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완씨 돈 세탁한 자금중 10억원 현역의원 소유 계좌 유입

  • 입력 2003년 7월 8일 06시 48분


코멘트
현대 비자금 150억원을 돈세탁한 것으로 알려진 무기거래상 김영완(金榮浣)씨가 세탁한 돈 중 10억원이 현역 야당 국회의원인 O의원측 계좌에 흘러들어간 사실이 특검팀 계좌추적과정에서 포착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안대희·安大熙 검사장)와 ‘대북송금 의혹사건’ 특검팀은 7일 김씨가 박지원(朴智元) 전 문화관광부 장관에게 전달했다는 현대 비자금 150억원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정황을 확인했다. 김씨가 돈세탁한 자금 가운데 사용처가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관련기사▼
- 김영완씨 돈세탁 개입 사채업자 3명 소환

특검팀은 김씨가 현대에서 받은 양도성예금증서(CD)를 현금화한 돈 가운데 10억원이 2000년 초 O의원이 대표로 있는 D건설의 계좌로 흘러간 사실을 포착했다.

그러나 특검팀은 이 돈이 150억원의 일부인지, 아니면 김씨가 따로 돈세탁한 돈인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특검팀은 또 이 돈이 O의원에게 정치자금으로 흘러들어간 자금인지, 김씨와 D건설간의 거래과정에서 흘러들어간 것인지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수사 자료 일체를 대검에 넘겼다.

특검팀은 이와 함께 김씨의 측근 인사가 관리하던 자금 가운데 2억원이 국내 한 인터넷 언론사의 증자 대금으로 흘러간 사실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은 현재 김씨뿐 아니라 김씨의 가족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법원에서 발부받아 김씨의 자금 거래 명세 등을 원점에서 재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김씨가 수십 개의 차명 계좌를 이용해 비자금을 숨겨온 단서를 포착하고 조만간 차명계좌 명의인들을 소환해 자금의 입출금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김씨는 박 전 장관에게 건넸다는 150억원 이외에도 150억원가량을 추가로 돈세탁한 것으로 드러나 300억원에 가까운 비자금 조성과정과 사용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검 관계자는 이날 “계좌추적 결과 김씨가 돈세탁한 규모는 현대 비자금 150억원을 포함해 3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그러나 지금 단계에서 이 돈의 출처나 사용처를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박 전 장관측에 현대 비자금이 전달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박 전 장관과 주변 인사들의 계좌도 추적할 방침이다. 검찰은 김씨의 지시에 따라 돈세탁에 개입한 사채업자 등 4, 5명에 대해 추가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으며 이들을 소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