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가이드]입학처장에게 듣는다…한림대학교 外

  • 입력 2004년 12월 19일 17시 46분


코멘트
▼한림대학교…지역-영문학과 해외 현지 교육 실시▼

한림대는 모두 920명을 선발한다. 정시모집의 경우 원서접수는 25∼27일(인터넷 접수는 22∼27일)이다.

이 대학이 시행하고 있는 몇 개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우선 올해 2월 ‘기초 교육 대학’을 설립했다. 빠르게 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폭넓은 기초 교양을 바탕으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려는 목적이다.

둘째, 중국학 일본학 러시아학 등 지역학과와 영문학과 학생들의 해외 현지 교육을 위해 1999년부터 매년 대학의 재정 지원으로 한 학기 동안 해외 현지에서 교육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제화 시대에 맞는 지역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다.

각 대학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는 ‘한림 튜터링 제도’는 학생들의 기초 학습능력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교수 추천을 받은 3, 4학년 학생들이 장학금을 받고 1명당 4, 5명의 후배들을 대상으로 전공과목을 지도하는 프로그램이다.

최태강 입학관리실장

▼서경대학교…야간학과 30% 취업자 특별전형 선발▼

서경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2+1’체제로 반영한다. 계열별로 반영영역을 다르게 적용해 선택 응시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인문사회 및 예술계열은 ‘언어+외국어+탐구영역’을, 이공계열은 ‘수리‘가/나’형+외국어+탐구영역’을 반영한다.

이공계열은 수리영역 ‘가’형 응시자에게 취득점수의 4%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탐구 영역은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응시자 모두 지원 가능하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국민공통교과 30%+선택교과 70%’를 반영하는데 실질반영비율은 일반학과는 4%, 예술계열은 1∼3%다.

국민공통교과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 교과를 반영하고 선택교과는 계열별 지정 3개 교과 중 상위 2과목씩(예술계열은 2개 교과 중 상위 1과목씩)을 반영한다.

정시모집(‘다’군)에서는 일반학생전형과 취업자, 농어촌학생전형(정원외), 실업계고교 졸업자(정원외)를 모집한다. 이 중 취업자특별전형은 야간학과 정원의 30%를 모집해 산업체 근무자들의 교육 기회를 확대했다.

박용무 교무처장

▼기능대학…야간학과 30% 취업자 특별전형 선발▼

국가가 설립해 운영하는 2년제 국책특수목적대학인 기능대는 전국 23개 주요도시에 설립돼 있으며 한 대학 평균 7개 학과에 650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전체 50종 163개 학과 중 70%가 국가기간산업계열로 매년 2만여명의 산업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대학을 졸업하면 산업학사학위를 받으며 매년 취업률은 96% 이상이다.

이론과 실습 비중이 4 대 6으로 실습 비중이 커 졸업 후 현장 적응력이나 성취도가 높은 편이다. 또 전담 교수제가 정착돼 입학부터 취업을 비롯한 졸업후 관리까지 담당하고 있다. 교수 1인당 학생 수가 18.3명으로 책임 지도가 가능하다.

한 학기 등록금이 85만 원 정도로 저렴하고 교재는 무료다. 서울과 부산 지역을 제외한 전 대학에 기숙사가 마련돼 있다.

정시모집에서 1688명을 뽑는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만으로 선발하기도 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반영하기도 하는데 학교마다 반영방법이 다르므로 홈페이지(www.kopo.ac.kr)를 통해 전형 방법을 확인한다. 02-2125-6500

조선기 학사팀장

▼서울산업대학교…대부분 학과 학생부-수능 절반씩 반영▼

서울산업대는 정시모집 ‘가’군과 ‘나’군에서 각각 1446명과 509명(야간 216명 포함)을 선발한다.

‘가’군의 전형 일정은 이달 24일까지 원서를 접수해 내년 1월 20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하는 것으로 마감된다.

학과별 실기 고사의 경우 조형대 소속 학과는 내년 1월 11일, 사회체육학과는 내년 1월 11, 12일 진행된다.

일부 학과를 제외한 대부분의 학과가 학교생활기록부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각각 50% 반영하며 산업정보시스템학과 공업디자인학과 등은 학생부의 반영 비율이 30%다.

‘나’군의 전형 일정은 이달 24일까지 원서를 접수해 내년 1월28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지원자격은 실업계 고교나 특수목적고 또는 일반계 고교의 직업(실업)과정을 이수한 경우로 2005년 졸업 예정자를 포함해 2002년 이후 졸업자만 응시할 수 있다. 안경광학과의 경우 안경사면허증을 갖고 있어야 한다. 02-970-6018∼9, www.snut.ac.kr

김종호 교무처장

▼강남대학교…최상위 2개 영역만 표준점수 반영▼

강남대는 정시 ‘나’군과 정시 ‘다’ 군에서 분할 모집한다.

학생부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20 대 80 비율로 전형한다. 학생부는 교과 80%, 비교과 20%를 반영하며 논술 면접고사는 실시하지 않는다.

예체능계열은 학생부 20%, 수능 30%, 실기 50%로 선발한다. 단, 음악학전공은 학생부 10%, 수능 10%, 실기 80%로, 독일 바이마르음악학부는 학생부 5%, 수능 5%, 실기 80%, 면접 10%로 선발한다.

수능 성적은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중 최상위 2개 영역만을 표준점수로 반영한다. 따라서 3개 영역 중 1개 영역의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도 인문사회 자연계 구분 없이 자유롭게 전공을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 교과성적은 국어 수리 외국어(영어) 사회(자연계는 과학) 교과의 최상위 1과목씩 반영하고 석차백분위를 학교반영방법에 의해 산출 반영한다. 원서는 22일부터 27일까지 인터넷으로만 받는다.

민상훈 교무처장

▼용인대학교…정시 ‘나’군 6개 전형으로 나눠 뽑아▼

용인대는 지난 반세기에 걸쳐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왔으며 학문의 연구기관이자 폭넓은 인재 육성의 완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아울러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실용 학문을 추구하며 학생들에게 미래에 사회 각 분야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정시 ‘나’군 신입생 모집방법을 6개 전형 유형으로 다양화, 특성화해 선발한다. 먼저 대학 독자전형으로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한 일반학생 전형과 사회기여자 자녀 및 배려대상자, 지역연고자, 농어촌학생, 실업계고교 출신자,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이 그것이다. 학생부 반영방법도 다양한 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 유리하도록 개정해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방법이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꼼꼼히 비교하고 결정해야 한다.

선택의 연속인 인생에 있어서 선택의 잘잘못에 그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득곤 교무처장

▼삼육대학교…면접 반영비율 10%로 비교적 높은편▼

삼육대는 정시모집에서 ‘가’군 일반전형 567명과 농어촌출신자, 실업계출신자, 특수교육대상자 61명 등 모두 628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또 정원 외로 약학과와 신학과 등에서 재외국민 특별전형으로 일부 신입생을 선발한다. 정원 외 모집 정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인문계와 자연계 예체능계 등 계열별로, 그리고 같은 계열이라도 학과별로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영역과 반영 비율, 가산점 등이 다르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홈페이지에 있는 입학정보 등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 삼육대는 면접 반영비율이 10%로 비교적 높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미리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면접 방식은 4명의 면접관이 한 학생에게 질문하는 형식이며 주로 학교의 이념, 자신이 선택한 전공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 인성과 적성, 그리고 봉사활동과 관련한 내용을 묻는 식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최준환 교무처장은 “우리 대학은 ‘가’군에 속해있는 만큼 소신있는 수험생들이 많이 지원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준환 교무처장

▼남서울대학교…수상 경력자 총점 1% 가산점 부여▼

남서울대는 정시 ‘나’군에서 모집한다. 학생부와 수능을 50%씩 반영하며 논술과 면접고사는 보지 않는다.

예능(미술)계열 중 시각정보디자인학과, 환경조형학과는 학생부 30%, 수능 40%, 실기고사 30%로 선발한다.

수능은 언어 외국어영역과 탐구영역(사회 과학 직업탐구 중 택 1)의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공학계열은 언어 대신 수리영역을 반영하며, 수리 ‘가’형 선택자는 취득 백분위 점수의 1%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학생부 성적은 계열별 4과목으로, 공학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에다 과학 기술 가정 중 우수교과 택 1이며, 상경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에다 도덕 사회 중 우수교과 택 1이다.

인문사회 및 보건의료계열은 국어 영어 사회 도덕, 예능(미술)계열은 국어 영어 사회 미술, 체육계열은 국어 영어 사회 체육으로 해당교과의 최상위 1과목의 석차백분위를 학교방식에 의해 산출 반영한다. 선·효행 봉사 등 수상경력자는 총점의 1%(8점)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이성철 교무처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