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盧캠프 불법자금’ 파상공세…"盧개입의혹 밝혀야"

  • 입력 2004년 1월 29일 18시 58분


코멘트
민주당이 29일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의 불법 대선자금 관련 각종 의혹을 제시하며 ‘사생결단’식의 파상적인 폭로 공세에 나섰다.

이에 열린우리당은 “허무맹랑한 폭로전이다. 지지율이 하락하니까 물불을 가리지 않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김경재(金景梓) 의원이 민주당의 주 공격수로 나섰다.

이날 국회 법사위에서 “D기업이 50억원을 노 후보측에 건넸다”고 폭로한 김 의원은 이날 저녁 긴급 소집된 상임중앙위원회의에서 “노 대통령의 ‘직접 요구’로 50억원을 건넨 것”이라며 노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그는 50억원설의 근거와 관련해 “제보의 진위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평소에 믿을 수 있는 정보원이 설명해 줬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불법 대선자금을 둘러싼 노 대통령과 민주당간의 일전은 이제 어느 한쪽이 치명상을 입을 수밖에 없는 정면승부로 바뀌고 있다.

김 의원은 이외에도 “모 의료기기업체가 열린우리당 이상수(李相洙) 의원에게 영수증 없이 1억원을 건넸으며, 수도권의 3개 기업은 노 후보 사조직인 ‘금강팀’에, 부산의 중소업체들은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 등에게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구체적인 증거를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D기업을 포함해 김 의원이 실명으로 거명한 기업들은 보도자료를 내고 “합법적으로 영수증을 받고 정치자금을 지원했다”고 반박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특히 “S기업 김모 대표도 노 후보측에 불법자금을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당 안팎에선 최근 검찰에 긴급 체포된 김 모 대표가 대선 때 청와대 고위 관계자와 열린우리당 모 의원 등에게 불법 자금을 건넨 의혹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이와 함께 썬앤문그룹이 1300억원을 대출받는 과정에 노 대통령이 개입했는지도 청문회를 통해 따져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노 캠프가 대선 직전 내려 보낸 비공식 특별지원금 42억1900만원(본보 1월 1일자 A1·3면 보도)의 경우 “출구는 있는데 입구가 보이지 않는다”며 ‘돈 저수지’의 존재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이상수 의원은 검찰출두 직전 “적법하게 걷은 후원금의 일부를 보내고, 그만큼을 후원금 신고 때 누락시켰다”고 밝혔다. 썬앤문그룹측도 “대출은 노 대통령이 대선 후보가 되기 전부터 정상적으로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청문회가 개최될 경우 추가 의혹과 관련 자료들을 공개키로 했다. 김 의원은 법사위 전체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S, K건설에서 열린우리당의 한 중진 의원에게 거액을 건넸다는 제보도 있다”며 추가 폭로를 시사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이 밖에 노 후보 선대위가 100대 기업 모금 할당 문제를 논의한 녹취록을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노 대통령이 썬앤문그룹을 비밀 대북창구로 활용하려 했다는 제보를 입수, 썬앤문 김성래(金成來·구속) 전 부회장의 가족 중 한 명을 증인으로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