 기술하시오.

[문제3] 제시문의 내용과 [문제 1], [문제 2]의 논지를 바탕으로 CEO가 갖추어야 할 ‘21세기 글로벌 리더십’의 방향에 대하여 600∼800자로 논하시오.

■한양대(인문계)

[가](전략) 1840년 아일랜드에서는 갑자기 감자에 돌림병이 퍼져 기록적인 기근이 발생했다. 2백만 명 이상이 굶어 죽었고, 국외로 탈출하는 사람이 끊이지 않았다. 이 때 신대륙 아메리카로 이주하는 사람도 급증했는데, 나중에 이들이 미국이 번영하는 데 한 몫을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감자 하나가 역사를 바꾼 대사건이 아닐 수 없다. 이 기근의 원인은 자명하다. 아일랜드에서는 한 가지 품종의 감자만을 전국적으로 재배하고 있었다. 그 때문에 한 가지 병에 대해 모든 감자가 한꺼번에 해를 입는 사태가 일어난 것이다.

하지만 다양성이 존재하는 잡초의 집단에서는 앞서 본 감자의 경우와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잡초는 같은 종자라 해도 크기, 무게, 형질이 획일적이지 않고 천차만별이어서 어떤 환경의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잡초는 환경의 위험스러운 변화를 오히려 번식의 계기로 삼기도 한다. (후략)

[나] (전략) 수천 개의 발전 설비, 수백만 마일에 달하는 송전선, 그리고 획기적으로 증대된 전력 사용량과 함께, 일사불란하게 총체적으로 운영되는 이 거대한 시스템은 이제 너무도 상호의존적으로 예민해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발생한 작은 사고까지도 탐지해낼 수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1996년에 발생한 미국 서부의 정전 사태는 이 방대한 시스템에도 근본적인 취약점이 있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준 사건이었다. 상호연결 시스템은 자연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경비 절감을 위해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어느 한 지역에서 결정적인 사태가 발생했을 때, 이러한 시스템은 하루아침에 전체적으로 무너질 수 있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15억 달러가 넘는) 손실과 생산성 저하를 초래했던 1996년의 정전 사태는 흔히 간과되기 쉬운 상호연결 시스템의 치명적인 약점을 부각시켜주었던 것이다.

[다] 지문 (가)를 읽어 의미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문 (나)에 제시된 사례의 문제점을 살펴 그 원인을 설명하시오. 이어서 정보화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와 유사한 문제에 대처하는 방안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1200자 이상, 1400자 이내)

▶대학별 2학기 수시 논술 출제방향 및 예시문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