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치는 입시 정보… 요약노트 없나요”

  • 입력 2005년 3월 21일 17시 54분


코멘트
다양한 입시 및 학습 관련 신문 잡지는 시간에 쫓기는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21일 서울시내의 한 대형서점에 진열된 학습 관련 잡지들. 신원건 기자
다양한 입시 및 학습 관련 신문 잡지는 시간에 쫓기는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21일 서울시내의 한 대형서점에 진열된 학습 관련 잡지들. 신원건 기자
대학입시에서 정보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추세다. 교과서만 달달 외우면 대학입시 준비가 끝나던 시절도 있었다. 요즘은 대학입시 전형이 복잡해져 유익한 최신 정보를 남보다 먼저 그리고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해졌다.

최근의 대입은 학습량이 엄청나게 늘어난 것도 특징이다. 특히 논술과 구술면접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고전은 물론, 신문과 잡지도 꾸준히 읽어야 한다.

하지만 학교와 학원 수업에 쫓기는 수험생들이 엄청난 분량의 독서를 소화하고 각종 대입 정보 설명회를 찾아다닐 시간 여유는 없다. 이럴 때는 시중에 나와 있는 각종 입시정보 및 학습 관련 매체를 활용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무료배포되는 청소년 신문

격 주간으로 발행되는 ‘한국고교신문’과 ‘입시타임스’ 등이 있다. 정기 구독을 원칙으로 하지만 고교를 통해 무료로 배포하기도 한다.

수험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입시정보를 상세히 분석해 제공하며 대학 및 학과 선택 정보도 담고 있다. 입시타임스에서 온라인으로 운영하는 ‘점수닷컴’은 매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뒤 많은 수험생이 모의 지원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국고교신문의 경우 입시 관련 기사뿐만 아니라 고교생의 일반적인 생활과 교양, 관심 분야 등을 망라한 청소년 종합지 성격을 띠고 있다.

● 유료 잡지는 기출문제 분석-논술 대비도

주로 월간지 형태. ‘틴뉴스’ ‘틴플’ ‘고교독서평설’ 등이 학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가격은 대략 8000원∼1만 원 선. 수능 영역별 공략비법이나 논술 구술 기출문제 분석, 신문기사 등을 통한 시사이슈 따라잡기 등 다양한 대입 및 학습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고교독서평설은 독서와 논술, 구술 전문잡지로 이 분야의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어 수준 높은 잡지로 통한다.

주간으로 운영되는 논술 구술 대비 전문인 ‘이슈브리핑쥬니어’도 상위권 학생을 중심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밖에 격 월간지 ‘해오름’ 등 대입과 학원 정보 등을 다루는 잡지도 서울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배포되고 있다. 일부 잡지는 우송료를 부담하면 무료로 보내주기도 한다.

● 입시사이트는 정보창고

대부분 무료로 운영되며 일부 사이트는 회원 가입을 해야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우선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공식 운영하는 입시정보 사이트가 있다. 모든 대학의 입시전형이 소개되는 장점이 있지만 정보를 취합해 분석한 자료를 얻기는 쉽지 않은 것이 단점.

과거 대입 잡지로 유명했던 진학사가 운영하는 ‘진학’ 사이트에서는 그동안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분야별로 상세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수시모집 전문 사이트인 ‘유니드림’은 생생한 커뮤니티가 장점이다. 선배 수험생들의 경험담과 입시 상담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이른바 명문대 인기학과 희망자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오르비 옵티무스’는 상위권 학생들의 추천교재, 강의활용법 등이 게시돼 있어 참고할 만 하다.

● 잘만 활용하면 학원보다 나아

현재 발행되고 있는 입시관련 신문 잡지는 대입 정보와 논술 구술면접에 도움 되는 내용 중심으로 편집돼 있다. 시사쟁점 정리, 논술 구술면접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 분석, 유명강사의 지상 강의 등 유익한 내용으로 채워진 것을 제대로 선택해야 한다. 잘 활용하면 학원수강보다 알찬 학습 효과를 볼 수도 있다.

인터넷 입시 전문 사이트 커뮤니티나 게시판에는 엉터리 정보로 다른 수험생을 혼란에 빠뜨리는 이른바 ‘작전’이나 광고를 위해 사람을 고용해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이른바 ‘알바’가 성행하기도 한다. 따라서 객관성이 의심되는 정보는 거를 수 있는 지혜를 갖춰야 한다.

최강학원 최강 원장은 “잡지나 인터넷 전문사이트를 잘 활용하는 한편 자신이 목표로 하는 대학의 홈페이지를 수시로 방문해 정보를 얻고 목표의식도 굳히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입시 및 학습 정보 관련 매체
매체·홈페이지내용·특징유·무료발행주기
한국고교신문
www.highnews.net
진학 학습 정보, 청소년 교양, 문화(신문 형식)정기 구독
(고교 등에 무료 배포 병행)
격주간
비상 고교생 NIE동아일보 등 주요 신문의 쟁점 요약, 이슈 해설, 논술주제 제공정기 구독주간
입시타임스
www.jumsu.com
대입 정보와 논술 등 학습 정보 위주(신문 형식)
틴뉴스
www.teennews.co.kr
대입 학습정보, 캠퍼스 생활, 직업선택, 논술 구술 자료, 청소년 문화정기 구독 및 서점 구입 가능월간
틴플논술 등 대입정보, 시사뉴스, 10대 문화 등 소개
고교독서평설 독서, 논술 구술 대비 전문. 명저 소개 코너 등 다양한 정보
이슈브리핑주니어
www.issuejr.com
논술 구술 대비 전문. 청소년 교양 등정기 구독주간
유니드림
www.unidream.co.kr
온라인 수시모집 전문 사이트. 다양한 대입 정보와 자료 수록무료인터넷
오르비옵티무스
www.orbi7.com
최상위권 수험생의 대입 정보 사이트. 무료 회원제
진학사
www.jinhak.com
방대한 입시정보 수록무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univ.kcue.or.kr
대학별 전형계획 등 입시정보 다양

홍성철 기자 sung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