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렬 대표 "내가 책임질 일 아니다"

  • 입력 2003년 12월 17일 16시 36분


코멘트
“불법 대선자금의 규모와 용처에 대한 진실을 밝히기 위해 만나야 될 사람도 만나고 노력했지만 솔직히 뜻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는 17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검찰수사 발표에 앞서 불법 대선자금에 대한 규모와 용처를 밝힐 의향은 없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노력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더라’며 한계가 있었음을 시인했다.

최 대표는 또 ‘책임론을 거론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책임질 것이냐’는 물음에 “책임문제에 관해서는 내 자신이 책임질 일이 뭐가 있는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면서 “지난 대선에 내가 직접 관계하지 않았기 때문에…”라고 자신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분명히 했다.

▼관련기사▼
- 崔대표 "대선자금 특검-중립 내각 추진"
- 열린우리당 "낡은 정치공세" 일축
- 민주당 "도둑이 도둑잡자는 법 만드나"
- 최대표, 대선자금 정국 정면대응
- 청와대 "최대표 회견 무책임한 정치공세"

최 대표는 그러나 “분명한 것은 지금 내가 이 당을 승계해 책임을 지고 있는 대표이기 때문에 우리 당 차원에서 책임질 일이 있으면 정치적이든 도의적이든 어떤 책임도 피하지 않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최 대표는 이어 “우리가 확인한 결과 현금으로 들어온 것이 490억원이고 확인되지 않은 규모의 불법자금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면서 “그러나 우리가 볼 때 설혹 있다고 하더라도 그 액수가 그리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대표는 ‘대통령이 대선자금의 불법행위에 대해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한다’는 자신의 발언과 관련해 “당선된 이후에 받은 돈도 대선과 관련된 돈"이라고 본다며 "받은 것이 확인되면 형법상 사전뇌물죄에 해당되며 이는 대통령의 위상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고 그런 것을 포함해 얘기한 것”이라고 대통령의 책임론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최 대표는 지난 15일 ‘내가 다 책임지고 감옥에 가겠다’며 검찰에 자진 출두한 이회창 전 총재에 대해 “이 전 총재는 깨끗하게 살아보려는 사람인데 현실정치에 매몰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 정치가 돈 시비로부터 해방되는 계기가 돼야한다”면서 “이 전 총재가 잘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한나라당에 대해 ‘500억원’이니 ‘차떼기’니 하는 험한 소리가 쏟아져 얼굴을 들고 다닐 수가 없다”면서도 “이 전 총재가 검찰에 출두한 만큼 노무현 대통령도 그에 상응하는 양심적 조처를 하는 게 떳떳하다”고 촉구한 바 있다.

▶최병렬대표 기자회견문

▶최병렬 대표 일문일답

조창현 동아닷컴기자 cc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